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산 야 초 효 능♥

♣구찌뽕(꾸지뽕)나무의 효능과 복용방법(민간요법)♣

강이랑산이랑 2023. 6. 30. 12:33

 

♣구찌뽕(꾸지뽕)나무의 효능과 복용방법♣

 

 

 

구찌뽕나무는 뽕나무과에 딸린 낙엽소교목 또는 관목이다. 꾸지뽕나무, 활뽕나무 등의 다른 이름이 있고 중국에서는 자목 또는 상자, 지황 등으로 부른다. 이 나무는 우리나라 황해도 이남의 들이나 낮은 산지에 드물게 자란다. 잎 모양은 둥글고 끝이 뾰족하며 세 개로 갈라지기도 한다. 

 

6월에 꽃이 피어서 가을에 둥근 열매가 붉게 익는데 사람이 먹을 수 있고 새들이 즐겨 먹는다. 줄기에는 날카로운 가시가 붙어 있다. 암나무와 수나묵가 따로 있어서 수나무에는 열매가 달리지 않는다. 목재의 재질이 몹시 질기고 단단하여 지팡이를 만들면 오래 쓸 수 있다. 민간에서 꾸지뽕나무 지팡이를 짚고 다니면 중푸에 걸리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다. 꾸지뽕나무는 뽕나무과에 딸렸지만 뽕나무와는 인연이 약간 멀다. 그러나 이 나무의 잎으로 누에를 먹일 수 있다.

 

구찌뽕을 약으로 쓸 때는 줄기, 줄기껍질, 잎, 열매, 뿌리를 쓴다. 약성은 따뜻하고 맛은 달고 쓰며 독은 없다. 이 나무는 여성들의 여러 가지 질병에 좋은 약이다. 부인의 붕중혈결을 다스리고 월경을 통하게 하며 어혈을 풀고 신장의 결석을 없앤다. 또한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하는 작용이 있다.

 

꾸지뽕나무는 자궁암, 자궁근종에 특효약이라 할 만하다. 위암, 식도암, 간암, 대장암, 폐암, 부인암 등 갖가지 암에 민간요법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데 가장 탁월한 효과가 있는 질병은 자궁암이다. 이 나무의 줄기를 그냥 물로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별로 없다. 유효성분이 1/10밖에 우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나무의 약성을 제대로 이용하려면 기름을 내서 써야 한다.

 

기름 내는 방법으로는 세 말 넘게 들어가는 항아리를 2개 준비하되 하나는 조금 작고 다른 하나는 큰 것으로 한다. 작은 항아리에 꾸지뽕나무를 잘게 썰어서 담고 항아리 입구를 삼베니 광목으로 두 꼅 덮은 다음 명주실로 단다하게 묶는다. 그런 다음 큰 항아리를 땅에 묻되 항아리 입구만 땅 밖으로 나오도록 묻는다. 

 

작은 항아리를 큰 항아리 위에 거꾸로 엎어 놓고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진흙을 개어 틈을 잘 몽한 다음에 위의 항아리를 굵은 새끼줄로 빈늠없이 칭칭 감는다. 새끼줄 위에 진흙을 물로 이겨 손바닥 두깨쯤으로 잘 바르고 그 위에 왕겨를 10가마나뜸 쏟아붓고 불을 붙여 태운다. 일 주일쯤 지나서 불이 다 꺼지고 항아리가 식은 다음에 밑의 항아리에 고인 기름을 약으로 쓴다. 꾸지뽕나무는 기름이 제법 많이 나오므로 나무 1말이면 1되쯤을 얻을 수 있다. 기름을 낼 때에는 반드시 생나물르 써야 한다. 마른 나무는 기름이 나오지 않는다.

 

약으로 쓸 때는 30㎖쯤을 물 한 잔에 타서 하루 두세 번 마신다. 처음에는 족므씩 마시다가 차츰 양을 늘려 나간다. 여성의 자궁암, 자궁근종, 자궁염 등에 놀랄 만큼 효과가 있다. 이 기름을 바르면서 복용하면 효과가 더욱 크다. 꾸지뽕나무 열매도 뽕나무 열매인 오디처럼 오래 먹으면 머리와 수염이 검어지고 신장의 기능이 좋아진다.

 

구찌뽕나무에는 루틴,모르찐,플노보이드인 모린등 각종 암에 좋은 성분들로서 항암효과가 탁월하며 아스파라긴산,글루타민산등의 성분이 다량함유되어있다. 이는 일반 뽕나무와 비슷하나 그 약성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다. 사실 구찌뽕나무는 잎과. 줄기, 뿌리 모두 약이 되기는 하나 그 약성이 약간씩 다르기도 하지만 줄기에서는 껍질이 약성이 강하며 가장 약성이 좋은 것은 뿌리이다. 뿌리껍질은 특히 신장을 좋게하고 혈액을 잘 통하게하며 근육의 결련을 풀어주는효능이 많다.  

 

구찌뽕나무는 부작용이 없어 암치료에 특히 좋은 효과가 있는 식물이다. 암세포 없애고 입맛 살리는 구찌뽕나무다. 구찌뽕나무는 특히 항암효과가 매우 높아 암치료에도 흔히 쓴다. 구찌뽕나무는 민간요법으로 갖가지 암을 치료하는데 활용해 왔으며 특히 위암, 결장암,직장암같은 소화기암과 폐암,간암,기관지암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구찌뽕나무는 산지와 촌락에 자라는 낙엽소교목으로, 키가 10~12m정도 자란다. 열매는 크고 7~8월에 익으며, 꽃은 녹색으로 4~5월에 핀다. 특히 잎은 깻잎처럼 타원형이며 솜털이 나 있다, 또, 잎이나 줄기를 자르면 하얗고 진한 액체가 흘러나온다. 그런데 최근 일부 약학을 비롯한 관련업계 연구자들이 구찌뽕나무에 항암효과가 뛰어난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고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소 유전공학연구소 유익동 박사의 '구찌뽕나무로부터 분리한 신규 플라보노이드계 화합물 제리쿠드라닌의 화학구조 및 생물 활성'이란 논문에 의하면 자생하고 있는 구찌뽕나무의 줄기 껍질에 폐암, 대장암, 피부암, 자궁암 등에 효과가 높은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구찌뽕나무는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을 쓸 수 없는 환자들한테 써서 좋은 효과를 보고 있는데 종양을 더 자라지 못하게 하거나 줄어들게 할 뿐만 아니라 통증을 가볍게 하고 식욕을 증진시켜 몸무게를 늘려 주고 복수를 없애 주는 작용이 있다.

 

또한 말기 암환자의 저항력을 키워 주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의 부작용 없이 암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는 식물이다. 이 나무는 여성들의 여러 가지 질병에 좋은 약이다. 부인의 붕중혈결(崩中血結)을 다스리고 월경을 통하게 하며 어혈을 풀고 신장의결석을 없앤다. 또한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작용이 있다. 약으로 쓸 때는 최소25년 이상된 나무, 줄기껍질, 잎, 열매, 뿌리를 쓴다. 약성은 따뜻하고 맛은 달고 쓰며 독은 없다.

 

구찌뽕나무는 항암효과가 매우 높아 암치료에도 흔히 쓴다. 동물실험에서도 갖가지 암세포에 대한 억제작용이 있음이 입증되었고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실제임상에서 활용하여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 구찌뽕나무는 식도암 위암 결장암 직장암 같은 소화기관의 암에 주로 쓰고 폐암이나 간암환자에게도 쓴다. 항암제나 방사선요법을 쓸 수 없는 환자들에게서 썩 좋은 결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중국의 상해시 종류 의원을 비롯한 28개 병원에선 소화기 암환자 266명에게서 71%의 치료효과를 거두었는데 이들 환자들은 식도암 46례, 위관련 암 95례, 결장암및 직장암 46례로써 3~4기의 말기환자가 92%였다고 한다.

 

구찌뽕나무는 암세포를 더 자라지 못하게 하거나 줄어들게 할뿐만 아니라 통증을 가볍게 하고 밥맛을 좋게 하여 몸무게를 늘려주고 오줌을 잘나가게 하여 복수를 없애주는 작용이 있다. 또 말기 암환자의 저항력을 키워 주어 스스로 병을 이겨 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구찌뽕나무는 부작용이 없어 암치료에 특히좋은 효과가 있는 식물이다. 

 

꾸지뽕 나무는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부인의 냉증 , 생리불순 , 대하 , 뱃속에 덩어리가 있는 것을 없애며 갖가지 염증을 치료한다 . 월경과다에는 꾸지뽕나무와 느릅나무 뿌리껍질 , 마편초를 함께 달여서 복용하고 , 눈이 침침할 때에는 꾸지뽕나무를 달인 물로 눈을 자주 씻는다 . 눈이 침침하고 거미줄이 눈에 들어간 것처럼 눈앞이 어른거려는 데 에는 꾸지뽕나무 수액을 눈에 떨어뜨려 넣고 젓가락에 솜을 감아 물을 약간 묻혀서 눈동자를 씻어낸다 . 봄철에 꾸지뽕나무 줄기에 상처를 내면 수액이 제법 많이 흘러나온다 . 

 

꾸지뽕나무 잎을 차로 달여서 마실 수도 있고 가루를 내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잎, 줄기, 뿌리, 껍질, 열매를 모두 약으로 쓴다. 줄기를 물로 달이면 물이 붉은 빛으로 우러 나는데 굵은 줄기는 수십 번을 달여 우려내도 같은 빛깔의 물이 우러난다. 차 대신 늘 마시면 맛도 괜찮고 면역력이 세어져서 질병에 걸리지 않으며 살결이 아름답게 된다.

 

갖가지 암에는 하루에 꾸지뽕나무 줄기와 잎 60-120그램에 물 1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물 대신 마시거나 기름을 내어 복용한다. 뱃속에 있는 덩어리를 없애고 어혈을 풀며 온갖 염증을 없애고 기운을 늘린다. 자궁암이나 직장암에는 꾸지뽕나무 기름이나 꾸지뽕나무를 진하게 달인 물로 관장을 하고 피부암에는 발라 주거나 달인 물로 자주 씻어 주면 효과가 더욱 빠르다.

 

꾸지뽕나무 뿌리껍질은 성질은 평하고 맛은 쓰다 . 신장을 보 하고 정(精) 을 모아들이며 혈액을 잘 통하게 하고 근육과 힘 줄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다 . 요통 , 정액이 저절로 새어나오는 것 , 각혈 , 피를 토하는 것 , 외상으로 인한 상처를 치료한다 . 꾸지뽕나무를 달인 물로 술을 만들어 마시면 풍허로 인해 귀가 들리지 않는 데 , 과로로 인한 허약증과 몸이 마르는 증상 , 허리와 아랫배가 차가운 증상 , 신허 요통 , 몽정 등을 치료한다 . 또한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근육과 힘줄을 풀고 경락을 잘 통하게 한다 .

 

요통에는 꾸지뽕 나무 뿌리껍질 160그램에 술을 넣고 볶은 다음 물로 볶아서 복용한다 . 피를 토하거나 각혈에는 꾸지뽕 나무 뿌리껍질 40-80그램을 까맣게 볶아서 물로 달여서 설탕이나 꿀을 풀어서 하루 3-4 번에 나누어 마신다. 교통사고로 심하게 다쳤거나 몹시 맞아서 골병이 들었을 때에는 꾸지뽕나무뿌리껍질 30-40그램을 좋은 술로 달여서 하루 3-4 번 마신다 . 중상을 입었을 때에는 5-7 번 마시도록 한다 . 외상이나 멍이 들었을 때에는 뿌리껍질을 짓짛어 술을 섞어서 붙여도 좋다.

 

꾸지뽕나무 열매는 가을에 잘 익은 것을 따서 쓴다 . 성질은 평하고 맛은 쓰고 달다 . 열을 내려고 혈분에서 남은 열사 ( 熱 部 )를 없애며 근육과 힘줄을 풀어주고 경략을 잘 통하게 한다 . 타박상으로 상처가 나고 멍이 들었을 때에는 잘 익은 꾸지뽕나무 열매를 잘게 썰어서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낸 다음 알약을 만들어 좋은 술과 함께 마신다 . 하루 2번 5일에서 10일 먹는다.

 

▶질병에 따른 구찌뽕나무 복용방법(민간요법)

1. 위암, 식도암, 직장암, 자궁암, 간암, 폐암등 갖가지암

구찌뽕 나무 60∼120g에 물1되(1.8ℓ)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수시로 차 마시듯 마신다. 암으로 인한 통증이 줄어들고 복수가 빠지며 몸의 전반적인 상태가 차츰 좋아진다. 구찌뽕나무기름.액기스.농축액을 내어 복용하면 더욱 좋다.

 

2. 만성간염

구찌뽕나무 30∼60g, 조릿대 10∼15g, 오리나무껍질 30∼50g에 물 1되를 붓고 물이 절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물 대신 마신다.

 

3. 자궁염 냉증 방광염 생리가 잘 안나올 때

구찌뽕 나무 30∼60g에 물 1되를 붓고 달여서 수시로 복용하거나 산꾸지나무 기름을 내여 한번에 2∼3숟갈씩 하루 2∼3번 마신다.

 

4. 신경통 관절염 요통

구찌뽕 나무와 잎을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씻거나 짓찧어서 찜질을 하고 이와함께 구찌뽕나무 30∼50g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구찌뽕나무는 통증을 멎게 하고 염증을 없애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신경통과 관절염을 뚜렷하게 호전시킨다.

 

5. 종기, 종창, 피부염, 습진, 타박상

구찌뽕나뭇잎과 껍질을 날 것으로 짓찧어 붙이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

 

6. 만성요통이나 무릎의 통증

구찌뽕나무와 잎 50∼70g에 물 1되를 붓고 푹 끓여서 하루 3번에 나눠 복용한다. 이와함께 구찌뽕나무 달인 물로 목욕한다.

 

7. 양기부족, 정력이 약한데, 유정

가을철에 잘익은 구찌뽕나무 열매를 따서 35도 이상의 소주에 한달쯤 담가 두었다가 잠자기 전에 한잔씩 마신다. 또는 구찌뽕나무 열매를 그늘에서 말려 가루내여 한번에 5∼10g씩 하루3번 먹는다. 구찌뽕나무 열매는 신장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정액을 늘리는 작용이 매우 세다.

 

8. 폐결핵 기침

구찌뽕나무 30∼50g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 복용한다. 구찌뽕나무는 가래를 없애고 갖가지 균을 죽이거나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9. 눈에 핏발이 서거나 충혈될 때

구찌뽕나무와 껍질을 진하게 달인 물로 수시로 눈을 씻는다.

 

10. 생리가 너무 많을 때

구찌뽕나무 20∼30g, 물 1되를 붓고 반이되게 달여서 하루 세 번으로 나누어 복용한다.

 

11. 상처나 종기가 화농하여 냄새가 몹시 나는데

구찌뽕나무 밑에 자라는 버섯을 말려 가루내여 오동나무씨만하게 꿀로 알약을 빚어 한번에 20∼30개씩 하루 3번 밥먹고 나서 먹는다. 구찌뽕나무 버섯은 찔레나무 버섯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나는 모든 버섯 중에서 항암효과 가장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12.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때

구찌뽕 나무 뿌리를 달인 물로 술을 담가 복용하거나 구찌뽕나무 열매를 말려 가루내어 한번에 5∼10g씩 하루3번 먹는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