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야생 산야초

☆자연산 천마☆(야생 천마 판매하는곳)

강이랑산이랑 2023. 5. 19. 14:54

 

자 연 산     천 마 ~!

 

 

 

  (야생 산야초, 산나물, 버섯, 산야초 효소 발효액, 산나물 장아찌 판매합니다~!) 

 

 

 

 

 

 

 

 

 

 

 

 

 

 

 

 

 

 

 

 

 

 

 

(구입문의 : 010-9422-1255)

 

<자연산 천마 판매>

<자연건조 야생 천마 판매>

<꿀절임 야생 천마청 판매>

 

 

 

 

♡천마의 효능♡

천마는 난초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이다. 키가 30∼100센티미터 쯤 되며 외줄기로 곧게 자라고뿌리는 고구마처럼 덩이졌다. 덩이뿌리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10~18센티미터, 지름 2~4센티미터쯤이고 옆에는 뚜렷하지 않은 테가 있다. 줄기는 붉은 밤색이며 조그마한 잎이 듬성듬성 난다. 5∼6월에 싹이 나서 6~7월에 흰빛의 꽃이 피었다가 곧 시든다. 꽃줄기는 길이 10~30센티미터쯤 되는 달걀 모양의 삭과(朔果: 속이 여러 칸으로 나뉘고 칸마다 씨가 많이 들어 있는 열매)가 익는다. 

 

뿌리를 천마라고 하고, 줄기를 적전(赤箭), 또는 정풍초(定風草)라고 부른다. 참나무 뿌리가 썩은 데서 다른버섯균과 공생하여 자라는 반기생식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를 비롯하여 경상남 북도, 경기도, 강원도, 함경도, 평안도의 깊은 산 참나무 밑에서 드물 게 난다. 때로 수백 또는 수천 포기가 무리 지어 자라기도 한다.  

 

천마는 뇌 질환 계통의 질병에 최고의 신약(神藥)이다. 두통, 중풍, 불면증, 고혈압, 우울증 같은 두뇌의 질환에 불가사의하다 할 만큼 효력을 발휘한다. 그뿐만 아니라 위궤양, 간질, 간경화증, 당뇨병, 식중독, 디스크, 백혈병, 암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질병에 두루두루 뛰어난 효력을 발휘한다. 

 

천마는 신경을 튼튼하게 하여 신경쇠약과 불면증을 치료한다. 오래 복용하면, 간, 신장, 폐, 대장이 튼튼해지고 살결이 옥같이 고와지며 머리카락이 까맣게 되고 혈액이 깨끗해지며 장수한다. 천마는 청혈(淸血), 해독(解毒), 소염(消炎), 항암 효과가 뛰어나서 사람의 체질에 따라 제대로 쓰기만 하면 거의 만병을 물리칠 수 있다.  

 

천마는 양(陽)이면서도 음(陰)에 딸린 약초다. 자연 퇴비나 나뭇잎이 썩어서 생긴 진균(眞菌)을 좋아하고 사람이나 동물이 건드리는 것을 싫어한다. 천마는 달고, 쓰고, 짜고, 맵고, 시고, 담담하고, 구수하고, 아리고, 노리고, 비리고, 찌리한 맛 등 온갖 맛을 지니고 있어서 모든 장부와 경락에 다 들어간다.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담과 습을 제거하고, 염증을 삭이고, 진액을 늘리며, 피 나는 것을 멎게 하며,설사를 멈추고, 독을 풀어 주며, 갖가지 약성을 중화하고 완화하며, 아픔을 멎게 하며, 마음을 진정시키는 등의 작용이 있다.  

 

고혈압, 저혈압, 중풍, 반신불수, 뇌일혈, 타박상, 뇌출혈, 뇌진탕, 당뇨병, 간경화증, 가스 중독, 농약 중독, 백혈병, 혈우병, 어지럼증, 두통, 귀움림, 차멀미와 배멀미, 혈액 순환이 잘 안 될 때, 크게 잘 놀라는 병, 하반신 마비, 목덜미와 어깨, 잔등이 당기고 뻣뻣한 데, 지방간, 간염, 어깨가 차가운 증상, 팔 다리에 열이 날 때, 손발이 뒤틀리는 데, 심장병, 신장병, 어린이 간질, 감기몸살, 관절통, 좌골신경통, 손발이 삔 데, 위장병, 장출혈, 어혈, 뱃속에 딱딱한 덩어리가 있는 데, 음부 가려움증, 습진, 무좀, 피오줌을 누는 데, 끓는 물이나 불에 덴 데, 쇠독, 갖가지 암, 동상, 다형성 홍반, 마른버짐, 변비, 설사, 곽란, 후두염, 몸이 붓는 데, 오로칠상 등이다. 이 밖에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장부를 튼튼하게 하며 오래 먹으면 기운을 돋우고 체력을 늘리는 등 그 효과를 일일이 말로 다할 수 없다. 

 

천마는 날것으로 써야 약효가 제대로 난다. 쪄서 말리면 천마에 들어 있는 갖가지 특이한 효소 성분이 당분으로 바뀌어 약성을 잃어 버리게 된다.날것을 1년쯤 소주에 담가서 약효 성분을 우려내어 복용하거나 날것을 썰어 말려 가루 내어 쓰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가장 좋은 방법은 생즙을 내어 꿀이나 흑설탕을 넣어 1년이상 발효시켜 먹는 것이다. 발효시킨 것은 약효도 높을 뿐더러 맛도 좋아 먹기에도 좋다. 천마 발효액은 온갖 종류의 두통, 중풍, 간질, 중독, 어지럼증, 고혈압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천마를 잘 활용하면 당뇨병, 간염, 간경화증, 에이즈, 중풍, 갖가지 암, 잘 낫지 않는 피부병 등 온갖 난치병을 고칠수 있다. 실제로 에이즈 환자가 천마 생즙을 한두 달 복용하여 건강을 되찾은 사례가 여럿 있다.

 

천마로 담근 술도 고혈압, 두통, 어지럼증, 피부병 등에 효험이 뛰어나다. 천마를 35도 이상 되는 소주에 담가 섭씨 40도 이상의 온도에서 1년 이상 숙성시켜 복용한다. 오래된 것일수록 맛이 순하고 약효도 높다. 술에 취한 사람이 이술을 한잔 마시면 술이 금방 깨 버린다. 천마술은 금방 취하고 금방 깨며 숙취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오래 복용하면 살결에 윤이 나고 주름살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중국에서 수입한 천마는 약효가 신통찮다. 맛, 품질, 약효 등 모든 면에서 우리나라에서 난 것보다 형편없이 떨어진다. 

 

천마는 항암작용이 매우 강하다. 날것을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내어 한번에 한 숟갈씩 하루 3∼5번 먹거나 항암작용이 있는 다른 약초와 같이 먹는다. 특히 백혈병, 폐암, 위암, 직장암 환자가 천마 가루를 몇 달 복용하고 깨끗하게 나은 사례가 있다. 천마는 진통효과도 뛰어나서 말기암으로 고통이 극심할 때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좋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마(麻)는 마과의 식물로 자체 영양흡수와 광합성을 통해 성장하는 반면, 천마는 난초과의 식물로 버섯균에 기생하여 성장하는 식물로 이름은 유사하나 생장상태나 효능이 전혀 다른 식물이다. 천마를 산삼에 비유한다면 일반 마는 도라지에 비유할 수 있을 정도로 그 효능에 차이가 크다.  <신농본초경>에는 맛이 맵고 성질이 따뜻하여 오래 복용하면 기운을 더해주고 진액을 생성하여 몸이 가벼위지며 수명이 늘어난다고 수록되어 있고 독성이 없음을 기록되어 있다. <약성론, 일화자본초, 본초강목>에도 모두 독성이 없다고 기록됨.  

 

천마를 집안 상비용으로 두면 대단히 유용천마는 옛 문헌에서도 상약으로 기재되어 있다.중국의 본초학 책인 《신농본초경》에 의하면 만병회춘한다 하여 그 효능이 인정됐다. 우리 나라의 고전 의서인 《향약집성방》, 《산림경제》, 《동의보감》, 《방약합편》 등 수 많은 한의서에 또 그 효능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향약집성방》에 의하면 맛이 맵고, 독이 없어 오래 먹으면 기운이 나고, 몸이 거뜬해지고, 오래 살 수 있다. 또한 천마는 효능이 무궁무진해 집안에 항상 상비용으로 두면 대단히 긴요하게 쓰일 수 있다.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는 뇌혈관질환, 그 중에서도 중풍이다. 암으로 죽는 사람보다 중풍으로 죽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이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 중풍 발병률이 높다. 이것은 온도가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되고 혈액이 응고되기 쉬워 혈액의 흐름에 장애가 생기기 때문이다. 날씨가 추워지면 동맥경화증이 있거나 혈압이 높거나 혈관이 약해져 있는 사람은 혈관이 터질 염려가 많다. 고혈압 환자가 아니더라도 날씨가 추워지면 혈압이 조금씩 높아지므로 유의해야 한다.

 

▶중풍을 조심해야 하는 사람

<동의보감>에는 뚱뚱한 사람이 중풍에 걸리기 쉽다고 하였다. 뚱뚱한 사람은 기혈이 제대로 순환하기 어려워 쉽게 울체되어 중풍에 걸릴 위험이 그만큼 높다. 중풍은 대개 50세가 넘어서 생기 지만 요즈음에는 젊은 사람 중에도 중풍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몸이 비대하여 겉으로는 튼튼하게 보이지만 속이 허약한 사람들한테 중풍이 오기 쉽다.

 

중풍에 잘 걸리는 사람은 살이 찌고 목 이 짧고 얼굴이 불그레한 사람이다. 이런 사람이 뒷목이 뻣뻣하고 숨이 차면서 몸이 뻐근하고 무겁게 느껴지는 등 의 증상이 나타나면 중풍이 올 징조라고 보고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비만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혈압이 높은 사람은 중풍에 걸리기 쉽고 혈압이 높지 않더라도 혈관이 약하면 중풍에 걸리기 쉽다. 당뇨병도 혈액을 탁하게 하고 혈관을 약하게 하여 중풍 에 잘 걸리게 한다. 혈압도 높지 않고 뚱뚱하지도 않으며 당뇨병도 없으며 나이도 많지 않은데 중풍에 걸리는 사람이 있다. 이런사람 중에는 심장판막증이나 심근경색증 같은 심장질병이 있는 경우가 많다.

 

중풍의 전조증상 

1, 손발이 저리거나 힘이 없어진다. 특히 엄지와 검지가 더 저리다.

2, 말이 어눌해지거나 뒷목이 뻣뻣해진다.

3, 얼굴이 자주 붉어지며 열이 위로 솟구쳐 올라오는 듯한 느낌이 온다.  

4, 머리가 무겁고 두통이 자주 생긴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머리가 아프다.  

5, 어지러우며 속이 메스껍다.  

6, 사물이 두 개로 보이거나 눈이 침침하다.  

7, 귀에서 소리가 난다.

8, 눈꺼풀이 자주 떨린다.

9, 얼굴이 마비되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10, 눈이 충혈되고 눈의 혈관이 터진다. 눈의 혈관과 뇌혈관의 상태가 비슷하므로 특히 눈이 쉽게 충혈되는 사람은 중풍을 조심해야 한다. (중풍은 뚜렷한 전조증상 없이 갑자기 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의 몸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몸의 작은 변화에도 민감하게 대처하여 중풍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풍의 응급처치 

1, 마음과 몸을 편안하게 안정시켜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상반신을 높게 해서 심장보다 머리를 높여 주고 뇌압이 올라가지 않게 한다.

3, 옆으로 눕게 하여 구토를 하더라도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지 않게 한다.

4, 머리를 뒤로 젖혀 기도가 바로 되게 하여 숨이 막히지 않게 한다.

5, 열이 심할 때에는 알코올이나 찬물을 수건에 적셔서 이마나 앞 가슴 등을 닦아 준다.

6, 열 손가락 끝을 모두 따 주는 것도 좋다.

7, 그런 다음에 천마 생즙을 갈아서 먹이거나 떫은 감즙을 먹이거나 생무를 즙을 내어 먹이거나하는 등의 응급조치를 한다.

8, 중풍으로 쓰러지면 한시라도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발병한 지 오래 될수록 치료가 어렵고 회복된다고 해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  

 

▶온갖 뇌질환에 최고, 천마에 관한 이야기

신농가(神農袈)는 중국에서 약초가 많이 나기로 이름난 산이다. 중국 사람들이 의약의 신으로 떠받드는 신농씨가 이 산에 살면서 온갖 풀로 의약을 연구했다고 하여 신농가라고 부른다. 옛날에 이 신농가 산기슭에 큰 부자가 살았는데 그 부잣집 외동딸이 두통이 몹시 심하였다. 

 

집안 식구들이 크게 걱정하여 온갖 좋다는 약을 다 구하여 먹여 보고 이름 난 의사를 찾아다니며 치료를 받았으나 별효험도 없고 두통은 더 심해졌다. 어느날 밤이었다.어머니가 딸을 간호하다가 지쳐서 깜박 잠이 들었는데 꿈에 수염이 하얀 할아버지가 나타나서 말했다.“네 딸의 병은 신농가의 신마(神馬)가 아니면 고칠 수 없느니라.”  

 

꿈에서 깬 어머니는 걱정이 태산 같았다. 신농가는 몹시 험하고 맹수와 독사가 들끓어 아무도 들어가지 못하는 산이었다. 그런데 누가 그 산에 들어가서 신마를 잡아 온단 말인가? 고민 끝에 딸의 부모는 방을 써서 붙였다.“신농가의 신마를 붙잡아 오는 사람과 내 딸을 혼인시키겠노라."  

 

그러나 목숨을 걸고 신농가에 올라가서 신마를 잡아오겠다는 사람이 없었다. 그런데 옆 동네에 어려서 부모를 잃고 혼자 가난하게 사는 한 젊은 사냥꾼이 있었다. 이 사냥꾼이 소문을 듣고 딸의 부모를 찾아 갔다.“제가 신농가에 올라가서 신마를 잡아오겠습니다.”“네 뜻이 장하구나. 부디 꼭 성공해서 돌아오기를 기다리겠다.”   

 

사냥꾼은 험한 고개를 넘고 개울을 건너고 가시덩굴을 헤치고 맹수와 독사와 싸우면서 신농가 깊숙이 들어갔다. 여러 날 산을 뒤졌으나 신마는 보이지 않았다. 어느 날 사냥꾼이 지쳐서 숲 속에서 쉬고 있으려니 푸드득 하는 소리가 나더니 하늘에서 붉은 갈기를 휘날리며 말 한 마리가 숲으로 내려왔다. 

 

“저것이 신마가 틀림없어. 게 섰거라."사냥꾼은 힘껏 달리며 올가미를 던졌으나 신마는 땅으로 땅바닥을 한번 치더니 붉은 갈기 한 가닥만을 남기고 땅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사냥꾼은 갈기를 따라 땅을 파기 시작했다. 그러나 한참을 파도 신마는 보이지 않고 둥글 납작하고 주먹만한 뿌리 같은 것이 하나 나왔는데 그것은 땅 위에 있던 붉은 갈기와 이어져 있었다. 

 

“신마를 놓친 것이 원통하지만 이거라도 갖고 가야겠다.”사냥꾼은 딸의 부모를 찾아가 말했다. 아깝게도 신마를 놓쳤습니다. 대신 신마가 사라진 곳의 땅을 파 보니 이상한 뿌리 같은 게 있어서 가지고 왔습니다.”“음… 신마가 남기고 간 것이라면 이것이 두통을 고치는 좋은 약이 될지도 모르겠군. 이것을 딸한테 달여 먹여 보겠네.”과연 그 약은 두통에 신기한 효험이 있어 병이 씻은 듯이 나았다. 약속대로 사냥꾼은 부잣집 외동딸과 결혼하게 되었다. 그 뒤로 그 약초 뿌리를 하늘이 신마를 통해 보내 준 약초라 하여 신마(神馬)라고 부르게 되었는데 차츰 세월이 지나면서 천마(天馬), 또는 천마(天麻)로 부르게 되었다. 

 

▶천마의 10가지 효능

1. 뇌질한 계통 질병 치료

천마 효능 첫번째는 뇌질할 계통 질병 치료에 좋습니다. 천마는 뇌질한 계통인 중풍이나 불면증 고혈압이나 두통치료에 탁월합니다.

 

2. 장기 기능 향상

천마 효능 두번째는 장기 기능 향상입니다. 천마를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신장이나 간, 대장과 폐등의 인체에 있는 장기들의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만병 치료

천마 효능 세번째는 만병을 다스려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천마는 해독이나 소염 그리고 항암 효과가 뛰어나서 예로 부터 각종 질병의 치료제로써 쓰여왔습니다.

 

4.  항암작용

천마 효능 네번째는 항암작용입니다. 생천마를 잘게 써신후에 그늘에 말리신후에 가루를 내셔서 한 숟가락씩 3 ~ 5번씩 드시면 각종암을 치료하는데 탁월합니다.

 

5.  중풍치료

천마 효능 다섯번째는 중풍치료입니다. 중풍으로 쓰러진 환자에게 천마 생증을 내셔서 먹이게 되면 중풍을 치료하는데 탁월합니다.

 

6. 환자의 기력회복

천마 효능 여섯번째는 환자의 기력회복에 좋습니다. 천마 효소액이나 천마생즙을 간질병환자나 몸이 마비된 사람 또는 중풍으로 후유증을 앓는 사람에게 먹이면 회복속도를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변비 및 설사 치료

천마 효능 일곱번째는 변비나 설사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변비나 설사를 하는 사람이 천마를 꾸준히 먹게 되면 장 기능이 향상되여서 치료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8. 종기 및 습진 치료

천마 효능 여덟번째는 종기나 습진 치료에 좋습니다. 무좀이나 악성종기 그리고 습진 또는 가려움증이 있는 분이 천마즙을 천으로 싸신후에 그 부위에 싸매주시면 치료가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9. 성인병 예방 및 치료

천마 효능 아홉번째는 성인병 예방 및 치료입니다. 천마에 함유되여있는 가스트로딘 성분은 인체의 유해산소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10. 풍부한 영양식품

천마 효능 열번째는 풍부한 영양식품으로서 탁월함입니다. 천마는 칼슘 인 철분 칼륨 마그네슘등 다양한 성분이 다른 식품에 비해서 함량이 높아서 영양식품으로서 좋습니다.  

 

▶증상에 따른 천마 복용방법(민간요법)

1, 고혈압, 어지럼증

천마는 두통과 고혈압, 어지럼증에 특효약이라 할 만하다. 어지럼증은 한의학에서 '현훈'이라고 부르는데 대개 간과 신장의 기운이 손상되어 간의 열이 위로 오르고 몸 안에 담과 열이 서로 뭉치거나 몸속의 체액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여 생긴다. 몹시 어지럽고 속이 메스꺼우며 구토가 나고 귀에서 소리가 나며 청력이 이럴 때 천마 가루를 한 번에 한 숟가락씩 밥 먹고 나서 먹거나 천마 말린 것 3~10그램을 끓인 물에 5분쯤 우려내어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마신다.  

 

천마는 간장의 열을 내리고 몸속의 바람과 습기를 없애며 마음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다. 머리가 흐리고 눈앞이 어질어질하며 귀에서 소리가 나고 입 안이 쓰며 잘 놀라고 손발이 저리며 손과 발을 잘 쓰지 못하고 팔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사람한테 특히 효험이 크다.  

 

천마와 오리를 함께 쓰기도 한다. 오리 한 마리를 잡아서 털을 뽑고 배를 갈라 똥만 빼낸 다음 천마 30~50그램을 오리 뱃속에 넣고 청주를 약간 붓고 흰 실로 오리 몸을 몇 바퀴 둘러 단단히 묶은 다음 서너 시간 동안 푹 찐다. 이것을 하루에 한 번, 한 그릇씩 밥 먹기 전에 먹는다.  

 

먼저 국물을 마시고 뒤에 고기를 먹되 천마를 몇 차례에 나누어 오리고기와 같이 먹는다. 2~3일 안에 먹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는 않는다. 이 방법은 고혈압과 어지럼증, 잘 놀라고 꿈이 많으며 말을 잘 못하고 손발이 저리는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좋은 효험이 있다. 

 

2, 뇌출혈

천마는 뇌출혈 즉 중풍으로 쓰러졌을 때 생즙을 내어 먹이면 불가사의하다고 할 만큼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실제로 중풍으로 쓰러져 의식이 없는 환자나 교통사고로 뇌를 심하게 다쳐 이미 병원에서 죽은 것으로 진단이 난 환자에게 생즙을 먹였더니 곧 의식이 돌아오고 후유증이 없이 완치된 기적 같은 사례가 여럿 있다. 반드시 날 것으로 생즙을 내어 먹어야 효과가 있고 익히거나 쪄서 말린 것은 효과가 훨씬 약하다. 천마는 중풍 치료에 신약이라 하겠다.  

 

3, 식중독, 농약중독

천마는 식중독이나 농약 중독에도 신기하다고 할 만큼 효험이 있다. 농약을 치다가 중독되어 쓰러졌거나 농약을 마셔 중독된 데에는 천마를 강판에 갈아서 그 즙을 몇 숟가락씩 떠서 먹인다. 대개 2~3일이면 깨끗하게 치유된다.  

 

4, 간질, 중풍 후유증

뇌출혈로 뇌수술을 해서 정신이상이 되었거나 간질병이 생긴 사람, 척추 수술로 몸이 마비된 사람, 교통사고로 몸이 마비된 사람, 중풍 후유증으로 몸을 잘 움직이지 못하고 말을 잘 못하는 사람 등도 천마 생즙이나 천마로 담근 술을 오래 먹으면 천천히 좋아지다가 완치가 된다.

 

5, 피부암, 악창, 종기, 무좀, 습진, 가려움증

생 천마를 강판에 갈아 그 즙을 바른 다음 천으로 싸매어 두면 잘 낫는다. 하루 한 번씩 갈아 붙인다. 피부암, 무좀, 습진 등 온갖 피부병에 매우 잘 듣는다.

 

▶천마 먹는법(복용방법)

천마는 무해식품이기 때문에 아무나 먹어도 전혀 부작용이 없다. 사람들마다 천마는 맛을 다르게 이야기 한다. 달고, 쓰고, 맵고, 신맛 외에 담담하고 구수하고, 아리고, 노리고, 비리고, 지리고 요용한 맛 등 갖가지 맛을 지니고 있다.

 

1. 생 천마

1일 3회 식후 30~40g을 깨끗이 씻어서 강판이나 믹서기,녹즙기 등에 과일이나 과일 쥬스를 같이 갈아서 복용하세요. 처음에는 천마 양을 30~40g으로 시작하되, 명현현상등이 없을 때는 점차로 증량하여드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생천마는 맵고,달고,쓰고,지리는등 지금까지 드셔보지 못한 맛이 나서 위 방법으로 드시지 못하시는 분은 몸에서 적응이 될때까지 하루에 100-150g을 한번에 갈아서 5~10g정도를 수시로 나눠서 드시면 한결 드시기가 편하실겁니다.) 1회 50g정도 1일 3회를 드실 경우 생천마 5kg이면 한달 정도 드실 수 있습니다.

 

2. 건천마

물 1되에 다 건마 70 ~ 80g을 정도를 넣고 30 ~ 40분 달인 후 물병에다 부어 냉장실에다 넣고 한잔씩 복용한다. (차대용으로 가능, 3재탕 가능) 다릴 때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대추, 인삼, 생강을 적당히 넣어도 된다.

 

3. 천마주

일반 소주에 천마를 넣고 3개월 이상(6개월 이상 숙성시키면 더욱 좋다.) 지나면 복용할 수 있다. 다 먹고 나서 천마를 엷게 썰어서 다시 술로 담가도 된다. 천마는 부작용 없는 신경 안정 효과 뿐 아니라 신경성 위장 장애, 성인병 같은 만성 질환에 효과가 있다. 1일 작은 잔으로 2 ~ 3회 복용한다. 술 취한 사람이 천마술을 한잔 먹으면 술이 금방 깬다. 간의 기능이 안 좋거나 고혈압 환자는 주의해서 지나친 복용은 삼가해야 한다.

 

4. 천마 정과

천마를 얇게 썰어서 용기에 4/5 정도 채워놓고 꿀을 용기에 3~4cm 여유공간을 두고 가득 채운다. 1년이상 발효 시킨 후 수시로 복용한다.

 

5. 천마차

우선 (질그릇 또는 유리나 스테인리스 사용) 물 한 주전자(1.8리터)에 건천마(말린 것) 보통 크기 2개(80~90그램), 생강 3쪽을 같이 넣고 중불로 2/3 정도 되게 푹 달인다. 달여진 물은 쥬스병 같은 데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 1일 3∼4회 한 컵씩 마신다. 재탕할 때에는 퉁퉁 불어난 천마를 잘게 찢어서 같은 방법으로 달여 보관한다. 삼탕도 좋다. 생강은 항상 새 것으로 해야 하고 영지, 대추, 인삼, 감초를 약간씩 넣어도 좋다.  

 

6. 천마 오리탕

오리 한 마리를 잡아서 털을 뽑고 배를 갈라 똥만 빼낸다음 천마 30~50그램을 오리 뱃속에 넣고 청주를 약간 붓고 흰 실로 오리몸을 몇바퀴 둘러 단단히 묶은다음 3~4시간 푹 찐다. 이 요리를 하루에 한번 한 그릇씩 밥 먹기전에 먹는다. 먼저 국물을 마시고 뒤에 고기를 먹되 천마를 몇 차례에 나누어 오리고기와 같이 먹는다. 2~3일 정도 먹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는다.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효과가 있다.  

 

▶천마 민간요법(복용방법)

 1, 간질(癎疾)

덩이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2~3일 복용한다.   

 

2, 강장보호(腔腸保護)

덩이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3, 강정제(强精劑)

덩이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4, 고혈압(高血壓)

덩이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5, 뇌졸중(腦卒中)

덩이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6, 두통(頭痛)

덩이 뿌리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2~3일 복용한다.  

 

7, 발저림(마목:麻木)

덩이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 복용한다.  

 

8, 언어장애(言語障碍)

덩이뿌리 5g +지치 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9, 정신분열(精神分裂)

덩이뿌리 4~6g + 지치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7~10일 복용한다.  

 

10, 중풍(中風)

덩이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11, 진경(鎭經)

덩이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5~6회 복용한다.   

 

12, 진통(陣痛)

덩이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 복용한다.  

 

13, 척추질환(脊椎疾患)

덩이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14, 현기증(眩氣症)

덩이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3~4일 복용한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

(연락처:010-9422-1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