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버 섯 의 효 능♥

♣상황버섯의 효능과 복용방법(민간요법)♣

강이랑산이랑 2023. 9. 7. 13:13

 

♣ 상황버섯의 효능과 복용방법 ♣

 

 

「상황」 이라는 말은 중국 고의서에서 유래된말로 『桑黃』(뽕나무 상, 누를 황) 이라 쓰며, 우리말로는 「목질진흙 버섯」이라한다. 중국의서 및 버섯도감에서는 상황버섯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상황버섯은 고산지대에 서식하고있는 산뽕나무,참나무,밤나무,상수리나무 등의 고목에서 자생하는 (번식이 잘되지않는) 매우 희귀한 담자균류의 다년생 버섯으로 학명으로는 [PHELLINUS LINTEUS] (페리누스 린테우스)라고한다.

 

진짜 상황버섯 이란 학명에서 지칭하듯이 '린데우스(linteus)' 라는 균주가 검출 되어야하며 정확한 진위 여부를 가리기 위해서는 관련 미생물 학자나 농학박사등 버섯 전문가의 확인을 거쳐야한다. 상황버섯은 수십년 자란 고사목에서 주로 기생 하며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 같은 한의학(韓醫學) 古書에 '상이 (桑耳)' '상목이(桑木耳)' '상신(桑臣)' 침열제(針裂蹄)등의 이름으로 기록에 남아 있으나 실제 구하기가 너무 어려워 한약상들 사이에서 전설의 약제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상황버섯의 모양은, 초기에는 진흙덩어리가 뭉쳐진것 같은 형태로 유지 되다가 다 자란후 모습은 나무 그루터기에 혓바닥을 내민 모습이어서 수설(樹舌) 이라고도 한다. 혓바닥 같은 형태의 윗 부분은 진흙과 같은 색깔을 나타내기도하고 감나무의 표피와 같이 검게 갈라진 모습등으로 나타나기도하며, 아랫부분은 노란 융단같은 형태로, 윗부분은 검은색 또는 진흙색으로 나타나기도한다.

 

버섯을 달였을때는 노랗거나 담황색으로 맑게 나타나며, 맛과 향이 없는게 특징이며, 맛이 순하고 담백하여 먹기에도 좋다. 상황버섯 자실체는 처음에는 진흙덩어리 형태로 자라다가 겨울이 되면 성장 을 멈추고 노란부분이 진흙색으로 변하며 다시 봄이되면 노랗게 덧자라는 다년생 버섯이다.

 

상황버섯(phellinus linteus (L. ex Fr) Quel) 은 민주름 버섯목 (aphylloporales) 진흙버섯과(phellinaceae) 에 속하는 백색부후균으로 백양나무와 버드나무등의 활엽수나무 몸통 위에서도 자라며 자실체는 목질로 되어있다. 상황버섯은 다년생으로 자연계에서 번식이 잘되지 않아 대단히 희귀하며 인공배양 또한 극히 어려워 아직도 대량생산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상황버섯의 종류 

상황버섯은 진흙 버섯과(課) 진흙버섯속(屬)에 속하는 버섯으로 이와 유사한 종류는 아래와같다  

1, 마른 진흙버섯- PHELLINUS GILVUS

2, 말똥 진흙버섯- PHELLINUS IGNARIUS

3, 진흙버섯 - PHELLINUS ROBUSTUS

4, 목질 진흙버섯- PHELL INUS - LINTEUS

5, 검은 진흙버섯- PHELLINUS NIGRICANS

6, 낙엽송 버섯 - PHELLINUS PINI

7, 녹슨 진흙버섯

8, 가지진흙버섯

9, 벚나무 진흙버섯

10, 전나무 진흙버섯

 

1, 자연산 목질진흙버섯 

*한국생약명: 상황(桑黃)

*중국명: 제제침증공균(製蹄針層孔菌)

▶버섯도감: 갓은 목질로 너비 6~15cm, 두께 2~5(10)cm로 반원형,편평형 또는 말굽형이다. 표면은 초기에는 암갈색의 짧은 털이 있으나차차 탈모하여 흑갈색이 되고 뚜렷한 좁은 환구와 종횡으로 많은 균열이 있어 거칠며, 갓 둘레는 생육때에는 선명한 황색이다. 대는 없고 자실층인 하면의 관공은 선황색~황갈색이며 다층으로 층의 차가 명료하고 , 각 층의 두께는 0.2~0.4cm이다. 관공구는미세하고 원형~타원형이며 담황갈색이다. 포자는 3~4마이크로m로 유규형이며 담황갈색이다. 다년생으로 활엽수, 특히 뽕나무, 산벚나무 등의 입목이나 고목(古木)위에 단생하는 목재 백색 부후성 다년생 버섯이다. 소화기계 암, 간암, 하리소화기계 암, 면역 항체 강화, 상황 3~5g을 물을 붓고 끓여 1일 식후 3회에 차게 복용한다. (명현반응이 강하므로 1일의 양을 엄수해야 한다.)

  

2,  찰 진흙버섯

*한국명: 점토상황(粘土桑黃) 

*중국명: 희경목층공균(稀硬木層孔菌)  

▶버섯도감 : 갓은 너비 10~15cm, 두께 10cm 이사이고 갓 표면은 넓은 간격의 얕은 환구가 있고 전면이 영류상이 요철을 이룬다. 갓 주변의 생장부는 황갈색, 중심부는 회갈색~회흑색이며 균열이 있다. 조직은 목질이고 두께 1~3cm 로 담황갈색과 황갈색의 환문이 있으며, 자실층은 황갈색~갈적색이다. 관공은 다층이며, 각 층의 두께는 0.3~1cm이고 관공구는 작고 원형이다. 포자는 6~9*5.5~8.5마이크로m 로 유구형이고, 표면은 평활하고 아밀로이드이며, 포자문은 백색이다. 여름에 참나무 등의 활엽수 고목 위에 발생하는 다년생의 목재 백색 부후성 버섯이다.

   

3, 말똥 진흙버섯 

*중국명 : 1,상황桑黃,2,화목층공균(火木層孔菌)

*한국명 : 화목상황(火木桑黃)신칭  

▶버섯도감 :갓은 너비 10~20cm, 두께 5~15cm로 갓 표면은 말굽형, 반구형 또는 종형이며 표면은 중심상의 환구와 종횡으로 균열이 있고 회갈색, 회흑색 또는 흑갈색이며 각피는 없다. 신생부의 갓 둘레는 갈색이며, 조직은 목질(木質)로 딱딱하며 암갈색이다. 갓 하면은 암각색이고 아래로 볼록하다. 관공은 다층이고 각 층의 두께는 0.1~0.5cm 이며,각 층의 경계는 불분명하다. 관공구는 원형이고 미세하며 1mm에 4~5개가 있다. 포자는 5~6*4~6마이크로m 로 유구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아밀로이드이며, 포자문은 백색이다.각종 활엽수 특히 자작나무, 오리나무, 버드나무 등의 생목이나 고목위에 발생하며 목재 백색 부후성 다년생 버섯이다.

  

4, 마른진흙버섯  

*중국명: 조피침층공균 粗皮針層孔菌

*한국명 : 마른진흙버섯

▶버섯도감 :갓의 너비 3~8cm, 두께 0.5~1cm로 반원형~편평형이며 표면은 황갈색이고 불분명한 환문이 있으며, 짧고 빳빳한 털또는 사마귀 모양의 돌기가 밀포되어 있다. 조직은 황갈색으로 두께 0.3~0.7cm이고, 건조한 점토질이다. 갓 하면은 황갈색~ 암갈색이고, 관공은 길이 0.1~0.5cm 이며 관공구는 원형이고 미세하여 1mm 에 6~7개가 있다.포자는 4~5*2.5~3마이크로m로 장타원형이며, 백색이고 표면은 평활하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활엽수의 고목 줄기 위에 중생하는 1~3년생 목재 백색 부후성 버섯이다.

 

5, 낙엽송버섯(소나무상황버섯)  

*한국명: 송상황(松桑黃)신칭

*중국명: 송목층공균(松木層孔菌)

▶버섯도감 : 갓은 너비 10~40cm, 두께 5~20cm로 말굽형, 반원형 또는 편평형이며, 표면에는 뚜렷한 환구(環溝)가 있다. 신생부는 털이 있고 황갈색이나 차차 암갈색~갈흑색으로 털이 탈락하여 하각면(下殼面)을 노출한다. 조직은 목질로 황갈색이고, 주변부는 모피의 밑에 하각이 검은 줄로 보인다. 하면의 자실층은 관공상으로 다층이며, 각 층의 두께는 0.2~0.4cm 이고, 오래된  관공은 선명한 황갈색의 균사로 덮여있다. 관공부는 원형~미로상으로 1mm에 2~3개가 있다. 포자는 4~6*3.5~4마이크로m 로 유규형이며 갈색이다. 다년생으로 침엽수 특히 가문비 나무, 낙엽송, 소나무 등의 생목위에 단생하는 입목 백색 심재공(心材孔)부후성 버섯이다.

 

▶상황버섯 끓이는법(달이는법-1) 

1. 상황버섯 50g을 땅콩 크기로 잘게 조각을 냅니다.  

2. 조각낸 상황버섯을 약탕기나 유리용기에 넣고  물 3000cc를 붓고 2시간 정도 달인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불의 세기를 조절하여 물이 1500cc가  될 때까지 달인다. (약 2시간정도)

4. 똑같은 방법으로 두번을 더 달인다. (1회 1000cc * 3회 = 총 약 3000cc) 상황버섯 50g으로 초탕, 재탕,삼탕,을 달이는 것이다. 삼탕은 보통 잘 우러나오지가 않으니 상황버섯을 일부 더 넣고 끊이던지 아님 버리는 것이 좋다. 

5. 세번 달인물을 섞는다. 섞은 다음 냉장실에 보관후 1회 한 컵(100~200cc)씩 식전이나 식후 편한대로 1일 3~5회 마신다. 

6. 냉장 보관된 물을 중간에 한번씩 끊여 식혀서 보관하면 달인 물의 변질을 막을 수 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