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야생 산야초

☆자연산 산더덕☆(야생 산더덕 판매하는곳)

강이랑산이랑 2024. 1. 9. 12:02

 

자 연 산   산 더 덕~!

 

 

 

   (야생 산야초, 산나물, 버섯, 산야초 효소 발효액, 산나물 장아찌 판매합니다)  

 

 

 

 

 

(구입문의 : 010-9422-1255)

 

<야생 산더덕 판매>

<꿀절임 야생 산더덕청 1.2L-판매>

 

 

 

♡산더덕의 효능♡

더덕은 여러해살이 풀이다. 줄기는 2미터에 이르고 다른 식물에 감겨 자란다. 잎은 긴 타원형이고 4개가 마주 붙는다. 전국 각지의 깊은 산 건땅에서 자란다. 뿌리를 사삼이라고도 부르는데, 봄 또는 가을에 뿌리를 캐어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잔대와 같은 속 식물의 뿌리를 사삼으로 쓰는 나라도 있다. 뿌리에는 사포닌, 이눌린이 있고, 잎에는 플라보노이드가 있다.      

 

북한의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더덕의 효능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도라지과에 딸린 다년생 풀인 더덕은 각지 산허리의 기름진 땅에서 자라며 심기도 한다. 가을 또는 봄에 뿌리를 캐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 페경, 위경에 작용한다. 음을 보하고 열을 내리며 폐를 눅여주어 기침을 멈춘다. 또 위를 보하고 진액을 불려주기도 하며 고름을 빼내고 해독한다.    

 

거담작용, 진해작용, 혈중콜레스테롤감소작용, 강압작용, 호흡흥분작용, 피로회복촉진작용, 혈당증가작용 등이 실험적으로 밝혀졌다. 폐음부족으로 열이 나면서 기침하는 데,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데, 오랜 기침, 폐옹, 유선염, 연주창, 옹종, 대하 등에 쓴다. 하루 6~12그램을 달여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짓찧어 붙인다."     

 

종기나 뱀, 벌레에 물렸을 때 생뿌리를 짓찧어 환처에 붙이거나 달인 물로 닦아낸다. 식용으로 껍질을 벗긴뒤 두들겨서 납작해진 것을 찬물에 담가서 쓴 맛을 우려낸 다음 고추장을 발라 구워 먹는다. 또는 생뿌리를 반 정도 말린 뒤 고추장 속에 박아 장아찌로 하기도 한다.      

 

생약명을 양유, 사삼, 노삼, 통유초, 토당귀 라고도 부른다. 약효로는 강장, 해열, 거담, 해독, 최유, 배농, 소종 등의 효능이 있으며 기침, 인후염, 폐농양, 임파선염, 유선염, 젖 분비부족, 종기 등에 사용한다. 몸체가 곧게 뻗은 것이 약효와 맛이 모두 좋다. 더덕은 『동의보감』, 『한약집성방』, 『청버거』, 『요약 제서』 등의 한의서에 의하면  자양강장 보건해독, 가래, 기침 등에 약효가 있으며 그 성미가 달고 쓰며 약간 차다고 했다.      

 

사삼은 주로 중기와 폐를 보하는 약으로서 고름을 빼고 부은 것을 내리게 하며 해독 작용을 한다. 나물채로하여 먹을 수도 있다(동의보감). 폐속의 음기(陰氣)를 보하며, 간기(肝氣)와 산통(疝痛)과 잠이 많은 것을 치료한다 (동의보감). 더덕은 위를 보하고 폐기(肺氣)를 보한다. 산기(疝氣)를 다스리고 고름과 종기를 없애고 오장의 풍기(風氣)를 고르게 한다. 이러 한 증상을 다스리는 데에는 뿌리가 희고 실 한 것이 좋다 (본초강목).     

 

어느 지방에나 다 있는데 산에 있다. 잎이 구기자와 비슷하면서 뿌리가 허옇고 실한 것이 좋다. 싹이나 뿌리는 채소로 먹는다[본초강목] 음력 2월과 8월에 뿌리를 캐어 햇볕에 말린다[본초강목] 더덕은 폐화(肺火)를 맑게 하고, 오랜기침과 폐결핵을 다스린다(본초강목).     

 

잘 놀라는 것, 가슴과 명치 끝이 아픈 것, 오한, 발열 등을 낫게 하며 속기운을 보하고 폐기를 도우며 오장을 편안하게 한다(향약집성방). 늘 졸리는 것을 낫게 하며 간기를 보하고 오장의 풍사를 없앤다(향약집성방) 허한 것을 보하며 잘 놀라고 답답해하는 증을 없애며 심장, 폐장을 보하고 고름을 잘 빼내고 온몸이 가려운 것 등도 낫게 한다(향약집성방).      

 

풍한의 사기에 외감되어 기침 할 때에는 쓰지 않는다. 방풍, 여로와 배합을 금한다. (본초경집주) 장부에 실열이 없는 때 또는 폐 가 한사의 침습을 받은 관계로 설사를 하는 때에는 쓰지 않 는다(본초경소론) 음부가 가려운데는 더덕을 가 루로 하여 물에 타서 마신다(단방신편)     

 

더덕은 폐기(肺氣)를 보하고 폐를 맑게 하며 간을 기른다. 아울러 비와 신을 이롭게 하 며 인삼과 비슷하나 몸집이 가볍다. 더덕은 희고 실한 것이 좋다. 모래땅에서 나는 더덕을 길고 크며 진흙땅에서 나는 것은 여위고 작다(본초비요).    

 

더덕은 강장작용을 하고 적 혈구증가와 백혈구감소 작용을 하며, 가래를 삭이고 기침 을 멈추며,

핏 속의 cholesterol 함량도 낮 춘다(동의약학). 성미는 달며 쓰고 약간 차다. 페위경에 들어다. 폐음을 보하며 폐열과 기침을 멎게 하고 위를 보하며 진액을 생겨나게 한다(약학대사전)    

 

조혈(造血)작용은 만삼(蔓蔘)과 비슷하며, 적혈구 및 hemoglobin을 증가시키고 백혈구를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다. 또 피로하지 않게 하며, 혈압(血壓)을 강하시킨다(향약대사전) 최유(催乳), 거담(祛痰), 윤 폐(潤肺), 폐옹, 두통 등에 효과가 있다(한국약용식물도감)    

 

더덕은 건위제와 강장식품으로도 유명하며 폐, 비장, 신장 등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 가 있다.또 물을 마시고 체했을 때 아 주 효과가 있다. 중풍과 음부가 가려운데, 종기가 심할 때나 독충에 물렸을 때 더덕가루를 바르면 효과가 있다(한방식료해전)  

 

식용·관상용·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뿌리를 천식·보익·경풍·한보·보폐(補肺) ·인후염 등에 약재로 쓴다. 더덕은 거담약. 건위약으로 폐열 을 없애고 폐기를 보하며 신장(腎腸)과 비장(脾腸)을 이롭게 한다. 1일 8g 정도를 달여 복용한다(약용식물사전).  

 

▷산더덕 잎도 휼륭한 산나물감이다.

산더덕은 사삼이라고 불리는 뿌리만이 강장식품으로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데, 잎도 휼륭한 산나물감으로 이용되며 약성이 있다. 식물의 양분이 뿌리에 다량 저장되긴 하지만 잎에서 그러한 영양 물질과 각종 화합물이 저장되어 있으며, 뿌리가 지니지 못한 잎의 풍부한 엽록소와 여러 성분들이 인체에 유익한 요소가 있으니 뿌리만 채취하지 말고 잎과 줄기도 소중히 간수해야 한다.

 

5~6월중에 어린 잎과 덩굴 줄기 끝 부분을 채취하여 나물 무침으로 삼든지 생으로 식사에 곁들이면 그윽한 더덕 내음이 입맛을 돋운다. 또한 성숙한 잎도 버리지 말고 생채로 잘게 썰어 비빔밥이나 채소무침, 부침개에 조금씩 가미하면 역시 더덕 향취가 은근히 풍기는 별미에 친금감을 갖게된다. 또한 살짝 데쳐 갖은 양념으로 무치면 꽤 먹을 만하다.  

 

그리고 성숙한 잎을 말렸다가 차(茶) 대용으로 삼아도 좋다.  뿐만 아니라 다량의 잎과 줄기를 말려 두었다가 짙게 삶아서 뜨거운 욕탕물에 붓고 목욕을 하면  더덕의 독특한 향기가 풍기는 가운데 피로 회복과 스트레서 해소에 효과가 있다.

 

▷더덕의 보관방법

더덕을 보관할 때는 더덕이 얼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10℃ 이하의 온도를 유지하면서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해 두면 비교적 오래 동안 마르지 않고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물기가 말랐을 때에는 가볍게 씻어 물에 담가 놓았다가 껍질을 벗겨 사용하시면 됩니다  

 

더덕은 산삼에 버금가는 뛰어난 약효가 있어 사삼이라고 하며 인삼, 단삼, 현삼, 고삼과 더불어 오삼중의 하나 로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한약제나 사용으로 널리 애용되도 있습니다.    

 

산더덕은 수세미로 더덕 외부를 말끔히 세척한 후 끓는 물에 4-5초동안 잠깐 담궜다가 칼이나 기타 도구를 이용해 껍질을 벗기면 끈적끈적한 사포닌 성분은 더덕 내부로 스며들기 때문에 한결 수월히 껍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껍질을 제거한 후에는 절대로 세척을 하지 마시고 칼등이나 기타 방망이로 연하게 두드려서 기호에 맞게 구이나고추장 절임 등 다양하게 조리하여 드시면 됩니다.     

 

▷더덕의 주요 성분

더덕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이 골고루 들어 있으며, 특히 칼륨이나 칼슘, 비타민 B가 함유돼 있다. 

 

▶문헌에서 말하는 더덕

1.동의보감에서 말하는 더덕

더덕은 산에서 난다. 잎이 구기자 잎과 비슷하다. 음력 2월과 8월에 뿌리를 캐어 말린다. 더덕은 비위를 보하고 폐기를 보충해주며, 산기로 음낭이 처진 것을 치료한다. 또 고름을 빨아내며, 종독을 삭히며, 오장에 있는 풍기를 흩뜨린다.  

 

2.약용식물사전에서 말하는 더덕

더덕은 거담약, 건위약으로 쓰며 또한 건위강장제로서 폐열을 없애고 폐기를 보하며 신과 비를

이롭게 한다. 1일 8g 정도를 달여 복용한다.   

 

3.본초강목에서 말하는 더덕

더덕은 위를 보하고 폐기를 보한다. 산기를 다스리고 고름과종기를 없애며, 오장의 풍기를 고르게 한다. 이러한 증상을 다스리는데에는 뿌리가 희고 실한 것이 좋다.   

 

4.본초비요에서 말하는 더덕

더덕은 폐기를 보하고 폐를 맑게하며 간을 기른다. 아울러 비와 신을 이롭게 하며, 인삼과 비슷하나 몸집이 가볍다. 더덕은 희고 실한 것이 좋다. 모래땅에서 나는 더덕은 길며 크고,진흙탕에서 나는 것은 여의고 작다.    

 

5.단방신편에서 말하는 더덕

음부가 가려운데는 더덕을 가루로 하여 물에 타서 마신다.   

 

▶더덕술 효능과 담그는 방법

더덕은 향기가 매우 진하여 코가 예민한 사람은 산과 들에서 곧 잘 발견한다. 예로부터 식용과 한방 재료로 사용하여 왔으며, 특히 더덕찜은 매우 유명하다. 뿌리가 굵고 울퉁불퉁하며 줄기는 2m 정도의 덩굴로 되어 있다. 9월경 보라색 점이 있는 종(鍾) 모양의 꽃이 핀다. 더덕술은 뒷맛이 개운하고 향기가 진하다. 성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마셔 본 사람들 대부분이 그 효과에 감탄할 정도이며, 취침 전에 작은 잔으로 한 잔 쯤 마시면 편히 잘 수 있고 피로도 풀리게 된다. 주요효능은 피로 회복, 건위 정장, 강장(强壯), 거담, 쾌면 등 이다. 

 

1, 더덕주 담그는 법

더덕의 약효는 비대한 뿌리에 있으므로 가을에서 이듬해 봄사이 채취한 생더덕을 쪼개서250~300g정도 소주 1.8리터에 넣고 밀봉한다. 6~8개월 이상 숙성시켜 하루 2~3회 소주잔으로 한두잔씩 마신다. 장복하여도 좋으나 3일에 하루 정도 쉬어가며 복용한다.  

 

※ 재료 : 더덕의 덩굴 뿌리 3∼4개, 소주 1000㎖  

♡만드는 법♡  

①더덕의 겉은 울퉁불퉁하므로 정성껏 씻어 물기를 뺀다.

②재료를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고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봉한다. 

③시원한 곳에서 6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④시간이 오래 경과할수록 맛이 순해진다.   

 

마시는 방법♡

1회 20㎖, 1일 1회 , 취침 전에 마신다. 오래된 더덕은 속에 물이 고여 있는데 그 물(즙)이 아주 좋은 명약이다. 

 

▷더덕주의 효능

더덕주를 오래 마시면 강정의 효과가 크며 허리나 갈비뼈 밑이 결리고 아픈데(늑간신경통) 아주 효과가 크다고 한다. 불면, 불안에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기분좋게 취하면 꿈자리 몽사도 없이 편안히 잠들 수 있다고 한다. 

 

남성 기능에 자신 없는 분도 장복하면 아내에게 사랑받는 남편이 된다고 하며 남녀 흥분제 역할도 한다. 더덕주는 강장제, 건위제로서 효과가 크며 폐와 신장을 튼튼하게 한다. 특히 가래가 많은 사람이 잠자기 전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또한 열이 많은 사람이 더덕술을 오래 먹으면 열이 풀리면서 정상이 되고 감기 환자가 더덕술을 취하도록 마시고 자면 감기가 물러간다고 한다.

 

▶산더덕의 주요 효능 

1) 정장(整腸) 강장작용

더덕은 건위 및 거담 작용이 강할 뿐만 아니라 자양 강장식품으로 유명하며 폐 와 비장, 신장을 튼튼하게 해 주는 효과가 있다. 민간에서 는 옛날부터 물을 마시고 체한데는 약이 없다 고 하는데 더덕을 먹으면 매우 효과가 좋다.    

 

2) 해독작용

종기가 심할 때나 독총에 물렸 을때 더덕가루를 바르면 좋다고 하는데 이것이 현대생약에 서도 증명되었다. 중풍과 음부가 가려운데 또는 독 충에 물렸을 때도 바르면 효과가 있다.     

 

3) 기관지염, 편도선염, 후 두염, 페열기침 치료작용    

 

4) 거담작용

더덕의 사포닌은 가래 없애는 작용을 한다.    

 

5) 용혈작용 

더덕의 우린액(1 : 40)은 용혈현상을 일으키지 않아도 적혈구에 작용하면 그 색을 변하게 하고 앙금을 생기게 한다.     

 

6) 항생작용

소아포균, 사람형 및 소형 결핵균에 대한 억제작용을 나타낸다     

 

7) 거담제(祛痰劑), 해독제, 건 위 강장작용     

 

8) 인후염, 폐농양, 임파선염, 유선염, 젖분비부족, 종기 치료작용     

 

9) 혈관확장 작용 및 혈압 강하작용    

 

10) 항암작용

폐암과 갑상선 암에 효과가 있다. 

 

▶증상에 따른 산더덕 복용방법(민간요법)

 1. 강장보호

꽃 4~5g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2. 거담 

꽃 4~5g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술을 담궈서 복용해도 좋다. 

 

3. 건비위

뿌리 8~10g 또는 꽃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복용한다. 술로 담궈서 복용해도 좋다. 

 

4. 고혈압

꽃 4~5g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공복에  복용한다.

 

5. 고환염

꽃 4~5g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술로 담궈서도 복용한다.

 

6. 두드러기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4회 복용하거나 그 물을 환부에 바른다.

 

7. 두통

꽃 4~5g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정도 복용한다.

 

8. 변비

꽃 4~6g 또는 뿌리 10~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9. 비만

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3~5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10. 심장병

꽃 5~6g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11. 천식

꽃 4~5g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12. 편도선염

꽃 4~5g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4~5일 꽃은 달여서 복용하고, 뿌리는 생식한다.

 

13. 풍

꽃 5~6g 또는 뿌리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 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술로 담가서도 복용한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

(연락처:010-9422-1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