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기타(각종 산야초)

자연산 밤(야생 산야초(약초) 판매하는곳)

강이랑산이랑 2022. 11. 16. 13:57

 

야 생   밤~!

 

 

 

(야생 산야초, 산나물, 버섯, 산야초 효소 발효액, 산나물 장아찌 판매합니다~!)

 

산행중에 

발견한 야생 밤입니다~

 

올해는 어느해보다

맛이 달고 단단합니다~

 

 

 

 

 

밤을 까서

밥에다 넣어

밤밥도 해먹고~

 

 

 

 

 

 

오독오독~

씹어먹기도 하고~

 

 

 

 

 

 

솥에 쪄서

파 먹기도 하고~

 

 

 

 

 

 

에어프라이어에 넣어

구워먹기도 하고~

먹는 방법이 참 많죠?^^

 

에어프라이어에

밤을 구울때는

밤에 칼집을 넣어서

구워야합니다~

 

 

 

 

 

 

 

♡밤의 효능♡ 

우리는 그저 밤을 간식으로만 생각하고 먹지만 사실 밤에는 많은 영양이 들어 있어 건강을 챙기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지금은 다양한 약이 많지만 옛날 약이 많지 않던 시절 선조들은 병을 치료하기 위해 먹거리에서 치료제를 찾았다고 한다. 그 중 밤은 다양한 민간 요법에 사용되어져 왔다고. 지금도 한방에서는 밤을 약재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을 터. 밤의 영양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을 위해 밤을 활용해 보도록 한다.

 

▷성장 발육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밤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과 칼슘, 철, 나트륨 등의 무기질이 골고루 들어 있고 당질의 밤이 소화되어 몸에서 활용되는데 필요한 비타민 B₁은 쌀보다 4배는 많이 들어 있다. 이처럼 밤은 신체 발육과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아이들 간식으로 특히 좋은 음식이다. 밤을 삶아서 으깬 후 우유와 생크림, 설탕을 넣어 간식을 만들면 밥을 잘 먹지 않아 허약해진 아이들이나 환자들에게 좋은 영양 간식이 된다. 아이가 밥을 잘 먹으려하지 않는다면 억지로 밥을 먹이지 말고 밤을 이용한 간식을 만들어 본다.

 

▷감기 예방하는 비티민 C가 풍부

밤은 과일을 제외한 나무 열매 중에서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좋은 식품이다. 우리는 보통 감기에 걸리면 비타민 C를 많이 찾게 되는데, 환절기 감기 예방을 위해 밤을 많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비타민 C는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주는 기능을 하므로 생밤을 술안주로 활용하는 것도 좋다. 이뿐만 아니라 피부 미용, 피로 회복을 위해 비타민 C가 풍부한 밤을 많이 먹도록 한다.

 

▷소화를 돕는 양질의 당분

함유 밤의 달달한 맛은 당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밤에 들어 있는 당분은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를 포함한 양질의 당분으로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또한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 때 밤을 구워 잘 씹어 먹으면 낫는다는 민간 요법도 전해진다.

 

▶밤의 주요 효능

1. 위장 기능 촉진

밤의 과당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장기간 복용하면 위장 기능이 활발해져 소화력이 왕성해진다.  

 

2. 설사, 배탈에 효과

밤을 불에 구우면 과육이 부드러워져 생밤보다 소화가 잘된다.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 때 군밤을 씹어 먹으면 냉한 속이 따뜻해지면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3. 하체 강화

걸음이 느린 어린아이나 나이가 들어 하체에 힘이 빠진 노인들에게 껍질 벗긴 밤을 두충과 함께 달여 먹으면 다리에 힘이 생긴다. 혹은 그냥 밤을 꾸준히 먹게 해도 다리 힘이 길러진다.  

 

4. 피부 미용 효과

밤은 쌀에 비해 비타민B1이 4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주고 노화를 예방해준다.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머릿결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도 한다.  

 

5. 신장 강화

한의학에서는 밤을 ‘신장의 과일’이라고도 한다. 이뇨작용에 효과적이어서 신장병에 특히 좋기 때문이다.  

 

6. 밤의 다양한 효능

한방에서는 밤이 기(氣)를 향상시켜 몸이 허약한 사람이 밤을 먹으면 혈색이 돌아오고 건강을 되찾으며, 식욕을 잃은 사람은 식욕을 돌게 한다고 한다.  

 

7. 밤은 피부 미용에도 사용된다.

피부가 좋지 않은 사람은 밤의 속 껍질을 벗겨 말린 후 가루로 만들어 꿀이나 달걀흰자와 섞어 얼굴에 바르면 잔주름을 없애고 피부를 곱게 한다.  

 

8.생밤은 감기 예방뿐만 아니라 피로 회복에도 좋고 허리나 다리가 아픈 사람이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9. 아이가 차멀미를 심하게 한다면 장거리 여행시 생밤을 준비한다.

차멀미가 날 때 생밤을 씹으면 차멀미를 가라앉힐 수 있다.  

 

10. 변비가 심한 사람은 밤을 삼가는 것이 좋다.

 

 

 

 

♡밤 먹는법♡  

1. 오븐에 구워 먹기

겨울철 생각나는 별미는 군밤이 아닐는지. 군밤은 연탄불에 구워야 제맛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집에서도 얼마든지 맛있는 군밤을 만들 수 있다. 밤을 껍질째 속살까지 칼집을 넣은 후 오븐이나 그릴에 넣어 30~40분 정도 구우면 연탄불에 못지않게 맛있는 군밤을 만들 수 있다.  

 

2. 샐러드에 활용하기

야채 샐러드를 만들 때 밤을 함께 넣어 본다. 밤을 속껍질까지 말끔하게 벗긴 뒤 얇게 저며 썰거나 채 썰어 다양한 야채와 섞는다. 샐러드를 먹을 때마다 아삭하게 씹히는 야채 사이로 오독오독 밤 씹는 맛이 더해져 색다른 샐러드의 맛을 즐길 수 있다.  

 

3. 비빔 양념장 만들기

밤을 비빔 양념장에 활용해 본다. 밤을 곱게 채 썰거나 굵직하게 다져서 갖은 양념과 함께 고추장 혹은 간장에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생야채를 넣은 비빔밥을 만들 때 가장 잘 어울리고 그 밖의 비빔밥을 만들 때 넣으면 밤의 단맛과 함께 씹는 맛이 더해져 더욱 맛있는 비빔밥을 먹을 수 있다. 밤 양념장을 만들어 두면 입맛 없을 때 맨밥에 비벼 먹어도 그만이다.  

 

4. 갈비찜에 함께 넣기

갈비찜을 할 때 갈비와 함께 속껍질까지 벗긴 밤을 통째로 혹은 반 잘라서 넣은 후 함께 조리한다. 고기 양념이 밤에 배어 색다른 밤 맛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중간중간 질긴 듯한 고기와 함께 부드러운 밤 맛을 볼 수 있는 것도 일품이다.  

 

5. 영양밥 만들 때 넣기

콩, 버섯, 은행, 팥 등을 넣고 영양밥을 만들 때 밤을 함께 두어 밥을 지으면 밤의 달달한 맛이 더해져 한결 맛있는 영양밥을 맛볼 수 있다. 또한 구수한 맛까지 더해 어른들을 위한 일품 밥 요리로도 그만이다. 시부모님에게 밤 영양밥 한번 만들어 드리면 사랑받는 며느리가 될 듯.  

 

6. 드레싱에 넣기

샐러드 드레싱을 만들 때 밤을 곱게 채 썰어 함께 넣는다. 깔끔한 참깨 드레싱이나 이탈리안 드레싱에 섞어도 좋고, 올리브 오일에 넣어 드레싱을 만들어 보아도 좋을 듯. 드레싱을 뿌려 먹는 요리에 풍미를 더할 수 있다.  

 

7. 아이 간식에 밤 스낵 넣기

삶은 밤을 으깨거나 잘게 썰어 아이 간식을 만들 때 넣으면 달달한 맛이 더해져 한결 맛있는 간식을 만들 수 있다. 밤을 삶아 까는 일이 귀찮다면 시판되는 밤 스낵을 활용해 본다. 요즘은 삶은 밤 맛과 똑같은 밤 스낵이 시판되기 때문에 굳이 삶은 밤을 활용하지 않아도 된다. 속껍질까지 말끔하게 벗겨진 밤 스낵을 활용하면 더욱 간단하게 아이 간식에 활용할 수 있다.  

 

8. 밤 저장하는 방법

신문지로 싼 후 김치냉장고에 보관하거나, 더 오래도록 두고 먹으려면 냉동실에 보관하여 얼린다. (냄비에 물이 팔팔 끓을때 냉동실에서 밤을 꺼내어 삶으면 바로 딴 밤과 똑같은 맛을 느낄 수 있다.) 반드시 물이 팔팔 끓을때 냉동실에서 바로 밤을 꺼내어 넣어서 삶아야 한다. 냉동실에 보관했던 밤은 미리 꺼내어 녹이거나 찬물에서부터 삶으면 먹을수 없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

(연락처:010-9422-1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