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버 섯 의 효 능♥

♣영지버섯의 효능과 복용방법(민간요법)♣

강이랑산이랑 2023. 9. 7. 13:05

  

♣영지버섯의 효능과 복용방법♣ 

 

 

 

영지버섯은 민주름버섯목 불로초과에 속하는 버섯이다.  흔히 영지라고 하면 적색을 띤 자루가 달린 적지를 말한다.  영지버섯 종류 가운데 외모가 가장 아름답고 효과도 높다.  1년생이며 활엽수의 썩은 그루터기에 자연 상태로 자생한다.  편목영지는 다년생이다.  맛은 다섯가지 맛이 나며 강장, 진정, 양신익정, 자보, 견근골 한다.  항종양 억제율이 70~80 퍼센트이다.  

 

혈압조절, 혈장 및 간 콜레스테롤억제, 혈당 강하, 면역 증강, 보체계 및 망막계 활성, 노화억제, 생리활성, 세포활성, 항염, 항균, 항알레르기, 항히스타민, 항남성 호르몬, 해독, 정혈, 보간, 이뇨 작요을 한다.  최근에 에이즈 바이러스 억제작용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주로 허로, 고혈압, 저혈압, 동맥경화, 신부전증, 뇌졸중, 건망증, 불면증, 위궤양, 급 만성간염, 신경쇠약, 관절염, 심장 및 위장 허약, 소화불량, 변비, 하리, 복통, 발열, 알레르기증, 빈혈, 심계항진, 도한, 신우신염, 폐결핵, 만성기관지염, 천식, 폐렴, 감기, 눈병, 비염, 중독, 탈모증, 성인병 등에 널리 작용한다.  현재 양모제의 원료로 이용중이다.  

 

지구상에 나는 대부분의 버섯들이 건강상에 특히 버섯의 경우에는 버섯의 균사체가 암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성인병과 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영지는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하루 2~4그램을 가루내어 복용하거나 물에 달여 먹거나 술에 담갔다가 복용한다.

 

1. 영지의 유래 및 역사

일반적 「만년이 또는 신천초」 일본「만년버섯, 중국「신초, 선초, 불사초, 황제의약」, 한국「불로초」 「신농본초경」 약 2,000년전 후한시대<자연의 풀뿌리, 나무껍질 인체실험 효능 확인> : 영지는 심산유곡 명산대처에 선인들이 내려와 노리는 선경에만 조용히 나는 신선초.

 

본초강목」명시대 의학자 [이시진] 이 약의 효험을 상, 중, 하로 분류 영 지는 상약 : 눈이 맑아지고 장을 보호하며 정혼약량, 기혜의 역량을 높여 기억력 증진, 심기보강, 비장보호, 의지력을 강하게 하며 콩 팥을 돕고 혹, 악성종양을 치료, 통증해소, 풍을 다스리며 자궁암, 장암 등에서 오는 출혈을 방지하고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으며 신선이 된다 라고 기록.  

 

중국 고대의 진시황」신선술자를 시켜 불노불사의 영약을 구해 오도록 명하여 동방의 여러나라를 탐험케 했다. 또한 중국에서는 환상적 영초로 취급, 자녀 출가시 장속에 넣어 보내 일생일대의 대난사에 부딪혔을 때 비상용으로 사용했으며 천하태평 가내 행운의 상징으로 추녀 및 베게 양쪽 옆 출입문의 좌우에 장식.

「한서무제기」 감천궁에 영지가 나이를 상서롭다고 가리어서 노래를 짓게 했다.(芝房)
「일 본 서 기」일본 23대 천황때 3개의 영지 발견 천황에 헌상, 발견자에게 성씨하사
(三枝部建)
「동 의 보 감」독이 없고 마음을 밝게 하여 위를 양생시키고 오래 살며 안색이 좋아지고 
배고픈줄을 모르게 한다.

 

각종 활엽수의 썩은 나무둥치에 붙어서 기생하는 균핵으로 반월형으로 된 삿갓만 붙어서 성장한다. 영지는 강장, 진정제로 불면증, 고혈압, 당뇨병, 저혈압증, 동맥경화, 항암제 등으로 써서 성인병 치료에 새로운 각광을 받고 있으며 요즘에는 주로 인공재배에 의해 공급되고 있다.

 

매기생은 잔나비걸상이라고도 부르며 한방에서는 <매기생>이라 하여 심장약, 해열제로 써 왔으나 최근에 와서 항암작용이 있음이 알려져서 위암, 간암 등 암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다. 원래 매기생은 매화나무의 고목에 붙은 것을 말하는 것이나 현재는 구별하지 않고 시판하고 있다.

 

[약성]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심, 비, 폐, 간경에 작용하여 장기들의 기를 보하고 힘줄과 뼈를 튼튼히 한다.

 

[효능]
몸이 허한데, 기허증, 혈허증, 신경쇠약환자의 불면증, 간염, 고혈압, 동맥경화증, 만성기관지염, 협심증 등에 쓴다. 빈혈, 뇌진탕후유증, 편두통, 류마티스성관절염, 콩팥염, 갑상선기능항진등에도 일정한 효과가 있다.

 

[쓰는량] 하루 3-10g

 

[영지버섯의 종류] 

▶ 적지(붉은색)  ▶ 흑지(검은색) ▶ 자지(보라색) ▶ 녹각영지(사슴뿔) ▶ 백지(흰색)  ▶ 황지 (황금색) ▶ 청지(푸른색) ▶ 편목영지(자루없이 평평함 큰것은 솥뚜껑만한것도 발견됨) ▶ 쓰가영지

 

2. 영지버섯의 다양한 효능

강장, 진정, 신경쇠약증, 불면증, 소화불량, 해수, 허로, 노인성 기관지염, 기침멎이약,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백혈구 감소증, 관상동맥경화성 심장병, 위장병, 부정맥, 급성 및 만성 간염, 허약체질, 기허증, 혈허증, 간염,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재생불능성빈혈, 용혈성빈혈, 뇌진탕후유증, 편두통, 류마티스성관절염, 신장염, 갑상선기능항진증, 규폐증, 귀먹은데, 만성 기관지염, 당뇨병, 면역력 증강, 각종항암작용, 피를 깨끗이하고 독소를 배출시키는 불로초.

 

3. 영지버섯의 약리작용

ⓐ항암(抗癌)효과 :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작용

ⓑ조압(調壓)작용 :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

ⓒ정혈(淨血)작용 : 피를 깨끗하게 하는 작용

ⓓ감당(減糖)작용 : 혈당을 줄이는 작용

ⓔ천식(喘息)억제 : 기관지,천식 억제 작용

ⓕ면역(免疫)작용 : 전염병에 걸리지 않게 하는 작용

ⓖ보간(補肝)작용 : 간장을 보호하는 작용

ⓗ강정(强精)작용 : 정력을 강하게 하는 작용

ⓘ이뇨(利尿)작용 :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작용

ⓙ해독(解毒)작용 : 체내의 독소를 풀어주는 작용

ⓚ소염(消炎)작용 : 염증을 삭혀주는 작용

ⓛ강심(强心)작용 :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

 

4. 영지에 관한 다양한 기록

ⓐ<신농본초경>: "귀가 어두운 증세를 다스리고 관절의 활동을 좋게 하며 정신을 보양하고 정기를 도우며 근골을 단단히 하고 안색을 좋게 한다."
ⓑ<도홍경>: "치질을 치료한다."

ⓒ <본초강목>: "허로(虛勞)를 치료한다."
ⓓ<중국약식도감>: "신경쇠약, 불면, 소화 불량 등의 만성 질환을 치료."
ⓔ <영지(靈芝)>: "노인들의 만성 기관지염에 의한 해수, 천식을 치료한다."

ⓕ<신농본초경>: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 <명의별록>: "독이 없다."
ⓗ<약성론>: "맛은 달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영지버섯의 복용방법(민간요법)

영지버섯 달이는 법에서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영지버섯을 자르는 일입니다. 영지버섯을 손작두 등을 이용하여 최대한 작게 자르는데, 이유는 잘게 자를수록 다당체가 많이 추출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열강화유리 요기(냄비)나 약탕기에 생수 1,000cc를 붓어 담습니다. 영지버섯을 달이는 법 유리제품으로 달이는 이유는 항암 및 성인병치료를 좌지우지하는 다당체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버섯조각 15g을 넣고 센 불로 시작하여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낮추어 물의 양이 반(500cc)이 될 때까지 달이는데 영지버섯 달이는 법 팁 중 하나가 다당체가 물에 잘 녹을 때까지 끓여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달인 물을 자연스럽게 식혀서 유리병(다당체 보존차원)에 옮기고 잘 밀폐하여 냉장보관 합니다. 영지버섯 달이는 법에서 자연스럽게 식히는 이유는 열강화유리용기나 유리병을 급격한 온도변화로 부터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사용한 버섯을 버리지 말고 위 ‘2·4·5번’과정을 2회 더 반복하여 총 1,500cc(1.5L)의 달인 물(혼합)을 만들면 영지버섯 만드는 법 과정이 끝이 납니다.

 

1. 영지버섯 달이는 방법 (1)

물 2리터에 영지버섯 30g을 넣고 약한불에 놓고 반으로 줄을때까지 은근히 졸인후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 아침,저녁 공복에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신다. 한번 끓여서 우려낸 영지는 다시 보리물처럼 우려 먹어도 된다.

 

2. 영지버섯 달이는 방법(2)

1cm 정도로 절단한 영지 50g을 약탕기나 유리용기에 넣고 2000cc 정도를 붓고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끓인 후 황색의 용액을 다른 용기에 옮깁니다. 다시 물을 1500cc를 붓고 약40분 정도 끓여서 첫번째 끓인 용기에 같이 붓습니다. 마지막으로 물을 1000cc를 붓고 약 40분 정도 끓여서 첫번째 두번째 끓인 액에 합치면 약 4000cc 의 영지액을 얻게 됩니다.

 

3. 영지버섯 음용방법

전부 끓인 용액을 냉장고에 보관하여 1회에 약 100~150CC 정도씩 아침, 점심,저녁 공복에 음용 합니다. 드실 때는 쓴 맛을 좀 더 줄이기 위해 끌을 타서 드셔도 좋습니다. 영지 50g의 탕액은 약 10일분이므로 1 개월분은 150g이며 장기간 음용함이 더욱 좋습니다. 혹시 아픈 환자분은 특히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여야 합니다. 영지액이 써서 드시기 힘드시면 대추 감초 등을 넣어 같이 끓여 드시면 좋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