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버 섯 의 효 능♥

♣장수버섯♣

강이랑산이랑 2023. 9. 7. 13:21

   

♣ 장수버섯 ♣ 

 

 

균모의 지름은 5-20㎝이고 두께는 0.5-1.5㎝로 표면은 회갈색, 적갈색, 흑갈색이며 주변은 황색, 동심상의 고리무늬가 있기도 하며 표면은 매끄럽다. 자실체는 1년내내, 노른자색의 흑모양으로 나무 줄기의 밑둥에 군생하며 수평으로 균모가 자라나 다수가 겹쳐서 큰 집단을 만든다. 균모는 반원형이거나 편평하고 살은 나무색 또는 황백색이다. 아랫면은 황색에서 나중에 회백색으로 되며 암갈색의 얼룩이 있다. 관은 1층으로, 구멍은 가늘고 원형이다.

 

포자의 크기는 5-7×4.5-5㎛로 무색의 난형이며 아미로이드(전분반응)이다. 발생은 1년내내 활엽수의 산나무에 군생하는 목재부후균으로 백색부후를 일으킨다. 분포는 한국에서는 지리산, 변산반도국립공원, 한라산, 남산 등지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일본,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북반구 온대 이북지역에 분포한다

 

장수버섯은 불로초,만년버섯,아까시재목버섯등으로 불리워지는 버섯이다. 장수버섯은 구멍장이 버섯과에 속하며 불로초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으며, 먹으면 장수한다 하여 장수버섯이라 부릅니다. 또 버섯의 색깔이 여러 해 동안 보존된다 하여 만년버섯으로 불리는 버섯으로 항암 효과와 면역력 증강 및 항 바이러스등의 약효를 가지고 있다.

 

장수버섯 복용방법은 말려서 차로 끓여 마시면 고소한 맛이 난다. 일반 영지버섯은 쓴맛이 나지만 이 버섯은 숭늉처럼 고소한 맛이나고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작용이나 성인병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장수버섯 달이는 방법 

물 2리터에 장수버섯 30g을 넣고 약한불에 놓고 반으로 줄을 때까지 은근히 졸인후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하고 아침, 저녁 공복에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신다. 한번 끓여서 우려낸 장수버섯은 다시 보리물 처럼 우려 먹어도 된다. (장수버섯은 몇번을 우려 마셔도 맛이 잘 우러나오므로 2~3번 재탕한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