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산 야 초 효 능♥

♣진삼의 효능과 복용방법(민간요법)♣

강이랑산이랑 2021. 10. 3. 11:35

 

♣진삼의 효능과 복용방법♣

 

 

 

진삼은 평하며 줄기.잎.뿌리의 맛은 약간 매운 맛을 느끼며 열매는 약간 매운맛이 나며 따뜻한 성질이다. 한국. 중국. 동남아시아한국에서는 강원도에서만 자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우리나라 전국 냉한고산지대 배수가 잘되는 청정 지역에서 주로 자생한다. 음지성 식물로서 주로 봄. 가을에 채취하나 계절 관계없이 채취하여 사용할수도 있다. 뿌리는 연 황금색에서 짙은 황금색이다. 상쾌하면서 독특한 향이 있어 봄철 입맛을 잃기 쉬운 계절에 미각을  찾아주고 고급 산채 나물로 이용하며, 잎.줄기 뿌리 열매 등은  아주 귀하게 약용으로 이용된다. 산형과 다년생 쌍떡잎식물 큰참나물과로 불리운다.

 

진삼은 아주 귀한 약초로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산삼 못지 않게 좋다고 합니다. 특히 당뇨에는 이것 이상 좋은것이 없다고들 하며, 뿌리를 캐서 먹어보면 향긋한 삼향이 나는 것이 먹기에 아주 좋으며, 특히 술을 담가 먹으면 향이 매우 좋습니다. 

 

진삼 뿌리는 생긴 모양이 마치 천종 산삼처럼 생겼으며 성장속도가 상당히 느려 볼펜심 굵기만 되어도 10년생 이상으로 보고있으며 볼펜 굵기 정도면 20~30년을 훌쩍 넘는다고 알려져있다. 주로 봄, 가을에 채취한다 알려져 있지만 언제나 채취 가능 하다. 생으로 씹어 먹어도 좋으며 말려서 가루 내어 먹거나 술에 담구어 3개월이 지난 후 먹는다.  

 

굵은 것이 볼펜 만하거나 좀 더 크며 횡취가 있는 것이 많다. 성질은 평하며 잎과 줄기 맛은 약간 매콤한 맛이 느껴지며 향이 있으며 열매도 약간 매운맛을 느낄 수 있으며 성질은 따뜻하다. 진삼은 당뇨 및 염증성 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보편적으로 개체수가 적어 귀한 약초로서 대량으로 채취 하기는 어려운 약용식물이며 성장 속도가 천종산삼처럼 아주 느리기에 더욱 귀하다.   

 

진삼의 또 하나 특징은 산삼처럼 생장 여건이 잘 맞지 않으면 휴면을 거듭하면서 성장하는 약초이다. 진삼의 모양새나 뇌두 모양이 산삼과 비슷하며 작년 묵은 싹대를 달고 있다. 칼등 다친 곳에 달여 먹으면 빠른 회복을 보인 다 전해지고 있다. 

 

특히 인슐린 주사제를 투여하고 있는 당뇨병 환자에게 진삼 세 뿌리를 복용 시킨 결과 놀랍게도 10시간 후 혈당 수치가 거의 정상인에게 가깝게 떨어졌다. "진삼은 풀의 왕초이며 영초인 산삼이다"고 말하기도 한다. 진삼은 산삼과 마찬가지로 음지성 식물이며 잎사귀의 모양 또한 산삼과 비슷하다기 때문이다.

 

진삼의 개체수는 희귀한 편이다. 그리고 진삼은 천종산삼 처럼 매우 희귀한 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흔한 약초 또한 아니다. 진삼의 맛은 매콤하면서 향이 가득하고 달콤한 맛이 나기도 한다.그리고 진삼은 산삼과 마찬가지로 휴면을 하면서 성장한 식물답게 뿌리에 철심이 가득차 있어 육질이 매우 단단하면서 질긴 편이다. 진삼의 평균 수령은 나무 젓가락 굵기 정도의 작은 것이 10년 이상으로 미루어 짐작해 볼 때 천종산삼과 마찬가지로 성장이 매우 느린 식물임이 분명하다.

 

진삼은 뿌리의 생긴 모양이 산삼과 비슷하여 진삼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진삼을 산삼이라고 부른다. 진삼은 각종 염증성 질환에 매우 뛰어난 효능이 있어서 췌장염에 효험이 있고 당뇨병에도 좋다. 예로부터 보기작용이 매우 뛰어나다고 전해지는 약재이다. 인슐린 주사제를 투여하고 있는 당뇨병 환자에게 진삼을 복용시킨 결과 놀랍게도 10시간 후혈당수치가 거의 정상인에 가깝게 떨어졌다고 알려졌다.

 

진삼을 복용할 때 일체의 육류, 해산물,녹두, 두부, 땅콩 등을 하루 동안 먹으면 안된다. 그리고 진삼 복용 전날 저녁은 죽을 먹고 이른 새벽 진삼을 입에 물고 될 수 있으면 오래도록 씹어 먹으면 된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하루 정도는 죽이나 소식을 하는 것이 진삼의 영양 성분이 몸 체내의 흡수를 돕는데 매우 좋다.

  

각종 염증성 질환에 매우 뛰어난 효능이 있고 각종 소.대장염 및 췌장염, 구내염, 치은염, 자궁기계염증 등에 매우 우수한 효능이 있으며 또한 폐의 기를 고르게 해서 폐에 물이 차거나 혹이 생겨서 피고름을 쏟으면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널리 사용했던 약재이기도 하다.

 

그리고 예전에 전쟁터 에서 장수나 수장이 적군의 칼이나 창에 다치면 진삼의 전초를 캐어서 투구에 넣고 달여서 마시면 다음날 거뜬히 일어나 전쟁터로 출전 했다고 전해 질 만큼 기를 보하는 대보원기의 작용이 매우 뛰어난 약재이며 체력적 손실이 많은 만성소모성질환에 상당한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진삼을 복용하고 수년간 앓아온 허로증과 몸이 차가워서 한여름에도 양말을 신고 이불을 뒤집어쓰고 생활하던 부인이 진삼을 복용하고 깨끗이 병을 고친 사례가 있으며 또한 해수 천식으로 여러날 고생하던 이가 진삼을 복용하고 병을 고친 사례 또한 있기도 하다.

 

▶진삼은 산삼과 음지성 식물이며 잎사귀 거치의 모양 또한 산삼과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산삼은 오옆인 반면에 진삼은 삼옆의 특성이 있다.

 

진삼은 당뇨병 치료에 신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췌장염등 염증성 질환에 뛰어난 효능이뛰어나며 각종 난치병, 각종암, 당뇨병, 갑상선 이상증 , 임파선 염, 위염, 위궤양, 천식 등 각종 질환에 효능이 있는 훌륭한 영초이며, 대체의학으로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 같다.

 

진삼은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부기를 가라앉히며 진통. 소염 작용 및 해독작용 등이 있다 또한 허약체질, 과로, 폐렴, 풍화로 인한 치통, 타박상, 폐 농양, 임병, 산기, 뱀에 물린 상처, 벌에게 쏘였을 때, 방광의 산증 ,가려움증, 옹저, 종기, 대상포진, 피부소양을 치료한다. 하루 20~3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여도 되며, 외용시 찧어 상처 부위에 바르거나 가루로 내어 바른다.

 

진삼은 뿌리 모양을 비전문가가 볼 때 마치 천종산삼으로 착각하게 한다. 인슐린을 투여 하는 등 중증 당뇨병 환자께 진삼 2~3 뿌리를 복용 시킨 후 한나절(8~12시간) 지난 후 혈당을 재어보면 혈당수치가 정상인 가깝게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으며 몇 가지 약제와 함께 쓰면 더욱 좋다. 진삼은 기를 복 돋우며 순환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음식을 소화 시키며 소화불량을 치료하는데 열매 10~20그램을 물로 달여서 차대용으로 마시면 좋다.    

 

진삼은 당뇨병 치료에 신약으로서 진삼과 몇 가지 약초를 첨가하여 달여 복용하면 당뇨병이 근본적으로 치유 된다 알려져 있으며 오랜 시간 동안 인슐린을 쓴 사람은 잘 낫지 않으며 설사 낫는다 할지라도 시간이 좀더 오래 걸릴수 있다. 그러나 일반 당뇨의 중증 환자는 6개월에서 1년이상 장기 복용하면 치유가 가능하다고 한다. 진삼을 복용하면 기운이 나며 혈액이 맑아지며 밥맛이 좋아지고 위와 간, 폐가 튼튼해진다.    

 

진삼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으며 고혈압, 동맥경화, 관절염, 여성의 생리불순, 생리통,냉증, 불임증, 빈혈 등에도 뚜렷한 치료 효과가 있다. 진삼을 잘 활용하면 관절염, 신경통, 당뇨병, 고혈압, 부인병, 간염, 간경화 등 거의 모든 질병을 고칠 수 있다.  진삼 뿌리를 술에 담가 3~6개월 숙성시킨 진삼주는 맛과 향이 각별하다.

 

진삼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기력을 늘리며 혈압을 낮추고 두통을 치료 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단 진삼을 복용 할 때는 복용법과 피해야 할 음식은 철저히 가려야 된다. 진삼을 보면 어떤것은 산삼처럼 휴면 거치면서 성장하여 육질이 단단하며 질긴 편이나 봄에 채취한 것은 다소 좀 연하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blog.daum.net/sansam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