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산 야 초 효 능♥

♣백작약의 효능과 복용방법(민간요법)♣

강이랑산이랑 2021. 10. 3. 11:22

 

 

♣백작약의 효능과 복용방법(민간요법)♣ 

 

 

 

진통작용이 강하여 갖가지  통증에 효험이 있다.

보혈강장약으로 , 부인병약으로 복용한다.

  

백작약은 “맛은 쓰고 시며 성질은 약간 차다. 간경, 비경, 폐경에 작용한다. 혈을 보하고 통증과 땀, 출혈을 멈추며 간화를 내리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혈허증, 혈허로 배가 아픈 데, 위장경련으로 배가 아픈 데, 팔다리가 오그라들며 아픈 데, 신경통, 류머티즘성관절염, 월경통, 흉통, 간화로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데, 신경쇠약, 월경과다, 부정자궁출혈, 자한, 식은땀, 이질, 대하, 뾰두라지 등에 쓴다.

 

임상보고에서 습관성 변비, 위 십이지장 궤양에 유효하였고, 비장근 경련을 완화시켰다. 약침 제제로는 진통 효과가 입증되었다. 백일해에도 임상 효과가 밝혀졌고, 기관지천식에 유효 시간을 단축시켰다. 선천성 위축성 근육강직 증상에 체질에 따른 배합 처방으로 유효성을 보였고, 당뇨병에도 혈당 강하 반응을 나타냈다." 

 

안덕균씨가 쓴 <한국본초도감>에서는 백작약에 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맛은 쓰고 시며 성질은 약간 차다. 양혈염음, 평억간양, 유간지통의 효능이 있어 간혈이 부족하여 얼굴이 희고 광택이 없으며 어지럽고 귀에서 소리가 나고 손톱과 발톱의 색이 퇴색되어 가는 증상에 보혈 및 화혈 작용을 보인다.  

 

여자의 간혈 부족으로 인한 생리불순 및 자궁 출혈을 다스리고, 산전, 산후의 여러 증상에 통용된다. 신체가 허약해서 땀이 많거나 도한이 있을 때에 유효하다. 열병이나 만성 질환에 잘못 치료해서 땀을 내거나 설사를 시켜 나타나는 수족 떨림증 및 피부가 떨리고 심하면 반신불수가 되는 증상에 양혈(養血), 유간(柔肝), 식풍(息風)의 치료 효과가 있다.

 

간양상항(肝陽上亢)으로 인해 나타나는 어지럼증, 이명, 홍적색 얼굴, 안구충혈, 조급증, 화를 잘 내면서 머리가 무거운 증상에 쓴다. 간은 근육의 운동을 주관하므로 복통 및 사지가 땡기면서 아픈 증상을 다스린다. 성분은 paeonifolrin, paeonin, paeonol, 정유, 탄닌 등이 알려졌다.

 

약리작용은 중추 신경 억제 작용이 있어서 진정, 진통 작용을 나타내고, 위장과 평활근의 억제 작용과 위산 분비 억제 작용을 나타낸다. 혈소판의 혈전 형성 억제 효과가 있고, 간 기능 보호 효과와 혈관 확장 작용이 있어서 가벼운 혈압 강하 작용을 보인다. 

 

▶백작약의 가공법

1, 백작약을 약으로 쓰는 가공법

▷"주백작" 은 백작약에 (차조술이나 차수수술)를 10 :1의 비율로 고루 뿜어 약간 촉촉하게 해서 냄비에 넣고 약간 불에 살짝 볶은 것이다.  

 

▷"초(炒) 백작" 은 백작약을 냄비에 넣어 약한 불에 약간 누렇게 될 때까지 볶은 것이다. "초(炒) 백작" 은 백작약을 냄비에 넣어 센 불로 누렇게 될 때까지 볶아 물을 조금 뿌린 후 꺼내어 햇볕에 말린 것이다.  

 

▷"토초백작" 은 백작약과 복룡간을 5 :1의 비율로 냄비에 넣고 백작약이 흙색으로 될 때까지 볶은 다음 꺼내어 체로 처서 복룡간을 제거한 것이다.  

 

2. 계지탕

머리가 아프고 뒷머리가 당기며, 열이나며 땀이 저절로 흐르며, 바람이 싫은 감기, 몸살, 신경통,류머티즘 등에 쓴다.  

 

※준비할 약재

계지 11.25g, 백작약 7.5g, 자감초 3.75g, 생강 3쪽, 대추 2개. 위의 약제를 분량대로 준비하여 물 500cc에 넣고 끓여 300cc가 띨 때까지 달여 1일 3회 나누어 복용하는데, 약을 복용한 지 약 10분 후에 뜨거운 죽을 먹고 이불을 덮어 전신이 촉촉할 정도로 땀을 낸다.

 

3. 쌍화탕

정신과 기운이 다 피곤하고 기혈이 다 상한 것과, 성교 후 피로하거나 과로 후 성교하는 것과, 중병 후 "허로"로 기가 부족해서 저절로 땀이 나는 데 쓴다.   

 

※ 준비할 약재

백작약 4g, 황기 4g, 당귀 4g, 숙지황 4g, 천궁 4g, 육계 3g, 감초 3g, 생강 3쪽, 대조(대추) 2개.위의 약제를 물 500cc를 붓고 그 양이 반으로 줄 대까지 달인 후에 복용한다.  

 

 

 

♡백작약의 민간요법♡

1, 어께관절이 아프고 회전운동이 힘들면...

작약 12g, 강활 12g, 계지 12g을 물 700cc로 끓여 반으로 줄여하룻동안 마신다. 혹은 위의 약제를 끓인 물에 대구살을 달걀 힌자위로 옷을 입혀 슬쩍 익혀 내고, 버섯과 대파, 생강을 어슷하게 썰어 함께 넣고 대구탕을 만들어 먹는다. 

 

2, 신경통, 근육경련, 류머티즘에...

작약 20g, 녹각가루 40g을 비단주머니에 담은 뒤 소주 1.8ℓ를 부어 1개월동안 숙성시켜 아침, 저녁으로 20㎖씩 빈속에 복용한다. 

 

3. 신경성 위장장애로 복통이 잦은데...

"작약감초탕" 이 좋은데, 여기에는 박하를 가미하면 뱃속까지 화해지면서 속이 확 뚫린다. 작약, 감초, 박하를 4 :2 :1의 비율로 섞어 차처럼 끓여 복용한다.

 

4. 월경통이 심한 데...

백작약 80g, 건강 32g을 함께 곱게 가루내어 8봉지로 나누어 월경 때 나누어 하루에 한 봉지를 황주(차조나 차수수로 만든 술로"조껍데기술"이라 하여 시판한다)에 타서 3주일 동안 계속 복용한다. 

 

5. 대하가 오래 계속 흐르는 데...

백작약 120g, 건강 20g을 잘게 썰어 누렇게 될 때까지 볶고 가루 내어 하루에 2번, 공복에 4~8g씩 온수로 복용한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blog.daum.net/sansam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