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야생 산야초

☆자연산 한련초☆(야생 한련초 판매하는곳)

강이랑산이랑 2022. 5. 24. 13:36

 

자 연 산   한 련 초~!!

 

 

 

 

(야생 산야초, 산나물, 버섯, 산야초 효소 발효액, 산나물 장아찌 판매합니다~!) 

 

 

 

 

 

 

 

 

 

 

 

 

 

 

 

 

 

 

 

 

 

 

 

 

 

♡한련초의 효능♡ 

한련초는 국화과에 딸린 한해살이풀로 우리 나라 중부와 부지방의 논이나 개울가, 물기 있는 땅에 저절로 나서 자란다. 예장초(腸草), 묵한련(墨旱蓮), 묵두초(墨頭草), 묵초(墨草), 묵채(墨菜), 조심초(鳥心草), 수봉선초(水鳳仙草), 저이초(猪珥草), 묵연초(墨烟草), 한련풀, 한련초(旱蓮草) 등의 여러 이름이 있는데...예장초, 묵한련, 묵두초, 묵초 등의 이름은 이 풀의 줄기에 상처를 내면 먹처럼 까만 즙이 나온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우리 선조들은 한련초를 머리를 까맣게 물들이는 염색약이나 머리칼을 나게 하는 약으로 썼다. 실제로 한련초 즙이나 진하게 달인 물을 먹거나 머리칼이나 수염, 눈썹 등에 바르면 빨리 자랄 뿐만 아니라 빛깔도 검어지며 숱도 많아진다.  

 

옛 의학책에도 한련초가 머리칼을 검게 한다는 기록이 적지 않게 나온다.

한련초는 남성의 양기부족, 음위, 조루, 발기부전 등 갖가지 남성질환을 치료하는 데에도 효력이 탁월하다. 보음, 보정 작용이 뛰어나서 오래 먹으면 뼈와 근육이 튼튼해지고 몸이 날아갈 듯 가벼워지며 무병 장수 한다고 합니다. 양기부족이나 음위증을 고치는 데에 으뜸가는 약초라고 할 만한게, 양기를 세게 할뿐만 아니라 신장기능이 허약해서 생긴 요통, 오줌이 뜨물처럼 허옇고 걸쭉하게 나오는 증상, 사타구니가 축축하고 가려운 증상 등에도 효과가 좋으며, 여성의 자궁염이나 생리불순, 생리통, 냉증, 불감증에도 뛰어난 효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한련초는 독성이 없으므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거나 오랫동안 복용하더라도 아무런 부작용이 없다. 어린줄기와 잎을 나물로 먹으면 모든 장기가 튼튼해진다고 한다. 한련초는 남성의 양기부족, 음위, 조루, 발기부전 등 갖가지 남성질환을 치료하는데에도 효력이 탁월하다.

 

보음, 보정작용이 뛰어나서 오래 먹으면 뻐와 근육이 튼튼해지고 몸이 날아갈 듯 가벼워지며 무병 장수한다. 양기부족이나 음위증을 고치는 데에 으뜸가는 약초라고 할 만하다. 그러나 약성이 순하여 효과가 천천히 나타나므로 4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해야 제대로 효과를 본다.

 

“한련초의 줄기를 꺾으면 진액이 흘러나오는데 옛사람들은 시간이 조금 지나면 먹물처럼 검은색을 띠는 진액을 활용해 수염이나 머리를 물들이는데 사용했다. 방약합편에는 한련초의 맛은 달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수염을 나게 하고 모발을 검게 한다. 이질과 설사를 치료한다고 기록돼 있다”라고 전했다.

 

<의방유취>에 흰 머리카락을 검어지게 하는 처방이 다음과 같이 나와 있다.

한련초 반근, 끓는 물에 담갔다가 밀기울과 함께 살짝 볶은 살구씨 한근, 숙지황 한근을 함께 짓찧어서 벽오동 씨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30알씩 빈속에 따뜻한 술과 함께 하루 두 번 먹는다. 또 한련초 생즙 석되,검정참깨 기름 한되, 우유 한되, 감초 두 냥(80그램)을 한데 섞어서 달인 물은 콧구멍에 3~5방울식 6~7번 떨어뜨리기를 반년동안 하면 희어진 머리카락과 털이 검어지고 빠진 털이 다시 나온다고 하였다.  

 

<방약합편>에는 한련초는 피나는 것을 멈추며 이질, 설사를 낫게 하고 머리카락을 검게 하며 수염도 나게 한다고 전한다. 

<동의보감>에는 피똥을 누는 것과 침과 뜸으로 인한 상처를 주로 치료하고 피가 나서 멎지 않는 것을 낫게 한다. 머리카락을 나게 하고 일체의 창瘡을 치료한다고 전한다.

 

▶탈모증

여정자 토사자(새삼씨) 한련초 상심 하수오 숙지황 구기자 복령 각 12그램, 육종용 당귀 각 9그램을 하루 한 첩씩 달여서 먹는 방법으로 2-3개월 치료한다. 10-15일 뒤에 솜털 같은 것이 나오기 시작하여 2-3개월 동안에 온 머리칼이 다 나왔다고 한다.

   

▶한련초의 주요 효능

1. 잇몸염증

한련초의 효능에는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 한련초를 복용하면 이러한 현상이 줄어들고 입냄새도 제거해줍니다. 

 

2. 설사

평소 한련초를 장기간 복용하면 설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을 잘못 먹어 체한경우 한련초를 섭취하면 체기가 가라앉는 효과를 보는 것도 한련초 효능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남성질환

한련초의 효능에는 양기를 채워주는 데에 효과적이며 신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그러므로 발기부전, 조루증 등의 남성질환에 좋으며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4. 머리카락을 검게하는 효능

한련초의 효능에는 흰머리를 검게 해주는 효능 있습니다. 한련초를 꺾으면 나오는 까만 즙액을 진하게 달여 그 물을 마시거나 머리카락이나 눈썹, 수염 등에 바르면 머리카락이나 수염의 빛깔이 검어질 뿐 아니라 빨리 자라며 숱도 많아집니다. 

 

5. 생리통 및 생리불순

생리통 방지는 한련초의 효능으로 여성분들이 한련초를 장기간 복용한다면 생리주기가 규칙적이게 되고 생리통의 통증이 줄어드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그 뿐아니라 자궁염에 대해서도 그 효능이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한련초 복용방법(민간요법)

 1) 한련고

동의보감에는 “한련초는 모발을 길게 하며 백발을 검게 한다. 6월에 채취해 생강즙과 꿀을 넣어 익혀 고제(膏劑 ; 한약제형의 하나, 한약이나 엑기스에 꿀 또는 사탕을 섞어 만든 된 엿 정도의 약엿. 예 : 경옥고, 한련고)를 만들어 한 숟가락씩 복용한다.

 

한련고(旱蓮膏)는 모발을 검게 한다. 한련초 16근을 6월15일에서 7월15일 경 채취해 말려 즙을 취한 후 다시 5일간 햇볕에 말려 생강즙, 좋은 꿀 각 한 근을 섞어 햇볕에 수일간 말리면 묽은 엿과 같은 고제가 된다. 사기그릇에 저장해 이른 아침 술 1잔과 약 한 숟가락을 먹고 오후에도 먹는다. 21일이 지나 흰 모발을 뽑아내면 그 구멍에서 검은 모발이 자라난다” 고 기록돼 있다.

 

2)한련초(旱蓮草)차

1. 물 1리터에 한련초 10g을 넣고 30분 정도 끓여 차로 마시면 상열감이 있으면서 탈모가 있는사람에게 좋다.

2. 한련초를 진하게 달여 설탕이나 꿀을 넣고 엿처럼 고아먹는다.

3. 한련초를 찧어 붙여 피부염을 치료한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

(연락처:010-9422-1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