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산 나 물 효 능♥

♣냉이의 효능과 복용방법♣

강이랑산이랑 2024. 4. 15. 13:10

   

♣냉이의 효능과 복용방법♣

 

 

냉이를 나생이 ·나숭게라고도 하며, 들이나 밭에서 자란다. 전체에 털이 있고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를 친다. 높이는 10∼50cm이며 뿌리 잎은 뭉쳐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깃꼴로 갈라지지만 끝부분이 넓다. 줄기잎은 어긋나고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지면서 잎자루가 없어지며 바소꼴로 줄기를 반 정도 감싼다.

 

5∼6월에 흰색 꽃이 피는데 십자화(十字花)가 많이 달려 총상꽃차례[總狀花序]를 이룬다. 꽃받침은 4개로 긴 타원형이고 꽃잎은 거꾸로 선 달걀 모양이며 6개의 수술 중 4개가 길며,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는 편평한 거꾸로 된 삼각형 모양이고 25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어린 순 ·잎은 뿌리와 더불어 이른 봄을 장식하는 나물이다. 냉이국은 뿌리도 함께 넣어야 참다운 맛이 난다. 또한 데워서 우려낸 것을 잘게 썰어 나물죽을 끓여 먹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냉이의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제채(齊寀)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꽃이 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풀로 쓴다.  

 

냉이의 주요 효능으로는 자궁에 대한 작용, 지혈작용, 심장, 혈관에 대한 작용, 지혈작용, 마진, 이질, 수종, 임병, 토혈, 변혈, 혈붕, 월경과다, 동통을 동반한 목적(目赤), 산후 출혈, 시력증진, 눈아픔, 녹내장, 황달, 자궁출혈, 이뇨, 시력을 아주 좋게 효능이 있다.  

 

『본초강목』에서는 ' 냉이는 경기하는데 좋고 뱃속을 고르게 하며 오장에 이롭다고 했으며, 또 겨울에도 냉이죽을 먹으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간을 도와서 눈이 밝게 해준다' 고 기록되어 있으며, 『동의보감』은 ' 냉이로 국을 끓여 먹게 되면 피를 끌어다 간에 들어가게 하고 눈을 맑게 해준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봄의 일곱가지 풀의 하나로 옛부터 구황작물로 이용되어 왔으며 지방에따라 나상구,나숭개,나시,나새이 등으로 불리며 호생초라고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냉이씨를 약재로 쓰는데 이를 석명자또는 제채자라고 한다. 냉이는야채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칼슘 철분이 풍부하고, 비티민A가많아 춘곤증 예방에도 그만인데 냉이에 함유된 무기질은 끓여도 잘 파괴되지 않다.  

 

냉이는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성은 없습니다. 성질이 따뜻해서 차서 생기는 이질을 치료하고 이뇨작용이 있어 전신이 붓고 소변을 잘 못보고 소변 색깔이 우유빛인 증상에 효과가 있으며 토혈,대변 출혈, 자궁출혈 및 생리의 양이 많은 증상에 지혈을 시키며 눈이 충혈되고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출산 후 나타나는 부종에 효과가 있다.  

 

냉이는 간을 튼튼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기운을 나게 하고 위를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잘되게 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출혈을 멎게 하는데 매우 좋은 효력이 있는 약초다.  이른 봄철 몸이 나른하고 기운이 없으며 밥맛이 없을 때 냉이를 잘게 썰어서 죽에 넣어 끓여 먹으면 곧 기력을 되찾을 수 있고 단백질, 비타민, 회분, 섬유질, 탄수화물, 칼슘, 인 등의 영양 성분이 골고루 들어 있는데 특히 단백질과 칼슘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줄기와 뿌리를 달여서 차 마시듯이 오래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눈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 냉이에는 눈의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A가 아주 풍부해서 냉이 100g만 먹어도 비타민A의 하루 섭취량을 3분의 1이나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냉이는 눈에 좋은 봄나물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본초강목에서는냉이에 대해 오장을 이롭게 하는 식물이라고 평했으며 그외에도 ‘화기전초’에서는 냉이가 소변을 시원하게 내리는 이뇨와 몸의 열을 삭히는 해열, 된똥을 무르게 해주어서 변비에도 좋은 약초라고 했고, ‘신농본초경’에서도 간장병과 고혈압에도 좋다고 쓰여 있다. 또한 냉이는 노화의 주범 활성산소를 뛰어난 항산화작용으로 억제해준다.민간요법으로 냉이 씨를 침대 밑이나 옷장에 두면 벌레가 생기지 않고, 태워서 연기를 피우면 파리가 접근하지 않는다고 해서 많이 쓰였다. 

 

냉이를 말려서 달여 먹으면 간, 위, 신장의 질환 및 고혈압에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안정시키고 변비에도 좋으며 눈을 밝게 해 줍니다. 이질이나 복통에 뿌리와 잎을 함께 태워 물에 타서 먹으면 효과가 있다. 냉이는 몸이 냉한 사람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몸이 더 차게 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칼슘 철분이 풍부하고 비티민A가 많아 춘곤증 예방에도 그만이다.  냉이에 함유된 무기질은 끓여도 파괴되지 않으며 특히 푸른잎 속에 있는 비타민A는 하루 100g 만 먹으면 1일 필요량의 3분의 1은 충당이 된다.  냉이를 흔한 봄나물로만 여기고 약초로는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냉이 만큼 뛰어난 약성을 지닌 식물도 흔치 않다.  냉이는 간을 튼튼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기운을 나게 하고 위를 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잘되게 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출혈을 멎게 하는데 매우 좋은 효력이 있는 약초이다.   

 

이른 봄철 몸이 나른하고 기운이 없으며 밥맛이 없을 때 냉이를 잘게 썰어서 죽에 넣어 끓여 먹으면 곧 기력을 되찾을 수 있다.  냉이에는 단백질, 비타민, 회분, 섬유질, 탄수화물, 칼슘, 인 등의 영양성분이 골고루 들어 있는데 특히 단백질과 칼슘이 많이 들어 있다.  냉이를 한의학에서는 이질이나 설사, 출혈을 멎게 하는 약으로 많이 쓴다.  줄기와 뿌리를 달여서 차 마시듯이 오래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눈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   

 

익상취편이라고 하여 눈꼬리부분에 군살이 생겨나서 자라는 데에는 냉이를 곱게 가루내어 눈에 넣는다. 눈이 까칠하고 통증이 약간 생기지만 며칠 지나면 통증이 없어지고 군살이 삭아 없어진다. 눈이 빨갛게 충혈되고 아프며 꺼칠꺼칠한 느낌이 들 때에는 냉이를 짓찧은 다음 곱게 걸러서 눈에 한방울씩 넣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우유빛처럼 하얗게 나올 때에는 냉이 600g을 물로 달여서 하루3~4번에 나누어 2~3개월 복용한다. 대개 일주일쯤 지나면 오줌 빛깔이 맑아지기 시작하여 한두 달이면 치유가 가능하다고한다.

 

▶냉이 요리법(먹는법)  

1,냉이 빈대떡

※ 재료: 밀가루(부침가루), 소금, 마늘, 냉이

▷만드는 방법

1, 냉이를 깨끗이 손질하고 씻은 후 물기를 뺀 후 알맞은 크기로 자른다.

2, 밀가루나 부침가루에 물과, 마늘, 소금, 자른 냉이를 섞는다.

3, 들기름과 식용유를 섞어 후라이펜에 넣고 뜨겁게 달군 후 빈대떡을 부친다.

4, 빈대떡은 약간 노릇노릇하게 익힌 후 먹는게 바삭거리고 제일 맛있다.

 

2, 냉이 된장국 

※ 재료 : 된장, 마늘, 파, 멸치가루, 냉이 

▷만드는 방법

1, 냉이를 깨끗이 손질하고 씻은 후 물기를 빼놓는다.

2, 냄비에 물을 붙고 된장과 멸치가루를 넣고 끓이다.

3, 된장물이 끓으면 생콩가루를 냉이에 무쳐 끓는 된장물에 넣는다.

4, 냉이가 어느정도 익은면 파와 마늘를 넣고 끓여서 먹는다.

 

3, 냉이 된장찌개

※ 재료 : 된장, 마늘, 파, 멸치가루, 냉이, 두부, 청량고추,고추가루 

▷만드는 방법

1, 냉이는 깨끗이 손질하여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2, 뚝배기 냄비에 된장과 멸치가루 넣고 끓인다.

3, 된장물이 끓으면 냉이를 넣고 익을때 까지 끓인다.

4, 냉이가 익으면 고추가루를 조금 넣고  마늘과 두부를 넣고 끓인다.

5, 마지막으로 파와 청량고추를 썰어서 약간만 끓인 후 먹는다.

 

4, 냉이 된장 무침

※ 재료 : 냉이, 된장, 참기름, 마늘, 파 

▷만드는 방법

1, 냉이를 깨끗이 손질한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다.

2, 데친 냉이는 약간 물기가 있게 짜둔다

3, 큰 용기에 헹군 냉이를 넣고 먼저 된장을 넣고 무친다.

4, 된장이 골고루 무쳐졌으면 파와 마늘, 참기름을 넣고 무친다.

5, 마지막으로 통깨를 넣고 맛나게 먹는다.

 

5, 냉이 튀김 만들기

※재료 : 냉이 60G, 돈육(탕수육) 300G, 마늘 1작은술, 생강 약간, 정종, 식용유, 밀가루, 계란1/2개, 전분, 소금, 후추, (초간장소스) 간장 3큰술, 식초 1큰술    

▷만드는 방법

1. 마늘, 생강은 다듬은 후 다져 놓습니다.

2. 돈육은 탕수용으로 썰어 정종, 마늘즙, 생강즙, 소금, 후추를 넣고 버무려 밑간을 해 놓음.

3. 냉이는 깨끗하게 손질한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흐르는 물에 5번 이상 헹군 후 5cm 길이로 썰어 놓습니다.

4. 밀가루에 전분, 계란, 물을 넣고 섞어 튀김옷을 만들어 놓습니다.

5. 튀김솥에 식용유를 넣고 가열하여 온도가 오르면(180℃) 정육과 냉이에 튀김옷을 입혀 튀겨 낸 후 한번 더 튀겨 냅니다.

6. 초간장이나 기호에 맞는 소스를 곁들여 냅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