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하고초 · 한련초

자연산 하고초(꿀풀) 판매하는곳(생/건조/발효액)(야생 산야초(약초) 파는곳)

강이랑산이랑 2023. 5. 21. 13:43

 

자연산 하고초(꿀풀) 판매합니다~!

 

 

 

2023년05월21일 채취한 야생 하고초(꿀풀)

(야생 산야초, 산나물, 버섯, 산야초  효소 발효액, 산나물 장아찌 판매합니다~!)

 

⊙ 산야초명 : 야생 하고초(꿀풀)

⊙ 채취장소 : 충 북 지 역

⊙ 판매단위 : 1kg(생)~

                     300g(건조)~

                     1L/1.5L(하고초효소발효액)~

⊙ 판매가격 : 전 화 문 의(가격변동)

⊙ 구입문의 : 010-9422-1255

⊙ 보 관 법 : 냉장보관 또는 서늘한곳

 

 

 

각종 야생 산야초(약초) 발효액 담는법은

우측 카테고리 "발효액(효소) 담는법"

사진을 찍어 올려놓았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입문의 : 010-9422-1255)

 

<야생 하고초 판매>

<자연건조 야생 하고초 판매>

<전통항아리에 담은 야생 하고초 효소 발효액 판매>

 

<야생 하고초(꿀풀)>

 

 

 

 

 

♣하고초의 효능♣

꿀풀(하고초)는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관화식물이다. 크기는 높이 20~30cm 잎은 마주나기하며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둔두이며 원저 또는 예저이고 길이 2~5cm로서 거치가 있거나 없으며 엽병은 길이 1~3cm 정도이지만 윗부분에는 없다. 꽃은 5-7월에 피고 양순형으로서 적자색이며 길이 1.5-2cm정도이다. 이삭꽃차례는 길이 3~8cm로서 꽃이 조밀하게 밀착하여 핀다. 포는 편심형이고 가장자리에 연모가 있으며 각각 3개의 꽃이 달리고 꽃받침은 길이 7~10mm로서 뾰족하게 5개로 갈라지며 겉에 잔털이 있고, 하순은 다시 3개로 갈라지며 중앙 열편에 거치가 있다. 열매는 길이 1.6mm 정도로 황갈색이며 7-8월에 성숙한다. 협과는 마른채 가을까지 선채로 남아 있다. 줄기는 높이 20-30cm이고 줄기는 네모지며 모여나고 가지가 갈라진다. 전체에 짧은 백색의 털이 있다. 꽃이 지면 원줄기에서 포복하는 가지가 나와 옆으로 뻗어 새로운 개체를 만든다. 뿌리는 잔뿌리가 사방으로 많이 뻗는다.

 

생육환경은 양지에서 흔히 자라며,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한 사질양토나 점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양성식물로 노지에서 월동 생육한다. 생육적온이 15℃정도이다. 번식방법은 종자를 채취하여 직파하거나 다음해 봄에 파종하는 방법과 봄에 근주를 캐내어 포기나누기를 하여 번식시키는 방법이 있다. 종자가 성숙하는 7-8월에 열매 협과째로 채취하여 모아 두었다가 다음해 봄 3월에 직파하거나 성숙한 종자를 채취 직후에 파종한다. 파종상을 이용하여 묘를 기른후 밭에 옮겨심어도 좋다. 그러나 비교적 발아를 잘하므로 본상에 직접 파종하는 것이 편리하다. 포기나누기는 봄과 가을에 할 수 있다.

 

재배특성은 보통으로 관수 관리한다. 환경내성은 보통이며 이식이 용이하다. 내음성과 내건성이 강하므로 양지바른 경사지나 절개지, 스키장 경사면 등 다른 식물들의 적응성이 떨어지는 다소 척박하고 경사진 장소에 식재하면 좋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부식질이 많고 배수가 잘 되는 사질양토에서 좋은 성장을 보인다. 햇빛을 좋아하는 관계로 하루에 4시간 이상 햇빛이 드는 장소에 식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재배지나 조경식재지에는 유기질 함량을 높여 생장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식재하기 전에 300평당 거름을900-1,200kg 가량 골고루 뿌려주고 경운을 해 준다 .식재후 1차 관수를 하고 난 후에는 아주 건조하지만 않으면 활착한다. 식재거리는 보통 20-30cm 간격이면 되는데 당년에 개화하면 다음해 많은 개체가 나온다.

 

화단에 심어 관상한다.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꿀풀과의 식물은 대부분 독특한 향을 내는 식물로서 좋은 염료 식물이기도 한다. 꿀풀을 줄기째 채집하여 이용한 결과 물이 아주 잘들며 매염제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다양하고 짙은 색을 얻을 수 있었다. 어린 순은 식용하고 성숙한 것은 약용한다. 꿀풀은 깨꽃과 같이 꿀이 많아 꿀풀이라고 불리우는데 사실 벌들이 많이 찾아온다.

 

꿀풀/두메꿀풀/흰꿀풀의 果穗(과수)는 夏枯草(하고초), 全草(전초)를 蒸溜(증류)해서 만든 芳香水(방향수)는 夏枯草露(하고초로)라 하며 약용한다.

⑴夏枯草(하고초)

①여름에 果穗(과수)가 반쯤 시들면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全草(전초)는 triterpenoid saponins을 함유하며, 그 sapogenin은 oleanolic aicd이다. 또 遊離(유리)의 oleanolic acid, ursolic acid, rutin, hyperoside, cis-caffeic acid, trans-caffeic acid, 비타민 B1,C,K, carotene, 樹脂(수지), 苦味質(고미질), tannin, 精油(정유), alkaloid, 水溶性 鹽類(수용성 염류) 등을 함유한다. 花穗(화수)는 anthocyanin의 delphinidin과 cyanidin, d-camphor, d-fenchone, ursolic acid를 함유한다.

③약효 : 淸肝(청간), 散結(산결), 消腫(소종), 利尿(이뇨), 血壓降下(혈압강하)의 효능이 있다. (나력), 瘤(영류), 急性乳腺炎(급성유선염), 乳癌(유암), 目珠夜痛(목주야통), 羞明流淚(수명유루), 頭目眩暈(두목현운), 口眼歪斜(구안왜사), 筋骨疼痛(근골동통), 肺結核(폐결핵), 급성 황달형전염성 간염, 血崩(혈붕), 帶下(대하)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 바짝 졸여서 膏劑(고제)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만들어 복용한다. <외용> 달인 液(액)으로 씻거나 짓찧어서 바른다.

⑵夏枯草露(하고초로) - (나력), 鼠瘻目痛(서루목통), 羞明(수명) 등을 치료한다. 30-60g을 뭉근한 불에 달여서 따끈할 때 복용한다.

 

▶유사종

• 흰꿀풀 : 백색 꽃이 핀다.

• 붉은꿀풀 : 적색 꽃이 핀다.

• 두메꿀풀 : 원줄기가 밑에서부터 곧게 서고 기는줄기가 없으며 짧은 새순이 원줄기 밑에 달린다.

 

하고초(꿀풀)는 주로 림프선에 멍울이 생기거나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는 증상에 응용되는데, 갑상선이 비대해지거나 고혈압 여성의 유선이 증가되어서 생긴는 것을 치료하며 눈이 빨개지고 통증이 있으며 밤만 되면 아픈 증상에 응용된다. 오한과 신열, 머리에 헌 데가 있는 증상을 치료한다. 간염이나 임파선질환에도 사용된다.

 

중국에서 펴낸 <중약대사전>에서 하고초의 효능만 간추리면 아래와 같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독이 없다. 간과 담경으로 들어간다. 간기를 맑게하고 울결을 풀어준다. 나력, 영류, 급성 유선염, 유암, 밤에 일어 나는 안구의 동통, 빛을 보기 어렵고 눈물이 나는 증상, 두목의 현기증, 구안와사, 관절통과 근육통, 객혈, 혈붕, 대하를 치료한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 항균 작용, 자궁수축작용, 폐결핵의 치료, 삼출성 흉막염의 치료, 세균성 이질의 치료, 급성 황달형 전염성 간염의 치료 등에 사용한다. 기가 허한 사람이나 비위가 허약한 사람은 복용에 주의한다. 

 

구안와사의 치료에 대하여 <전남본초>에서는 {하고초 3.75그램, 담남성 1.9그램, 방풍 35그램, 조구등 3.75그램을 달여서 물과 술에 타서 취침 전에 복용한다.} 라고 기록하고 있다. 하고초의 전초를 증류하여 얻은 방향수는 나력, 서루, 목통, 빛을 두려워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급성 편도선염, 인후 동통의 치료에는 신선한 하고초의 전초를 80~120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타박상이나 칼 따위에 베인 상처의 치료에는 짓찧은 하고초로 환부를 덮는다. 일반적으로 꿀풀 건조한 것을 8~2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또 졸여서 고제로 하거나 환을 지어 먹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시에는 달인 물로 씻거나 찧어서 바른다.” 

 

안덕균씨가 지은 <한국본초도감>에서는 꿀풀에 대하여 이렇게 적고 있다.

"하고초는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인 꿀풀, 두메꿀풀, 흰꿀풀의 지상부이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청간화, 산울결, 강혈압의 효능이 있어 간담에 화가 울체된 것을 다스리므로 간화로 인하여 눈이 충혈되고 아프면서 눈물이 나고 햇빛을 볼 수 없는 증상과 두통, 어지럼증에 유효하다. 결핵성림프선염, 종기의 초기에 단방이나 현삼, 모려등을 배합해서 치료한다. 신경성 고혈압의 혈압을 내리는 데 단방 또는 두충, 조구등을 배합해서 치료하면 효능이 뛰어나다. 

 

약리실험에서 물과 알코올 추출액은 혈압을 내리고, 달인 물은 혈관 확장 작용을 보인다. 조기 염증 반응에 현저한 억제 작용을 나타낸다. 토끼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며, 비특이성 면역 기능 이외에 특이성 면역 기능에 강한 억제 효과를 보인다. 달인 물은 복수암과 육아육종에 억제 작용을 나타낸다. 임상 보고에서 고혈압에 유효성을 나타낸다.

 

 1, 꿀풀 하고초(夏枯草)을 이용하는 법과 주의할 점

말린 약재를 1회에 3~6g씩 200cc의 물로 달이거나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유선염과 종양에는 생풀을 짓찧어서 붙이고 안질은 달인 물로 환부를 씻어낸다. “꿀풀에서 분리한 트리테르펜 성분은 항알레르기, 항염증 활성을 갖고 있음이 알려져 있다” “그리고 꿀풀은 꽃잎은 달지만 풀 전체는 쓰고 맛이 맵고 성질이 차서 비위가 약한 사람과 몸이 찬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한다. 사상의학에서는 꿀풀을 소양인에게 좋은 약재로 분류하고 있으며, 소화력이 약해서 식욕이 없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소음인 체질의 사람이나 장이 약하고 설사를 자주 하는 태음인 체질인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2, 약리

꿀풀에는 약효가 있어 급성황달형 간염에 복용하면 황달이 없어지고 간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또, 안과질환에도 이용되고 두통과 유방염·결핵성 임파선염 및 간기능 장애로 인한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으며, 흉막염이나 폐결핵에도 치료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간을 맑게 해주며 이뇨, 소염, 소종 등의 효능이 있다. 적용질환은 전염성간염, 폐결핵, 임파선염, 수종, 유선염, 임질,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 고혈압 등이다. 그밖에 악성종양이나 눈이 붉게 부어 통증이 있는 증세 등에도 쓰인다.

 

3. 효능 

① 간담에 화가 울체된 것을 다스리므로 간화로 인하여 눈이 충혈되고 아프면서 눈물이 나고 햇빛을 볼 수없는 증상과 두통, 어지럼증에 유효하다.

②결핵성림프선염, 종기의 초기에 단방이나 현삼, 모려, 등을 배합해서 치료한다.

③신경성 고혈압의 혈압을 내리는데 단방 또는 두충등을 배합해서 치료하면 효능이 뛰어나다.

④한방과 민간에서 전초, 화수 (花穗) 과수 (果穗)를 강장, 고혈압, 자궁염, 이뇨, 해열, 안질,

   갑상선종, 임질, 나력, 두창, 연주창 등에 약재로 쓴다. 

 

▶하고초(꿀풀)의 주요 효능

1. 간의 열을 떨어뜨린다.

‘간화’ 란 간의 기운이 극단적으로 항진되어 간 자체 기능의 균형이 깨어져 온 병증으로 흔히 안면 홍조, 눈의 충혈 및 통증, 두통, 어지럼증 등이 나타나며 입이 쓰고 분노를 잘 일으킨다. 또한 혀의 양쪽 가장자리와 혀끝이 붉고, 혹은 피를 토한다. 명나라 때의 명의 ‘누영’은 눈의 통증 중 특히 밤에 눈의 통증이 심할 때 신기할 만큼 큰 효과가 있다고 했다.  

 

2. 소염 및 살균 작용이 있다.

세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약효가 강하다. 적리균, 티프스균, 녹농균, 노란색 포도상구균, 용혈성 연쇄구균 등이 인체 내에서 활동하지 못하도록 억제 작용을 한다. 그래서 유선염, 구내염, 간염, 급성 황달성 간염 등에 쓰인다.

 

 3. 이뇨 작용이 있다.

이뇨제로서의 유효 성분은 꿀풀에 들어 있는 우르솔산이다. 신장염, 방광염, 부종 등으로 인한 부기를 이뇨 작용을 통해 가라앉히는 데 쓰인다. 

 

4. 응어리를 풀어준다.

특히 나력(경부임파선결핵)이나 마도창(경부나 액와의 나력)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 영유(단순성 갑상성종)를 풀며, 항암 작용도 한다. 쥐를 실험한 결과로는 자궁경부암에 치료 효과가 큰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물론 폐결핵, 이하선염의 가래, 기침, 편도선염 등에도 좋다. 

 

5. 고혈압에 좋다.

단순하게 혈압의 수치만을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고혈압에 수반되는 여러 증세들도 경감시킨다. 

 

6.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소화불량에 좋다. 장관의 연동운동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7.더위를 물리친다.

여름을 타는 병인 ‘주하병’ 을 다스리며, 신경불안을 진정시킨다. 

 

▶증상에 따른 하고초(꿀풀) 민간요법

1. 급성 황달형 전염성간염

달인 물 60그램, 대추 30그램에 물 1500밀리리터를 붓고 서서히 끓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복용하여 비교적 좋은 치료 효과를 얻었다. 

 

2, 폐결핵

매일 60그램씩 달여서 마시고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고초 달임 : 6~12을 물에 달여서 오줌내기, 독풀이, 열내림에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하고초산 : 하고초 23g, 감초 4g, 을 달여서 나력 등에 쓴다.) 

 

3, 치질

잎으로 만든 고약은 방부 약으로써 치질에 바른다. 

 

4, 피부건선 또는 부스럼과 같은 질환

꿀풀의전초 감초 천궁 구릿대등을 한데넣고 달여서 음용수로 사용하면 좋다. 

 

5, 임 질

달인물을 만들어 환부를 씻거나 음용약으로 사용하면 좋고 당뇨병.위장병.간염.종기등에 달임물을 만들어 복용하면 효험이 있기도 하다. 

 

6, 당뇨로 인한 신장기능의 저하로 야기된 부종 또는 음허증

꿀풀을 달여서 쥐눈이콩(서목태)가루와 함께 겸복하기도 한다. 

 

7, 눈 병

달인 물을 만들어 눈을 씻으면 효험이 있고 간의 화기로 인한 안구충혈 및 눈이 충혈되어 눈물이 나고 햇빛을 볼수 없는 증상과 두통 어지움증에 꿀풀 달인 물을 만들어 식후 한시간 뒤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8, 녹내장

꿀풀 온포기 또는 열매 10g을 1회 분으로 달여 하루 3회씩 복용하며, 그물로 환부를 씻어 준다. 

 

9, 결핵성 림프선 염. 종기의 초기

현삼 과 굴 껍질 등을 배합해서 사용하기도 하며 신경성 고혈압의 혈압을 내리는 데에 두충. 조구등을 배합해서 사용하면 매우 좋다. 

 

10, 방광염

10 ∼ 20g을 물에 끓여 하루 3번 먹는다. 

 

11, 여름의 찜통 더위를 물리치는데...

꽃색이 다갈색으로 변할 무렵 꽃과 잎을 함께 건조시켜서 수시로 녹차처럼 우려 마시면 된다. 

 

12, 초기의 고혈압으로 인한 갖가지 증상

꿀풀과 결명자를 반반씩 배합하여 계속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13, 구내염,편도염

회양으로 하고초3~5g을 300cc의 물에 달여 그 달인 즙으로 수시로 양치질 한다. 

 

14, 이뇨제

신장염, 방광염 등에 1일양 10g을 달여 내복한다. 

 

15, 결막염

1회 5g 정도로 200cc의 물에 달여 펄펄 끓으면 불에서 내려 잠깐 두면 찌꺼기는 가라 앉는데 이때 위의 맑은 물을 탈지면에 묻혀 눈을 씻는다. 냉장고에 넣어 하루, 이틀 정도에 다 사용할 것.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

(연락처:010-9422-1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