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산 야 초 효 능♥

♣천마의 효능과 복용방법(민간요법)♣

강이랑산이랑 2020. 7. 17. 14:20

 

 

♣천마의 효능과 복용방법♣  

 

 

 

천마는 강장약으로 성기는 장애, 피로를 물리친다.

신경쇠약, 신경 장애, 현기증에 약용하며, 경련을 진정시키고  마비를 풀어준다.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는 뇌혈관질환, 그 중에서도 중풍이다. 암으로 죽는 사람보다 중풍으로 죽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이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 중풍 발병률이 높다. 이것은 온도가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되고 혈액이 응고되기 쉬워 혈액의 흐름에 장애가 생기기 때문이다. 날씨가 추워지면 동맥경화증이 있거나 혈압이 높거나 혈관이 약해져 있는 사람은 혈관이 터질 염려가 많다. 고혈압 환자가 아니더라도 날씨가 추워지면 혈압이 조금씩 높아지므로 유의해야 한다.   

 

천마는 뇌 질환 계통의 질병에 최고의 신약(神藥)이다. 두통, 중풍, 불면증, 고혈압, 우울증 같은 두뇌의 질환에 불가사의하다 할 만큼 효력을 발휘한다. 그뿐만 아니라 위궤양, 간질, 간경화증, 당뇨병, 식중독, 디스크, 백혈병, 암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질병에 두루두루 뛰어난 효력을 발휘한다.   

 

천마는 신경을 튼튼하게 하여 신경쇠약과 불면증을 치료한다. 오래 복용하면, 간, 신장, 폐, 대장이 튼튼해지고 살결이 옥같이 고와지며 머리카락이 까맣게 되고 혈액이 깨끗해지며 장수한다. 천마는 청혈(淸血), 해독(解毒), 소염(消炎), 항암 효과가 뛰어나서 사람의 체질에 따라 제대로 쓰기만 하면 거의 만병을 물리칠 수 있다.

 

■ 천마는 양(陽)이면서도 음(陰)에 딸린 약초다. 자연 퇴비나 나뭇잎이 썩어서 생진균(眞菌)을 좋아하고 사람이나 동물이 건드리는 것을 싫어한다. 

 

■ 천마는 달고, 쓰고, 짜고, 맵고, 시고, 담담하고, 구수하고, 아리고, 노리고, 비리고, 찌리한 맛등 온갖 맛을 지니고 있어서 모든 장부와 경락에 다 들어간다.  

 

■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담과 습을 제거하고, 염증을 삭이고, 진액을 늘리며, 피 나는 것을 멎게 하며, 설사를 멈추고, 독을 풀어 주며, 갖가지 약성을 중화하고 완화하며, 아픔을 멎게하며, 마음을 진정시키는 등의 작용이 있다.

 

■ 천마는 다음의 질병을 치유하거나 호전시킨다

고혈압, 저혈압, 중풍, 반신불수, 뇌일혈, 타박상, 뇌출혈, 뇌진탕, 당뇨병, 간경화증, 가스 중독, 농약 중독, 백혈병, 혈우병, 어지럼증, 두통, 귀움림, 차멀미와 배멀미, 혈액 순환이 잘 안 될 때, 크게 잘 놀라는 병, 하반신 마비, 목덜미와 어깨, 잔등이 당기고 뻣뻣한 데, 지방간, 간염, 어깨가 차가운 증상, 팔다리에 열이 날 때, 손발이 뒤틀리는 데, 심장병, 신장병, 어린이 간질, 감기몸살, 관절통, 좌골신경통, 손발이 삔 데, 위장병, 장출혈, 어혈, 뱃속에 딱딱한 덩어리가 있는 데, 음부 가려움증, 습진, 무좀, 피오줌을 누는 데, 끓는 물이나 불에 덴데, 쇠독, 갖가지 암, 동상, 다형성 홍반, 마른버짐, 변비, 설사, 곽란, 후두염, 몸이 붓는 데, 오로칠상 등이다. 이 밖에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장부를 튼튼하게 하며 오래 먹으면 기운을 돋우고 체력을 늘리는 등 그 효과를 일일이 말로 다할 수 없다.  

 

■ 뛰어난 항암, 진통 효과 (천마는 항암작용이 매우 강하다.)

날것을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내어 한번에 한 숟갈씩 하루 3∼5번 먹거나 항암작용이 있는 다른 약초와 같이 먹는다. 특히 백혈병, 폐암, 위암, 직장암 환자가 천마 가루를 몇 달 복용하고 깨끗하게 나은 사례가 있다. 천마는 진통효과도 뛰어나서 말기암으로 고통이 극심할 때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좋다.

 

한때 천마를 이용하여 종교가 생긴 적도 있다. 중국 청나라 말기에 지금의 만주지방 일대에 ‘대도회’라는 비밀종교단체가 있었다. 대도회는 낡고 부패한 정권을 쓰러뜨리고 깨끗하고 질병이 없는 이상사회를 건설한다는 것을 기치로 내세운 비밀결사단체로 교리의 많은 부분은 노자의 <도덕경>에서 따왔다. 대도회 교주는 신도들이 병이 나면 천마를 달여서 먹게 하였는데 어떤 병이든지 대개 잘 나았다. 관절염이나 신경통에는 천마와 원지를 같이 달여 먹게 하기도 했다. 대도회 교주가 병을 잘 고친다는 소문이 퍼져 수많은 신도가 몰려들어 한때는 신도수가 2백만 명이 넘었으며 50년 동안 크게 번성했다.  

 

■ 두통, 고혈압, 어지럼증 (천마는 두통과 고혈압, 어지럼증에 특효약이라 할 만하다.)

어지럼증은 한의학에서 ´현훈´이라고 부르는데 대개 간과 신장의 기운이 손상되어 간의 열이 위로 오르고 몸 안에 담과 열이 서로 뭉치거나 몸속의 체액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여 생긴다. 몹시 어지럽고 속이 메스꺼우며 구토가 나고 귀에서 소리가 나며 청력이 이럴 때 천마 가루를 한 번에 한 숟가락씩 밥 먹고 나서 먹거나 천마 말린 것 3~10그램을 끓인 물에 5분쯤 우려내어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마신다.  

 

천마는 간장의 열을 내리고 몸속의 바람과 습기를 없애며 마음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다. 머리가 흐리고 눈앞이 어질어질하며 귀에서 소리가 나고 입 안이 쓰며 잘 놀라고 손발이 저리며 손과 발을 잘 쓰지 못하고 팔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사람한테 특히 효험이 크다. 천마와 오리를 함께 쓰기도 한다. 오리 한 마리를 잡아서 털을 뽑고 배를 갈라 똥만 빼낸 다음 천마 30~50그램을 오리 뱃속에 넣고 청주를 약간 붓고 흰 실로 오리 몸을 몇 바퀴 둘러 단단히 묶은 다음 서너 시간 동안 푹 찐다.  

 

이것을 하루에 한 번, 한 그릇씩 밥 먹기 전에 먹는다. 먼저 국물을 마시고 뒤에 고기를 먹되 천마를 몇 차례에 나누어 오리고기와 같이 먹는다. 2~3일 안에 먹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는 않는다. 이 방법은 고혈압과 어지럼증, 잘 놀라고 꿈이 많으며 말을 잘 못하고 손발이 저리는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좋은 효험이 있다.  

 

■ 뇌 출 혈

천마는 뇌출혈 즉 중풍으로 쓰러졌을 때 생즙을 내어 먹이면 불가사의하다고 할 만큼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실제로 중풍으로 쓰러져 의식이 없는 환자나 교통사고로 뇌를 심하게 다쳐 이미 병원에서 죽은 것으로 진단이 난 환자에게 생즙을 먹였더니 곧 의식이 돌아오고 후유증이 없이 완치된 기적 같은 사례가 여럿 있다. 반드시 날 것으로 생즙을 내어 먹어야 효과가 있고 익히거나 쪄서 말린 것은 효과가 훨씬 약하다. 천마는 중풍 치료에 신약이라 하겠다.  

 

■ 식중독, 농약중독

천마는 식중독이나 농약 중독에도 신기하다고 할 만큼 효험이 있다. 농약을 치다가 중독되어 쓰러졌거나 농약을 마셔 중독된 데에는 천마를 강판에 갈아서 그 즙을 몇 숟가락씩 떠서 먹인다. 대개 2~3일이면 깨끗하게 치유된다. [간질, 중풍 후유증]... 뇌출혈로 뇌수술을 해서 정신이상이 되었거나 간질병이 생긴 사람, 척추 수술로 몸이 마비된 사람, 교통사고로 몸이 마비된 사람, 중풍 후유증으로 몸을 잘 움직이지 못하고 말을 잘 못하는 사람 등도 천마 생즙이나 천마로 담근 술을 오래 먹으면 천천히 좋아지다가 완치가 된다.  

 

■ 피부암, 악창, 종기, 무좀, 습진, 가려움증

생 천마를 강판에 갈아 그 즙을 바른 다음 천으로 싸매어 두면 잘 낫는다. 하루 한 번씩 갈아 붙인다. 피부암, 무좀, 습진 등 온갖 피부병에 매우 잘 듣는다.  

 

■ 집안 상비용으로 두면 대단히 유용

천마를 집안 상비용으로 두면 대단히 유용천마는 옛 문헌에서도 상약으로 기재되어 있다. 중국의 본초학 책인 《신농본초경》에 의하면 만병회춘한다 하여 그 효능이 인정됐다. 우리 나라의 고전 의서인 《향약집성방》, 《산림경제》, 《동의보감》, 《방약합편》 등 수 많은 한의서에 또 그 효능이 수록되어 있다.특히 《향약집성방》에 의하면 맛이 맵고, 독이 없어 오래 먹으면 기운이 나고, 몸이 거뜬해지고, 오래 살 수 있다. 또한 천마는 효능이 무궁무진해 집안에 항상 상비용으로 두면 대단히 긴요하게 쓰일 수 있다.  

 

■ 효능 및 복용방법

천마를 쪄서 말린 것은 설사 치료에 좋으며 생즙은 변비를 치료하는데 제격이다. 열독과 옹종에 줄기와 잎을 찧어 붙이고 또 씨로 밥을 지어 먹으면 열기가 없어지기도 한다. 신경통에는 천마술이나 생즙을 먹어 땀을 흠씬 내고 관절통에는 아픈 부위에 생즙을 붙이거나 술에 담가 우러난 천마를 갈아서 붙여도 된다. 어혈이나 멍이 든 곳에는 강판에 갈아 붙이기도 한다. 천마의 성분은 무기질의 경우 다른 식품에 비해 칼슘, 마그네슘, 칼륨의 함량이 높다. 반대로 인의 함량이 아주 적어 인산의 흡수로 체액이 산성으로 되는 것을 방지,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줄여주는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천마의 효능♡

 

1. 자양강장제로서 성기능 개선에 효과

천마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장부를 튼튼하게 하며, 오래 먹으면 자양강장제로서 기운을 돋우며, 체력을 증강시켜준다. 만성피로나 신경쇠약에도 좋고, 허리와 무릅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다.

 

2. 뇌출혈, 뇌졸중 등 뇌질환 계통의 질병에 효과

뇌출혈, 뇌졸중, 우울증, 치매 등 뇌혈관 질환계통의 질병에 효과가 뛰어나다. 천마는 예로부터 “ 기사회생(起死回生) ” 의 약초로 중풍을 치료하는 정풍초로 두뇌의 치료에는 불가사의하다 할 많큼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있다.  

 

3. 고혈압, 심장병 등 순환기 질환의 치료에 효과

천마는 고혈압, 클레스테롤, 심장병 등 순환기질환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천마는 피를 맑게하고, 어혈을 없애며, 콜레스테롤 수치는 낯추는 역활을 하고, 혈압이나 당뇨병 등 순환기 이상에 의한질병들을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증상을 개선시켜 준다.

 

4. 스트레스나 두통, 어지러움에 효과

천마는 스트레스해소 뇌동맥경화증이나 허약체질에 의한 어지러움증에 효과가 있으며, 담과습에 의해 생기는 편두통 등에 효과가 있다.  

 

5. 마비, 손발저림 등 항 경련작용에 효과

간질, 근육경련, 손발저림, 마비, 반신마비, 통증완화 등에 효과가 있다. 천마는 경련을 빠른시간 안에 억제시키며, 특히 뇌신경 자극 증세로 인한 근육 경련에 효과가 있다. 또한 천마는 경락을 소통시켜 통증을 완화 시키며, 저림증이나 마비, 운동장애의 치료를 돕는다.  

 

6. 천마와 일반 마의 차이는 산삼과 도라지의 차이

우리가 흔히 접하는 마(麻)는 마과의 식물로 자체 영양흡수와 광합성을 통해 성장하는 반면, 천마는 난초과의 식물로 버섯균에 기생하여 성장하는 식물로 이름은 유사하나 생장상태나 효능이 전혀 다른 식물이다. 천마를 산삼에 비유한다면 일반 마는 도라지에 비유할 수 있을 정도로 그 효능에 차이가 크다.  

 

7. 천마의 무독성

<신농본초경>에는 맛이 맵고 성질이 따뜻하여 오래 복용하면 기운을 더해주고 진액을 생성하여 몸이 가벼위지며 수명이 늘어난다고 수록되어 있고 독성이 없음을 기록되어 있다. <약성론, 일화자본초, 본초강목>에도 모두 독성이 없다고 기록됨.

 

   
   

 

♡천마의 복용 방법(먹는법)♡

 천마는 무해식품이기 때문에 아무나 먹어도 전혀 부작용이 없다. 사람들마다 천마는 맛을 다르게 이야기 한다. 달고, 쓰고, 맵고, 신맛 외에 담담하고 구수하고, 아리고, 노리고, 비리고, 지리고 요용한 맛 등 갖가지 맛을 지니고 있다.

 

1, 생천마

1일 3회 식후 30~40g을 깨끗이 씻어서 강판이나 믹서기,녹즙기 등에 과일이나 과일 쥬스를 같이 갈아서 복용하세요. 처음에는 천마 양을 30~40g으로 시작하되, 명현현상등이 없을 때는 점차로 증량하여 드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생천마는 맵고,달고,쓰고,지리는등 지금까지 드셔보지 못한 맛이 나서 위 방법으로 드시지 못하시는 분은 몸에서 적응이 될때까지 하루에 100-150g을 한번에 갈아서 5~10g정도를 수시로 나눠서 드시면 한결 드시기가 편하실겁니다.) 1회 50g정도 1일 3회를 드실 경우 생천마 5kg이면 한달 정도 드실 수 있습니다.

 

2, 건천마

물 1되에 다 건마 70 ~ 80g을 정도를 넣고 30 ~ 40분 달인 후 물병에다 부어 냉장실에다 넣고 한잔씩 복용한다. (차대용으로 가능, 3재탕 가능) 다릴 때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대추, 인삼, 생강을 적당히 넣어도 된다.

 

3, 천마주

일반 소주에 천마를 넣고 3개월 이상(6개월 이상 숙성시키면 더욱 좋다.) 지나면 복용할 수 있다. 다 먹고 나서 천마를 엷게 썰어서 다시 술로 담가도 된다. 천마는 부작용 없는 신경 안정 효과 뿐 아니라 신경성 위장 장애, 성인병 같은 만성 질환에 효과가 있다. 1일 작은 잔으로 2 ~ 3회 복용한다. 술 취한 사람이 천마술을 한잔 먹으면 술이 금방 깬다. 간의 기능이 안 좋거나 고혈압 환자는 주의해서 지나친 복용은 삼가해야 한다.

 

4, 천마 정과

천마를 얇게 썰어서 용기에 4/5 정도 채워놓고 꿀을 용기에 3~4cm 여유공간을 두고 가득 채운다. 1년이상 발효 시킨 후 수시로 복용한다.

 

5, 천마차

우선 (질그릇 또는 유리나 스테인리스 사용) 물 한 주전자(1.8리터)에 건천마(말린 것) 보통 크기 2개(80~90그램), 생강 3쪽을 같이 넣고 중불로 2/3 정도 되게 푹 달인다. 달여진 물은 쥬스병 같은 데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 1일 3∼4회 한 컵씩 마신다. 재탕할 때에는 퉁퉁 불어난 천마를 잘게 찢어서 같은 방법으로 달여 보관한다. 삼탕도 좋다. 생강은 항상 새 것으로 해야 하고 영지, 대추, 인삼, 감초를 약간씩 넣어도 좋다.

 

6, 천마 오리탕

오리 한 마리를 잡아서 털을 뽑고 배를 갈라 똥만 빼낸다음 천마 30~50그램을 오리 뱃속에 넣고 청주를 약간 붓고 흰 실로 오리몸을 몇바퀴 둘러 단단히 묶은다음 3~4시간 푹 찐다. 이 요리를 하루에 한번 한 그릇씩 밥 먹기전에 먹는다. 먼저 국물을 마시고 뒤에 고기를 먹되 천마를 몇 차례에 나누어 오리고기와 같이 먹는다. 2~3일 정도 먹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는다.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효과가 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blog.daum.net/sansam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