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산 나 물 효 능♥

♣산두릅의 효능과 복용방법♣

강이랑산이랑 2024. 4. 15. 13:07

 ♣산두릅의 효능과 복용방법♣

 

 

 

두릅나무는 주로 양지바른 산이나 들에서 자란다. 줄기에 가시가 있으며, 잎은 어긋나고 날개깃처럼 2번 갈라진 겹잎으로, 잎줄기와 잔잎에 가시가 많다. 잔잎은 난형이며 가장자리에는 큰 톱니들이 있다. 꽃은 흰색이고 8~9월에 가지끝에 산형(傘形)꽃차례를 이루어 핀다. 꽃줄기에는 짧은 갈색털이 있으며, 꽃차례 여러 개가 하나의 산형꽃차례를 이루는 겹산형꽃차례를 이루고 있다.

 

꽃잎·수술·암술대는 각각 5개이며, 열매는 핵과(核果)로 10월에 검게 익는다. 4월에 새순이 나와 활짝 펼쳐지기 전에 따서 삶은 다음 초장에 찍어 먹기도 하는데, 맛이 좋아 상품 산채 중의 하나로 꼽힌다. 나무껍질을 말린 총목피(楤木皮)는 한방에서 진통제나 당뇨병 치료에 쓰이며, 봄과 가을에 뿌리를 캔 다음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린 뒤 달여 마시면 기침이 심하게 나거나 소화가 잘 안될 때 효과가 있다.

 

두릅은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한다. 독특한 향이 나는 산나물이다. 목말채·모두채라고도 한다. 독특한 향이 있어서 산나물로 먹으며,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다. 땅두릅은 4∼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낸 것이고, 나무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한다. 자연산 나무두릅의 채취량이 적어 가지를 잘라다가 하우스 온상에 꽂아 재배하기도 한다. 나무 두릅은 강원도, 땅두릅은 강원도와 충청북도 지방에서 많이 재배한다.

 

단백질이 많고 지방·당질·섬유질·인·칼슘·철분·비타민(B1·B2·C)과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추어 주므로 당뇨병·신장병·위장병에 좋다.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치거나 찍어 먹는다. 데친 나물을 쇠고기와 함께 꿰어 두릅적을 만들거나 김치·튀김·샐러드로 만들어 먹는다. 오래 보관하기 위해 소금에 절이거나 얼리기도 한다.

 

두릅은 단백질과 회분이 많고 비타민 C도 많고,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조성이 좋아 영양적으로도 우수하다. 뿌리줄기는 감기로 인해 전신이 쑤시고 아프면서 땀이 안나는 증상에 발한, 이뇨를 목적으로 많이 이용되었으나 생강보다는 못하다.

 

두릅에는 사포닌이 들어있어 혈당강하 및 혈중지질 저하 효과가 있다. 두릅을 먹으면 혈당치를 낮춰 당뇨병에 효과가 있으나 두릅은 냉한 식물이므로 많이 먹으면 설사나 배탈이 나기 쉽다.민간에서는 두릅나무 가시를 달여 먹으면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살짝 데친후 초고추장에 찍어먹어야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는다.

 

쌉사래한 맛이 입맛을 돋구워 주는 두릅은 독이 없으며 두릅나무의 어린 순을 따서 식용한다. 두릅은 사상체질인 모두에게 좋다. 한방에서는 목두채(木頭菜)라 하여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활력이 없는 사람에게 좋다.

 

위의 기능을 왕성하게 하는 작용을 하여 위경련이나 위궤양을 낫게 하고 꾸준히 먹으면 위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도 많이 들어 있어 마음을 편하게 해주고 불안, 초조감을 없애주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이밖에 정신적으로 긴장이 지속되는 사무직 종사자와 학생들이 먹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잠도 잘 온다. 또 혈당 강하작용이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또한 두릅나무의 껍질은 풍을 제거하고 통증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뛰어나 예부터 관절염과 신경통에 자주 쓰여온 약재로서 진통제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두릅의 효능으로는 당뇨병, 암 예방, 암치료, 두통, 어지럼증, 감기,  감기초기 증상, 신경통, 관절염, 불안 초조 신경 안정 ,식욕증가, 춘곤증, 권태, 스트레스, 강정작용, 안정, 혈당강화등 많은 효능이있다.

 

두릅의 주성분은 당질이며 비타민 C와 B1,칼슘, 칼륨, 디아스타제, 타닌산 등이며 약효가 가장 많은 부분은 뿌리와 줄기 부분이다. 말려서 생약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발한, 보온, 이뇨 작용이 있으며 감기나 통풍에 효과적이다. 한방에서는 줄기 말린 껍질을 "총목"이라 하여 많이 판매하고 있다.

 

두릅 뿌리가 알맹이보다 4배 이상의 영양가가 있으므로 뿌리채 먹는다. 두릅 뿌리에 혈당 강화가 많고 영양소는 비타민B1,C, 칼슘, 칼륨, 타닌산등이 있다. 두릅은 타닌 (식물의 씁쓸하고 쓴맛) 성분 때문에 많이 먹어선 안되며 과다 복용시엔 변비와 카페인 중독에 이를수 있다고 한다.

 

우선 두릅 나무는 열이 많은 태양인은 피해야 한다. 또한 너무 많이 복용하실경우에는 카페인 중독이나 변비에 걸리실수 있다고 한다. 또한 변비나 빈혈에 걸린 사람은 피해야하며 몸이 허약하신 분들도 피해야한다고 한다.

 

▶두릅의 효능

1, 건강식품

두릅에는 단백질, 지방, 칼슘, 철분, 인, 지질,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C, 섬유질 등의 함량이 높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신경안정

두릅에 함유한 칼슘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마음을 차분하고 편안하게 해주어,불안감과 초조감을 없애줍다. 

 

3, 당뇨병 치료

두릅의 사포닌 성분은 혈액 속 지방 성분을 낮춰주고, 혈당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좋습니다.

 

4, 위장 연동작용

두릅의 독특한 맛과 향은 식욕을 촉진하며, 위장의 운동을 활성화해 소화,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위염, 위궤양, 암을 예방합니다.

 

▶두릅나무의 주요 효능

1.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나무는 암을 예방및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나무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2. 혈관계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두릅나무는 혈관계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두릅나무는 혈관내 노페물중 유해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배설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고혈압 과 동맹경화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두릅나무는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많은 종류의 합병증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또한 저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신경통에 좋습니다.

두릅나무는 신경통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줍니다. 두릅나무에는 신경세포를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몸이 쑤시는 신경통에 노출되어 계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특히 50대 이상부터 신경통에 앓으시는 경우가 많은데 요세는 30대부터 신경통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스트래스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나무는 특히 스트래스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신경물질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두릅나무는 몸은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스트래스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에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5. 정신계 질환에 좋습니다.

두릅나무는 정신분열증, 신경쇠약 등 정신계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불면증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신경전달세포를 강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두릅나무는 사포닌 성분에 의해서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회복하는데에 탁월합니다.

 

6. 안정효능이 탁월합니다.

두릅나무는 초조함, 권태 등에 탁월합니다.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수험생 분들, 혹은 고시생 분들이나 스트래스로 인해서 일이 잘 되지 않아서 업무 능률이 오르지 않는 사회인 분들에게 두릅나무는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