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산 야 초 효 능♥

♣미역의 효능과 복용방법♣

강이랑산이랑 2020. 3. 19. 12:03

 

 

♣미역의 효능과 복용방법♣

 

 

 

고서에 쓰인 미역의 효능으로 동의보감에서는 '미역은 성질이 차며 맛이 짜고 독이 없다'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미역의 소비량을 보면, 우리나라 1일 1인당 소비량은 7.5g정도라고 한다. 왕건이 하사한 '미역바위' 는 태조 왕건이 개국공신에게 울산에 있는 바위를 하사했다고 하는데, 그것이 바로 '미역바위'이다. 드라마 '태조 왕건'이 방송된후에는 '미역바위'를 보러 오는 관광객이 늘어났다고 한다. 또한 해안 마을사람들은 미역바위를 양반돌이라 부르기도 한다.

 

두부와 궁합이 잘 맞는 미역처럼 두부 또한 혈액 속에 불필요한 중성지방이 혈관에 침착되는것을 막는다. 그리고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에너지도 줄여주기 때문에외국에서는 '두부를 살이찌지 않는 치즈'라고 부를 정도! 하지만 이렇게 좋은 두부도 한가지 단점이 있어서 지나치게 섭취하면 몸안의 요오드가 빠져나갈수 있는데, 미역과 함께 먹으면 이런 문제점이 사라질수 있어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이라 할수 있다.

 

복부지방에 효과적인 미역으로 뱃살은 바로 중성지방의 저장고라고 할수 있는데, 미역에는 이 복부지방을 줄이는 성분이 있다고 한다. 일본 홋카이도대학 수산과학연구원의 미야시타 박사는 미역을 이용한 쥐 실험결과 복부지방을 감소시켜 체중을 무려 5~10%나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막걸리 보관시 사용하는 미역은 막걸리의 신맛을 없애기 위해서 넣는 것이 바로 미역이라고 한다.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막걸리에 미역을 넣어서 신맛을 없애 술을 오래 보관했다고 한다! 또한 이 방법은 과학적으로도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미역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없는 건냉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줄기 미역의 경우는 특히 비닐팩에 넣어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 정도 양호한 상태가 유지된다. 미역이나 다시마를 습기 찬 곳에 보관하게 되면 곰팡이가 슬게 되는데, 이때는 진한 소금물에 담가서 곰팡이를 깨끗이 씻어낸 뒤에 다시 그늘에 바삭바삭할 때까지 말리면 된다.

 

미역 속에 들어있는 히스타민을 비롯한 강압물질들은 혈압을 부작용 없이 뚜렷하게 낮추어주는 강압제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미역에 들어있는 여러 성분들은 여러 가지 암세포를 30%이하밖에 성장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항암효과를 갖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밝혀졌으며, 또 미역은 우리 몸 속에서 들어가서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직장암을 예방해주기도 한다.

 

미역에는 헤파린과 매우 비슷한 항응혈작용이 있다. 미역 속에 있는 이물질은 헤파린과 같은 방식으로 혈액 중에 지방질을 깨끗이 청소하여, 혈액 중에 눈에 보이는 지방이 빨리 사라지게 하고,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이 줄어들게 하여,유익한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

 

미역에 들어있는 점질물과 다당류는 콜레스테롤이나 공해성분인 중금속과 농약의 피해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다. 이들은 콜레스테롤의 체내흡수를 방해하며, 농약 등으로 오염된 식품 중의 중금속을 흡착 배설하는 효과가 크다. 가장 큰 효능은 혈액 순환으로 산모들이 미역국을 먹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혈액 순환이 잘되면 회복도 빠르고 소화에도 좋으며 빈혈에도 너무 좋기 때문이다. 미끈거리는 미역에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

 

▶산모들이 미역국을 먹어야하는 이유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아이를 출산한 산모에게 미역국을 먹이는 풍습이 있다. 미역국은 허전한 배에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산후에 늘어난 자궁과 지혈과 청혈제로서의 역할을 그리고 산후에 오기 쉬운 변비와 비만을 예방하고 활발한 신진대사를 하게 하며, 수유를 많게 한다. 거칠어지기 쉬운 머리칼을 곱게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갖게하며 기미가 끼지 않게 하고, 출혈로 인한 철분과, 아이에게 빼앗긴 칼슘을 보충케 한다. 칼슘 함량이 720mg으로 많아 분유와 맞먹는다. 칼슘은 골격, 치아 형성, 산후 자궁수축과 지혈작용을 하고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구성성분으로 심장, 혈관 활동, 체온과 땀조절, 신진대사 증진시킨다.

 

▶미역의 주요 효능

1. 미역은 피를 맑게 한다

마른 미역을 얼마 동안 물에 담가 놓으면 미역 표면이 온통 진득진득한 '끈끈이'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끈끈이는 일종의 특수한 섬유로서 보통 섬유는 물에 녹지 않는데 반해 미역의 섬유는 물에 녹는다. 녹는다 해도 아주 녹아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미세한 작은 알갱이로 분해되어 보통 섬유와 같이 소화가 안 된다. 또 보통 섬유와는 달리 진득진득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딴 물질에 달라붙거나 빨아 붙이는 힘이 강하다.

 

이와 같은 미역 섬유의 작은 알갱이들은 핏속의 불순물질에 철저히 달라붙어 포위해서 몸 밖으로 시원하게 몰아내버린다. 참으로 신기하고 신기한 것은 미역에는 피를 덩어리지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피를 맑게 하는 성분들이 많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것만 해도 후고이단, 라미닌, 후고스테롤, 클로로필, 에이고사 판타엔산 등 참으로 다양하다. 이와 같이 미역에는 피를 맑게 하는 성분들이 여러 종류가 들어있어서 피를 철저하게 맑게 하고 잘 순환시키기 때문에 만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2. 미역은 암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영국의 바아킷드 박사의 연구진은 흥미있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섬유식을 많이 먹는 아프리카와 인도인들의 대변 통과시간이 약 30시간인데 반해, 영국인이나 미국인 등은 섬유식을 안하고 가공 정제한 식품을 먹기 때문에 평균 72시간 이상을 소요하고 대변의 양도 적다는 것이다. 대변은 체내의 노폐물로서 그 중에는 몸에 해로운 것들이 많이 들어있고 특히 암을 유발하는 물질도 들어있다. 그런 것들이 장속에 몰래 머물러 있으면 발암독이 농축되어 암이 유발되는 것이다. 식물의 섬유는 콜레스테롤뿐만 아니라 발암물질, 기타의 병원독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몰아내 버린다. 따라서 이러한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미역은 최고의 항암식품인 셈이다.

 

3. 미역은 담배의 해를 막는다

담배의 니코틴은 폐암을 위시해서 심장병, 뇌졸중, 기타 만병을 유발하는 원흉인데, 이 원흉은 미역으로 능히 그 해독을 막을 수가 있다. 담배를 피우지 않으므로 걱정이 없다고 방심해서는 안 된다. 담배를 안 피우는 사람이라도 담배 연기만 마셔도 몸에 해로우니 평소에 미역 된장국을 상식해서 그 해독을 막아야 한다.

 

4. 된장도 미역 이상으로 몸 속의 독을 몰아내어 버리는 구실을 한다.

우리 체내의 자연 생리 질서를 망쳐서 각종 질병을 유발시키는 최대 원흉은 첫째로 담배, 둘째로 약, 셋째로 공해식품인데, 그중 담배가 제 1급 원흉이다. 따라서 금연은 꼭 해야 한다.

 

5. 미역은 위궤양 또는 십이지장궤양을 치료한다

미역의 섬유가 끈끈하고 진득진득해서 위, 십이지장의 벽을 보호해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미역의 섬유와 기타 성분은 합작해서 위점막 세포 등에 활력을 주어 강하게 하는 약리작용도한다. 특히 미역에는 녹색 성분의 클로로필과 비타민 A가 풍부해서 이것 역시 피부와 점막의 세포를 강화시키는 구실을 한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