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버 섯 의 효 능♥

♣먹버섯(까치버섯)♣

강이랑산이랑 2023. 9. 7. 13:25

  

♣ 먹버섯(까치버섯) ♣

 

 

까치버섯은 뿌리목부분에서 여러 번 갈라져 꽃양배추모양을 이루는데 높이 10~40㎝, 지름 10~30㎝이다. 갈라진 갈래쪽 끝에는 부채모양의 버섯갓이 달려 있다. 버섯대와 버섯갓의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 갓의 표면은 감흑색 또는 흑회색이고 거의 매끈하며, 뒷면은 회백색의 가루가 덮여 있고 부채살모양으로 세로로 난 고르지 못한 얕은 주름들이 있다. 버섯살은 자랄 때에는 부드럽고 탄력이 있는 육질이나 마르면 부스러지기 쉽다.

 

포자는 둥그스름하며 표면에는 작은 알갱이가 있다. 포자 무늬는 흰색이다. 가을에 활엽수와 침엽수가 섞여 자라는 숲속의 땅에 한 개씩 또는 무리를 지어 돋는다. 한국, 일본, 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까치버섯은 일명 ‘먹버섯’ 이라고도 하며 염장을 하면 이듬해 봄에까지 먹을수 있고, 신선할 때  물에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거나 무쳐서 먹는데 바닷말과 같은 향과 약간 쓴맛이 난다. 치매증상의 치료에 이용되는 성분도 지니고 있으며, 위암예방 및 항암에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

 

까치버섯(먹버섯)은 신선할 때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참기름 소금장이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약간 쌉싸름한 맛이 일품이며, 무치거나 볶음으로 먹기도 한다. 또한 돼지두루치기 등 탕이나 전골에 넣어도 좋으며, 염장을 하면 이듬해 봄까지 무쳐서 먹거나 볶음해서 먹을수 있으나 건조하면 질기고 뻣뻣해지는데 차로 우려마시면 좋다. 까치버섯은 다른 버섯과 같이 섞어서 보관하면 다른 버섯에 검은 물이 들수 있으니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