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버 섯 의 효 능♥

♣싸리버섯의 효능과 복용방법♣

강이랑산이랑 2023. 9. 5. 14:36

  

♣싸리버섯의 효능과 복용방법♣  

 

 

싸리버섯은 가을철 소나무와 참나무류의 혼효림에서 주로 발생한다. 산호초 모양으로 가지가 갈라져 있는 모양이 싸리의 빗자루와 비슷하기 때문에 그 이름이 붙였다. 또 가지 끝을 잘보면 쥐의 다리끝과 아주 흡사하기 때문에 쥐버섯, 쥐다리라고도 부른다. 다른 싸리버섯 종류와 달리 이 버섯은 전체적으로 분홍빛을 띠는 황백색이나 옆은 황갈색으로 버섯의 분지 끝에는 분홍빛을 띤다. 

 

싸리버섯과 비슷한 붉은 싸리버섯이나 노랑싸리버섯등 유독한 것이 있으므로 황색이나 오랜지색 싸리버섯류에는 주의해야한다. 싸리버섯은 과일 향기와 닭고기의 흰살맛이 나며, 뿌리덩어리 부분을 잘게 썬 것은 씹히는 맛이 전복과 비슷하다. 그러나 과식하면 위장장애 현상이 나타난다. 비타민B2, 비타민C, 프로비타민D2, 유리아미노산, 지방산, 미량 금속원소 등이 함유되어 있다. 가을에 더운물에 데쳐서 그대로 냉장고에 보존하거나 끓는 물에 살균한 병에다 보존한다. 삶아서 요리를 만들어 먹거나 고명, 졸임, 소스, 피클, 그랑탕, 피자, 볶음이나 된장국 등에 부재료로 넣어 먹는다.

 

독성이 있는 싸리버섯은 채취 후 끓는 물에 데쳐서 하루 이상 찬물에 담궈서 독기를 빼야한다. 독이 없는 식용 싸리버섯은 데치지 않고 바로 생것으로 요리해도 가능하지만 독이 있는 싸리버섯은 데쳐서 이틀정도 물에 우린 다음 요리해야한다. 충분히 우려냈으면 깨끗이 씻은 후 바로 요리에 들어간다.  염장된 싸리버섯은 소금물로 씻으면  짠기가 잘빠진다.

 

요리는 후라이팬에 야채 볶듯이 볶으면 된다. 고기, 야채, 참깨, 마늘, 고추, 양파등을넣고 함께 요리한다. 다른 야생버섯과 함께하면 훨씬 맛있는 버섯 맛을 즐길 수 있다. 이밖에 싸리버섯 요리는 일반 야생버섯 송이, 능이, 야생 식용 잡버섯 등과 같은 요리법대로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으면 된다. 버섯국, 탕, 찌게, 구이, 튀김, 무침, 버섯밥 등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다. 

 

최근 야생 버섯류들이 질병 치유에 대한  효능들이 알려지면서 많은 연구가 계속 진행중인것으로 안다. 특히 자연산 버섯들은 공통적으로 항암효과와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보이므로 식용으로 즐길 경우 맛과 건강 유지차원에서도 상당한 도움을 기대할수있다. 산이나 들에는 제철에 나는 자연산 야생 버섯류들을 골고루 채취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법제를 하여 천연 버섯 임산물로 농가소득에 기여하고있다.

 

1, 싸리버섯의 종류

싸리버섯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거의가 식용으로 애용할 수 있다. 송이싸리버섯, 참싸리버섯, 물싸리버섯, 좀싸리버섯, 물푸레싸리버섯, 자주싸리, 광대싸리, 붉은싸리버섯, 노랑싸리버섯, 창싸리버섯, 다박싸리, 황금싸리 등 매우 다양하다. 이중에 빨강싸리버섯, 노랑싸리버섯은 독성이 매우 강하므로 식용으로는 먹지 않는게 좋다.

 

2, 싸리버섯의 성분

싸리버섯은 비타민D,를 비롯하여 에탄올, 비타민 B2/수분 90.24g, 함유량 0.122mg  비타민 C/수분 90.24mg, 함유량 15.92mg  프로비타민D2/함유량 0.106g 등이 있고  무기성분으로 KㆍNaㆍMgㆍCaㆍCuㆍMnㆍZnㆍFe 등  무수한 미네랄 원소들이 함유 되어있다.

 

3, 싸리버섯의 효능

성분작용으로는 대장결정암, 각종항암, 알츠하이머, 독소제거, 하제, 당뇨,비만 등에 고루 작용 한다고한다 .

 

4, 싸리버섯의 민간요법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이 좋지 않을 때는 버섯 30g을 물 700ml을 붓고 달여 마시면 좋다.  

 

5, 싸리버섯 손질할때 알아두면 좋은점

식용버섯을 채취한 후에 바로 이물질을 제거하려 손질하게 되면 부서지거나 상처가 나서 지져분해진다. 그러므로 끓는 물에 소금을 적당히 넣고 삶아 찬물에 헹굴때 깨끗하게 손질하는 것이 버섯의 살이 흩어지지 않아 좋다.  

 

 

※식용 야생 싸리버섯※

 

 

※독이있는 야생 싸리버섯※

노랑싸리버섯(독버섯)
붉은싸리버섯(독버섯)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