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산 야 초 효 능♥

♣하수오의 효능과 복용방법(민간요법)♣

강이랑산이랑 2021. 1. 27. 14:03

 

 

  하수오의 효능과 복용방법♣

 

 

 

예로부터 하수오는 신장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정력을 높이고 머리카락을 검게 하며 병 없이 오래 살게 하는 약초로 이름이 높다. 간장의 기능을 좋게 하여 피곤함을 없애고, 살결을 곱게 하며,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신경쇠약이나 불면증 같은 데에도 효과가 있다.

 

조혈 작용이 뛰어나 빈혈치료에도 좋고 여성의 생리불순, 자궁염, 만성변비 등에도 두루두루 널리 쓰인다. 또 하수오는 노인들의 기력을 돋구는 데 매우 좋은 약이다. 신장기능을 좋게 하여 머리카락이 희어지지 않게 하고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게 하며 오래 먹으면 노화를 예방한다. 중국 사람들은 하수오를 인삼, 구기자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긴다.

 

1. 뇌를 튼튼하게 하고 혈을 보충한다.

하수오는 약성이 온화하여 쓰임새가 넓다. 피를 토하거나 피를 많이 흘려 뇌빈혈이거나 여성이 아이를 많이 낳아 피가 부족할 때, 갖가지 만성병으로 체력이 약해졌을 때에 좋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하므로 신경쇠약 치료에도 효험이 크다. 머리가 어지럽고 아플 때, 기억력 감퇴, 주의력이 산만해질 때 효과가 있다. 

 

2. 허리를 튼튼하게 하고 신장기능을 강화한다.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고 체력을 강하게 한다. 오랜 병으로 몸이 약해졌을 때나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을 때,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플 때, 겨우살이, 두충, 속단 등과 같이 쓰면 좋다. 성기능 감퇴, 조루, 유정 등에는 육종용, 보골지, 토사자 등과 같이 쓴다. 

 

3. 생리불순을 치료하고 태아를 안정시킨다.

월경량이 많거나 날짜가 5일 이상 늦어지거나 색깔에 이상이 있을 때 숙지황, 생지황, 당귀, 황기 등과 같이 쓰면 좋다. 유산을 막는 효과도 있어서 겨우살이, 토사자 등과 같이 쓰면 태아가 안정되고 임신으로 인한 복통이나 출혈에도 효과가 있다. 

 

4. 대변을 잘 나가게 하고 몸 안의 독을 푼다.

하수오는 갖가지 병원성 미생물을 죽이고 약한 설사작용이 있어서 체력이 약한 변비환자에게 좋다. 하수오 뿌리에는 ‘옥시메탈안트라키온’ 유도체 1.8퍼센트, 녹말 45퍼센트, 정유 3퍼센트, 레시틴 3.7퍼센트, 라폰틴 등이 들어 있는데 이들 성분들이 뇌를 튼튼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몸의 면역기능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 또 소장에서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높이고 장관을 자극하여 변을 잘 통하게 하여 변비를 없앤다.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도 현저한 효능이 있다.  

 

5. 혈압을 내리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하수오는 부작용 없이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막는 작용이 있다. 날마다 15그램씩 달여서 복용한다.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6. 노화방지, 정력감퇴, 빈혈, 만성변비

야생 하수오 말린 것 다섯 근(3킬로그램)을 구해 잘게 썰어서 쥐눈이 콩 삶은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꺼내어 떡 찌듯이 푹 찐다. 이것을 그늘에 말려 좋은 청주에 하룻밤 동안 담갔다가 다시 쪄서 말린다. 이같은 과정을 아홉 번 반복하면 하수오가 마치 불투명한 유리처럼 된다. 이것을 가루 내어 하루 세 번 빈속에 한 숟가락씩 더운 물로 먹는다. 노화방지, 정력감퇴, 빈혈, 만성변비, 성기능 쇠약, 흰 머리를 검게 하는 데,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게 하는 데, 체력을 튼튼하게 하는 데, 효험이 크다. 

 

7. 하수오(새박뿌리). 이것은 옛부터 조선 인삼, 구기자와 함께 강정의 3대 약초로 여겨져 왔다. 人蔘首烏精(인삼과 하수오를 4:6의 비율)을 끓여서 먹으면 식욕부진, 신경쇠약, 건망증을 없애고, 오래 동안 복용하면 근육이 튼튼해지고, 혈색이 좋아지고, 머리카락도 검어지고, 노화(老化)를 방지한다. 하수오는 자연식이라기 보다는 한약재로 우리가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는 있지만 복용 전 반드시 한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한다.  

 

8. 하수오와 탈모 (탈모증예방 및 머리카락을 돋우고, 머리카락을 나게 하는 대표적인 약재)

하수오가 우선 머리카락에 좋은 이유는 최근에 거의 모든 생약재가 과학적으로 성분이 밝혀지고, 효능들도 속속 알려지고 있는데 하수오 역시 예외가 아니다. 하수오에는 모든 생체가 에너지원을 얻는데 필수적인 산소를 전달하는 물질이 게르마늄이라는 원소인데, 이 게르마늄을 하수오가 다량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몸 전체에 산소가 유효 적절히 공급되어지면 실제로 몸의 기능이 최상의 상태가 된다. 또한 산소의 원활한 공급을 받고 있는 인체조직은 암 발생위험도 적다고 한다. 임상적으로 말기의 암환자에게 마지막으로 게르마늄 요법을 쓰고 있는데, 현저한 효과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하수오는 이러한 게르마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인체의 저항력뿐만 아니라, 산소 보급으로 말미암아 모근(毛根)을 검게하는 인자를 자극시켜 준다고 의학계에서는 보고 있다. 

 

한방에서는 간장과 신장기능이 약하거나 기혈(氣血)이 부족하면 모발이 약해지고 누렇게 된다고 본다. 신장의 기(氣)를 돋우고 근골을 튼튼하게 해주면서 탈모증예방 및 머리카락을 돋우고, 머리카락을 나게 하는 대표적인 한약은 하수오(河首烏). 머리카락을 윤택하게 하고 까맣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9. 인삼, 구기자와 함께 3대 명약

신장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정력을 높이고 머리카락을 검게 하며 병 없이 오래 살게 하는 약초로 이름이 높다. 간장의 기능을 좋게 하여 피곤함을 없애고, 살결을 곱게 하며,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신경쇠약이나 불면증 같은 데에도 효과가 있다.  

 

10. 원기회복과 장수약재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 “원기회복에 좋아 오랫동안 먹으면 흰머리가 검게 되고 백 삼십 살까지 장수 한다”고 할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나다.  

 

11. 빈혈, 신경쇠약, 만성질환 등을 치료

순환기 계통의 질병이나 혈액순환 장애로 피가 정체되어 뭉친 것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빈혈, 신경쇠약, 만성질환 등을 치료할 때 많이 사용한다. 이 밖에 노화로 인해 몸이 약해졌을 때, 팔 다리에 힘이 빠지면서 무력해지고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할 때도 효과적이다. 

 

12. 신장과 간의 기능강화

동의보감에서는 모발은 신장의 기능에 영향을 받으며, 혈액의 영양상태를 나타낸다고 했다. 두피의 혈액상태가 좋으면 모발이 윤택하고 그 반대현상이면 탈모가 된다. 하수오가 주로 효과를 내는 것은 간목과 신수의 강화다. 따라서 신수가 약해 생기는 탈모에 잘 듣는다. 또한 신장과,간기능을 항진시켜 피로를 적게 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13. [본초비요]에는 피로와 출혈을 동반한 치질, 등창 등을 치료

「맛은 쓰면서도 달다. 간과 신장을 보하고 피를 맑게 한다. 정력을 더해 주어 잉태를 한다. 풍을 제거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털을 검게 한다.」이러한 효능 때문에 피로와 출혈을 동반한 치질, 등창 등을 치료할 수가 있다.  

 

14. 강심작용, 동맥경화증과 변비예방

사람의 중추신경 속에 많이 분포하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강심작용으로 심장의 쇠약을 방지하며,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며,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제거한다. 

 

15. 조혈, 순환작용 촉진

조혈과 순환작용을 촉진시켜 신경통, 고지혈증에 효과가 있고 빈혈과 불면증, 대하증을 치료한다.  

 

16. 인삼대용품

인삼이 맞지 않는 사람에게는 인삼대용으로 쓰이기도 하고, 각종 성인병에 대추와 은행을 함께 쓰면 하수오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하수오의 복용법♡ 

1, 하수오환

하수오와 검은깨를 5분의 1정도 섞어 분말로 만든 다음 참쌀, 물엿, 꿀에 버무려 환약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하수오에 구기자나 토사자 등의 약재를 넣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이밖에 흰머리를 줄이는 한약으로는 숙지황이나 건지황, 황연 등이 있다. 식품으로는 오이, 산딸기, 검은깨, 들깨, 호두, 뽕나무 열매(오디)가 좋다.  

 

2, 하수오차

체력이 약해져서 머리카락이 부서지면서 비듬이 생길 때는 하수오차를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수오와 다시마 각 20g에 물 300ml를 넣고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 뒤 여기에 검은콩, 검은깨, 호두 각 10g을 프라이팬에 볶아 가루낸 뒤 섞어서 꿀을 적당량 넣고 보관합니다. 한 번에 1큰술씩 하루에 세 번 공복에 복용하면 된다.  

 

3,하수오주

하수오주는 자양강장·강정에 특효 할 뿐 아니라 병후 회복, 노인성 무기력증에 회춘과 활력을 주는 효과가 있으며 상습적인 변비에도 매우 좋은 약술이다. 하수오술은 몇 년을 보존해도 맛, 향기, 효과가 변함이 없다. 하루 30∼40cc를 두 번 나누어 식전·식후, 혹은 취침 전에 마시는 것이 좋다.  

 

4, 하수오술 만들기

(1)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2)숙성까지는 약 4개월 걸리며, 이때의 술 빛깔은 엷은 호박색이다.

(3)이쯤에 하수오를 건져 체에 밭쳐 주둥이가 좁은 병으로 옮긴다.

(4)하수오를 생약으로 사용하면 풀 냄새 비슷한 냄새가나고, 시일도 많이 걸리므로 될 수 있으면

     잘 말린 하수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술맛은 향이 은은하며 약간 쌉쌀한 맛이 있을 정도니 그대로 마셔도 좋고, 기호에 맞추어 꿀이나 설탕 등을 가미하는 것도 무방하다. 모든 양주나 과실주에 잘 어울려 칵테일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으며, 소다수나 콜라에 가미해도 좋다. 

 

5, 검정콩 드링크

▶준비물 : 검정콩 2작은술, 하수오 2작은술, 귤껍질 1작은술, 물 2컵, 벌꿀 약간

▶만드는 방법

①검정콩은 물에 살짝 씻어 먼지 같은 것을 없앤 다음 적당한 물에 하룻밤을 담가둔다.

②담가둔 검정콩과 , 물, 하수오, 귤껍질을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 달인다. 끓게 되면 다시 5분 쯤 더 달인다.

③컵에 달여진 여기에 벌꿀을 타서 먹는다.  

 

6, 하수오와 구기자 드링크

하수오를 사용하여 쉽게 만들 수 있고, 이것은 모발을 가꾸는데 가장 좋은 음료다.  

▶준비물 : 하수오 1큰술, 구기자 1큰술   

▶만드는 방법

① 하수오를 물 3컵에 하룻밤 다가둔다.

②구기자를 넣고 냄비에서 약 30분 달인다.

③즙을 그대로 마시든지 여기에 벌꿀을 타서 마셔도 된다.  

 

7, 하수오 죽

하수오의 특유한 냄새를 특수한 재법에 의하여 없애고 죽이나 드링크로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준비물 : 하수오 5g, 쌀 1컵, 물 10컵,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①큰 냄비에 하수오와 쌀을 넣고 거기에 물을 붓는다.

②강한 불에 끓여 끓기 시작하면 눌지 않도록 가볍게 저어간다. 불을 약하게 하여 1시간 반 내지 2시간을 끓인다. 수분이 없어지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불을 끈다.  

 

8, 하수오와 검정깨죽

하수오에 검정깨를 더한 죽이다. 검정깨는 모발의 윤기를 더하고 흰머리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하수오와 함께 죽을 쓰면 고소하기 때문에 먹기도 좋고 부드러워 많이 먹을 수 있다. 또 효과도 복합적이어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준비물(1인분) : 하수오 15g, 검정깨소금 15g, 물 3컵, 벌꿀 약간  

▶만드는 방법

①하수오를 물에 하룻밤 담가둔다.

②담가둔 하수오를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30분쯤 끓인다.

③위의 끓는 물만 다른 냄비에 붓고 검정깨 소금을 더하여 끓인다.

④벌꿀을 합쳐서 단맛을 내고 그릇에 담아 먹는다.

 

 

 

♡증상에 따른 하수오 복용법(민간요법)♡ 

1, 허약체질, 노인, 병후 조리

조선 세종임금 때 펴낸 세계 최대의 의학백과사전인 『의방유취』에 보면 허약체질이나 노인, 또는 앓고 난 사람에게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장수하는 처방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하수오 세 근(1.8㎏)을 쌀뜨물에 하룻밤 동안 담가 두었다가 잘게 썰어 쇠무릎지기 잘게 썬 것600g, 쥐눈이콩 1.5g과 함께 시루에 쪄서 말리기를 세 번 거듭한다. 그 다음에 하수오, 쇠무릎지기를 가루 내어 찐 대추살로 반죽해서 0.3g쯤의 무게로 알약을 만들어서 한 번에 30알씩 먹는다.  

 

2, 관절염

류머티스성 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으로 허리와 무릎이 아파 걸음을 잘 걷지 못할 때에는 하수오, 쇠무릎지기 각 600g을 좋은 술 1.8ℓ에 7일 동안 담갔다가 햇볕에 말려 절구에 찧어 가루낸 것을 대추살로 반죽하여 0.3g무게로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30~50알씩 빈속에 먹는다.  

 

3, 신경쇠약, 불면증, 건망증, 가슴두근거림

하수오는 불면증, 건망증,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등에도 효과가 높다.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꿈이 많으며 머리가 어질어질하고 기억력이 희미할 때에는 하수오와 오미자, 꿀을 함께 쓴다. 한방에서는 신장기능이 약하거나 기혈(氣血)이 부족하면 모발이 약해지고 누렇게 된다고 본다. 신장의 기(氣)를 돋우고 머리카락을 나게 하는 대표적인 한약은 하수오(河首烏). 머리카락을 윤택하게 하고 까많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본초학(本草學)을 보면 하수오는 ‘기를 더하고 근육과 뼈를 굳게하고 정력을 더해주며 머리를 검게 하고 얼굴을 아름답게 하며 부인의 산후증과 대하증을 다스린다.'고 한다. 

 

4, 하수오, 음식금기(적하수오)

음식 금기에 관하여 한의학 문헌에는 "하수오는 파· 마늘· 무를 피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생 것, 찬 것, 기름지고 느끼한 것, 비린내가 나는 것, 쉽게 소화되지 않는 것, 자극성 있는 음식 등을 피해야 한다.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다른 고기에 비해 기름기가 많으니 그것을 피하라는 뜻이며, 체질에 따라 복용하는 것은 무방하다. 녹두는 본래 그 성질이 서늘한 데다가 해독 작용이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온화한 보약을 먹을 때는 그 약효를 떨어뜨리며 작용을 중화시킬 우려가 있어서 피하는 것이 좋다. 물론, 술 특히 차가운 맥주 등은 속을 차갑게 하여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키는 데다가 정신까지도 흐트러뜨리므로 반드시 금해야 한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blog.daum.net/sansam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