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야생 산야초

☆양지꽃☆

강이랑산이랑 2021. 1. 29. 14:49

 

양  지  꽃~!

 

 

 

 

 

 

 

 

 

 

 

 

 

 

 

 

 

 

 

 

 

 

 

 

 

 

♡양지꽃의 효능♡ 

양지꽃은 산기슭이나 풀밭의 볕이 잘드는 곳에서 자란다. 줄기는 옆으로 비스듬히 자라고 높이가 30∼50cm이며 잎과 함께 전체에 털이 있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뭉쳐나고 비스듬히 퍼지며 잎자루가 길고 3∼9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이다.  양지꽃은 장미과 양지꽃속에 속하는 다년생초로 양지바른 산기슭, 이나 풀밭에 30cm~50cm로 자란다. 봄에 어린순을 나물로 먹기도 한다. 분포지역은 한국·중국 북동부·시베리아·일본 등에 분포한다. 성분 은 d-catechol 등이 함유되어있다. 

 

끝에 달린 3개의 작은잎은 서로 크기가 비슷하고, 밑 부분에 달린 작은잎은 밑으로 내려갈수록 점점 작아진다. 작은잎은 길이 1.5∼5cm의 넓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고 맥 위에 털이 많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턱잎은 타원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4∼6월에 노란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10개 정도가 달린다. 꽃의 지름은 15∼20mm이고, 꽃받침조각은 5개이며 달걀 모양의 바소꼴이고, 꽃받침조각 사이에 있는 덧꽃받침은 5개이며 넓은 바소꼴이다. 꽃잎은 5개이고 길이 6∼10mm의 둥근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끝이 오목하다. 수술과 암술은 많으며, 꽃턱에 털이 있다. 열매는 수과이고 길이 2mm의 달걀 모양이며 세로로 잔주름이 있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한방에서는 식물체 전체를 약재로 쓰는데, 잎과 줄기는 위장의 소화력을 높이고, 뿌리는 지혈제로 쓰인다. 말려서 차로 마셔도 그런 대로 괜찮다. 양지꽃은 영양 물질이 풍부하므로 채소 대신 나물로 즐겨 먹을 만하다. 뿌리째 뽑아서 반찬으로 만들어 늘 먹으면 몸이 튼튼해지고 힘이 나고 밥맛이 좋아지고 위장이 튼튼해진다. 

 

이른 봄철 양지 쪽에서 자라 노랗게 꽃을 피운다 하여 양지꽃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양지바른 풀밭이나 물가에서 흔히 자라며 잎 모양은 딸기 잎을 닮았다. 양지꽃도 딱지꽃과 마찬가지로 지혈작용이 상당히 강하다. 양지꽃은 뿌리채 뽑아 녹즙, 생식, 달여 마시면, 허약한 몸을 튼튼히 보강해 준다.  

 

민간에서 상처의 피를 멎게 하는 데, 설사, 이질에 쓰고 열을 내리는 약으로도 쓴다. 여자들이 생리가 고르지 못하고 뱃속이 냉할 때 양지꽃을 뿌리째 캐서 오래 달여 먹으면 차츰 낫는다. 또 젖이 잘 안 나올 때 달여 먹으면 곧 젖이 잘 나오게 된다.

 

양지꽃은 약효로 전초 말린것을 치자연이라 하며, 중기를 보익하고 음허를 보하는 효능이 있다. 혈액 순환 불량에 의한 만성영양장애를 치료한다. 사용 법은 전초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지혈 신경통 류머티스관절염 통풍 당뇨병, 위염, 기관지 천식, 기침, 장염, 설사에 효험있으며, 몸이 허약할 때에 양지꽃을 오래 먹으면 좋다. 여름철에 뿌리를 캐서 그늘에서 말려 두고 수시로 차로 끓여 마시거나, 말린 것을 가루 내어 찹쌀풀이나 꿀로 알약을 지어 두고 수시로 복용한다. 뿌리를 오래 달여 먹으면 몸이 튼튼해지고 눈이 밝아진다. 어느 노인이 간경화라는 병원의 진단을 받고 산과 들을 다니면서 양지꽃 등을 열심히 캐서 달여 먹고 간경화를 고쳤다는 일화가있다.

 

양지꽃은 간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데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뿌리는 지혈제로 매우 훌륭하다. 자궁출혈, 장출혈, 치질출혈, 코피, 각혈, 피오줌을 누는 데, 암으로 인한 출혈, 대변 볼 때 피 나는 것 등 온갖 출혈에 딱지꽃 뿌리를 쓰면 다른 어떤 약보다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다. 온갖 종류의 출혈에는 딱지꽃 뿌리 40그램을 진하게 달여서 차 대신 하루 4∼5번 마신다.

 

뿌리는 봄이나 가을철에 뿌리째 캐서 그늘에 말려 약으로 쓴다. 맛은 약간 쓰고, 성질은 평하므로 아무 체질이나 상관없이 쓸 수 있다. 풍습을 없애고 열을 내리며 독을 푸는 작용이 있다. 설사를 멎게 하고 피 나는 것을 멎게 하며 티푸스균, 적리균, 포도알균 등 온갖 균을 죽인다. 갖가지 염증을 치료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작용도 있다. 진통작용, 진정작용도 있으므로 류머티스 관절염, 통풍, 신경통에도 효과가 있고,위염, 장염, 기관지 천식, 기침, 당뇨병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뱀딸기와 양지꽃의 차이점

뱀딸기의 꽃받침은 꽃보다 큰 반면 양지꽃의 꽃받침은 꽃보다 더 작다. 뱀딸기는 가는 줄기로 번식을 하기 때문에 줄로 이어 가지만 양지꽃은 한 뿌리에서 다발로 가지가 뻗어나온다. 뱀딸기는 잎이 3장이지만 양지꽃은 4장이 더 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