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산 나 물 효 능♥

♣상추의 효능과 복용방법♣

강이랑산이랑 2022. 3. 30. 11:52

♣상추의 효능과 복용방법♣

 

상추는 한방에서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체와 종자를 약재로 쓰는데, 식물체는 소변 출혈과 산모의 젖이 부족할 때 효과가 있고, 종자는 고혈압과 산모의 젖이 부족할 때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상추는 재배 역사가 매우 오래 되어 기원전 4500년경의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 벽화에 작물로 기록됐으며, 기원전 550년에 페르시아 왕의 식탁에 올랐다는 기록도 있고, 그리스·로마 시대에 중요한 채소로 재배하였다고 한다. 

 

중국에는 당나라 때인 713년의 문헌에 처음 등장하고, 한국에는 연대가 확실하지 않으나 중국을 거쳐 전래되었으며, 중국의 문헌에는 고려의 상추가 질이 좋다는 기록이 있다. 상추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빈혈 환자에게 좋으며, 줄기에서 나오는 우윳빛 즙액에 락투세린과 락투신이 들어 있는데, 이것이 진통과 최면 효과가 있어 상추를 많이 먹으면 잠이 온다.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할 때 상추를 먹으면 한결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상추잎을 꺾을 때 나오는 흰 즙에 진정작용을 하는 락투세린과 락투신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치아를 희게 하고 피를 맑게 하며 해독 작용을 해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 좋다.

 

상추는 비타민 A와 비타민 B군, 철분과 칼슘, 히토신, 리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여성들에게 좋다.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은 빈혈을 예방하며 칼슘과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A는 갱년기 이후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① 당질, 단백질, 지질은 적으며 비타민, 미네랄, 엽록소 등이 있어 건강유지에 필요한 먹거리    

② 생잎을 많이 얻어 토기에 넣고 태운 것을 그대로 사용하면 미네랄이 풍부한 효과로 인하여 입내에 있는 일체의 병 및 치경, 목의 腫痛를 치료한다.     

③ 상추의 즙을 물에 타 먹으면 모유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④ 상추를 많이 먹으면 졸리게 되는데 이는 락투카리움이란 성분 때문이다.    

⑤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이 있어 타박상에 상추 즙을 바르면 잘 들으며 담이 결릴 때도 효과 

⑥ 비타민 A가 풍부해 빈혈예방에 효과적이다.

 

▶상추 먹는법(요리법)

1. 상추 겉절이

※재료 - 상추, 양파, 홍고추, 아삭이고추, 간장소스(고춧가루, 액젓, 국간장 또는 진간장, 다진마늘, 식초, 매실액기스 또는 설탕,  통깨) 

①상추는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털어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듬성듬성 썰어 놓는다.

②양파는 채썰고, 아삭이 고추와 홍고추는 어슷썬다.

③고춧가루에 액젓, 국간장 또는 진간장, 다진마늘,식초, 매실액 또는설탕, 통깨 등을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상추에 양파와 고추를 모두 넣고 양념이 골고루 잘 섞이게 살살 버무려 놓는다.

⑤ 먹기 직전에 통깨를 뿌려 먹는다.

 

2. 상추 된장국

※재료-상추, 양파, 된장, 갈아놓은 멸치가루, 콩가루, 파, 다진마늘 

① 상추는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잘라놓는다.

② 냄비의 물이 끓으면 된장을 먼저 풀어 넣은 다음 멸치가루와 적당히 잘라놓은 상추와 양파를 넣는다.

③ 상추를 넣은 된장국이 끓으면 콩가루를 잘 풀어 넣고 한번 더 끓여준다.

④마지막으로 파와 마늘을 넣고 다시 한번 끓인 후 먹는다.

 

▶상추의 주요 효능

1, 신경질·통증을 완화시킨다
상추에 들어 있는 락투세린과 락투신이 짜증과 스트레스를 누그러뜨리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2, 피로 회복에 좋다
긴장을 완화시키고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 회복에 좋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천연 강장제 역할을 한다.   

 

3, 눈 건강에 좋다
상추에 들어 있는 루테인은 눈의 신경을 보호하고 눈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도록 돕는다. 루테인은 상추뿐만 아니라 브로콜리나 시금치 같은 녹색 식물에도 많이 들어있다.   

 

4, 몸속 독소를 해독한다
피를 맑게 하며 해독 작용도 뛰어나다. 각종 오염으로 인해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없앤다.  

 

5, 빈혈을 예방한다
조혈 효과가 있는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다.   

 

6, 숙취 해소를 돕는다
간장의 기능을 돕고 피를 맑게 해주어 음주 후 컨디션을 되찾는데 효과적이다. 숙취로 인한 두통을 해소해주는 역할도 한다. 

 

7, 이뇨 작용을 돕는다
풍부한 수분과 미네랄이 신장 기능을 활성화해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8, 변비를 치료한다
섬유소가 풍부해 장운동에 효과적이다. 또 비타민과 미네랄, 수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배변을 원활하게 한다.   

 

9, 피부 건강에 좋다
피부 노화를 막는 비타민 B가 풍부하다. 또한 피를 맑게 해 몸속의 독소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킨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