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산 나 물 효 능♥

♣참나물의 효능과 복용방법♣

강이랑산이랑 2022. 3. 30. 11:49

 ♣참나물의 효능과 복용방법♣  

 

참나물 [Pimpinella brachycarpa]: 산형과(傘形科 Api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숲속에서 자라며 키가 50~80㎝이다. 잎은 잔잎 3개가 모인 겹잎으로 어긋난다. 난형(卵形)의 잔잎은 끝이 뾰족하고 밑이 둥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밑이 넓어져 줄기를 감싸고 위로 갈수록 짧아진다. 꽃은 백색으로 6~8월경 가지 끝에 겹산형[複傘形]꽃차례로 핀다.

 

같은 참나물속(─屬 Pimpinella)에 속하는 가는참나물(P. koreana)은 한국 특산산물로 잔잎의 톱니가 깊게 패어 빗살 모양이고 노루참나물(P. gustavohegiana)은 잔잎 3~5개로 이루어진 겹잎이다. 3종(種) 모두 연한 잎을 나물로 먹고 지혈제·해열제·정혈제·양혈제로 쓰이며, 대하·경풍·고혈압·중풍·폐렴·윤폐·신경통 등에 사용한다.

 

참나물은 산형과의 다년생 쌍떡잎식물인 참나물은 숲속에서 드물게 볼 수 있는데, 포기 전체에 짧은 털이 나고 줄기는 곧추서며 밑부분에 붉은빛이 돌고 높이는 50∼100cm 정도이다. 잎은 3장의 작은잎이 나온 잎이고 밑에서는 잎자루가 잎몸 길이의 2배 정도이지만 위로 올라가면서 짧아지며 원줄기를 감싸는 잎집으로 된다.

 

작은 잎은 달걀 모양이고 이 모양 톱니가 있으며 끝이 뾰족하고 밑은 넓은 쐐기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이 모양의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꽃은 8월에 붉은빛을 띤 자주색 또는 흰색으로 줄기와 가지 끝에 산형꽃차례형태로 피고, 열매는 분열과로서 납작한 타원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얇은 날개가 있다.

 

참나물은 상쾌하면서도 독특한 향기가 있어서 입맛을 잃기 쉬운 봄철에 미각을 되찾아주는 나물반찬으로 식용하고, 참나물과 같이 전초를 혈압강하, 간염, 대하, 강장, 빈혈, 폐염. 정혈, 지혈, 해열, 중풍예방, 신경통 등에 약용한다. 또한 민간요법으로 간염, 고혈압, 해열에 잎과 잎자루의 즙을 내어 공복에 복용하거나 콩나물과 같이 즙을 내어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참나물은 미나리과에 참나물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참나물속은 북반구와 남아프리카에 수십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3종이 분포되어 있다. 참나물, 노루참나물, 가는잎참나물이 있으며 멧미나리속에 속하는 산에서 자라는 큰참나물이 있는 꽃은 적자색으로 피고 줄기 밑부분은 붉은빛이 돈다. 참나물과 많이 닮았으나 전체에 짧은 털이 있고, 잎은 다소 두꺼우며, 뒷면은 흰색을 띠고, 톱니가 거칠고 크며 잎은 3출 겹잎이며 키도 50~100cm까지 자라는 것으로 구별할 수 있다.

 

산지의 숲속, 축축한 계곡주변 등에서 자라며 6~8월에 흰꽃이 핀다. 50~80cm 높이로 자라며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3출겹잎이다. 잎자루가 넓어지면서 줄기를 감싼다. 작은 잎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줄기와 가지 끝에 달리는 겹우산 모양의 꽃차례에 자잘한 흰색꽃이 모여서 핀다. 잎을 비며서 코에 대보면 아주 향긋한 냄새가 난다.

 

봄철에 연한 잎과 줄기 모두를 고기와 함께 날로 쌈을 싸서 먹으면 향기가 대단히 좋고 씹히는 맛도 일품이다. 숲속에서 자란 것은 잎과 줄기가 연해서 한여름에도 날로 먹을 수 있다. 식용으로서 맛이 좋고 나물중의 나물로 알려져 '참나물'이라고 부른다. 최근에는 하우스에서 잎이 세 개가 자란다고 하여 '삽엽채'로 불리며 재배를 하기도 하는데 그 향과 맛이 산속에서 저절로 자라는 자연산에는 미치지 못한다.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참나물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기록한다.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참나물(Pimpinlla calycina Maxim.)의 전초를 말린 것이다. 각지 산의 나무 밑에서 자란다. 여름에 전초를 뜯어 그늘에서 말린다. 약리실험에서 항알레르기작용이 밝혀졌다. 민간에서 항알레르기약으로 쓴다. 산나물로 먹기도 한다.]

 

참나물에 대해서 안덕균씨가 기록한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지과회근(知果茴芹)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참나물(Pimpinella brachycarpa {Kom.} Nakai), 큰참나물(Ostericum melanotilingia {H. D. Boiss.} Kitagawa)의 뿌리이다. ▶효능: 거풍산한(祛風散寒), 이기지통(理氣止痛) ▶해설: ① 복부가 차서 일어나는 동통과 설사, ② 이질에 효력이 있다.]

 

참나물은 봄부터 가을까지 곁가지를 쳐서 뜯어 나물로 먹으면 중간에서는 계속 새순이 올라오는 특징이 있어 오랫동안 신선한 나물로 식용할 수 있다. 필자도 매년 참나물을 적당히 채취하여 냉장고에 넣어 놓고 먹고 있는 데 그 향기와 맛이 대단히 좋아 또 다른 먹는 기쁨의 행복을 매년 즐기고 있다. (글/ 약초연구가 전동명)

 

참나물 주요 효능

1.식욕증진

참나물은 미나리과 여러해살이풀로써 씹히는 촉감이 부드럽고 미나리 향이 나서 봄철 입맛이 없을때 입맛을 돋구워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2.치 매

참나물은 뇌의 활동을 활성화 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3.시력향상

참나물을 즙으로 매일 두잔씩 복용하면 눈이 밝아지고 체질이 개선되며, 간장기능 강화에 좋답니다.

 

4.빈 혈

참나물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답니다.

 

▶참나물 먹는법(요리법) 

1, 참나물 무침

① 야생 참나물을 티클만 제거하고 소금을 넣고 물을 끓여 살짝만 데친다.

② 데친 참나물을 흐르는 찬물에 넣어 헹구어내고 물기를 빼준다.

③ 먹기 좋게 적당한 크기로 잘라 용기에 담는다.

④ 파와 마늘, 참기름, 소금을 넣고 버무려준다.

⑤ 마지막으로 통깨를 넣고 무쳐서 먹는다.

 

2, 참나물 된장 무침

① 야생 참나물을 티클만 제거하고 소금을 넣고 물을 끓여 살짝만 데친다.

② 데친 참나물을 흐르는 찬물에 넣어 헹구어내고 물기를 빼준다.

③ 먹기 좋게 적당한 크기로 잘라 용기에 담는다.

④ 파와 마늘, 참기름, 된장, 매실 액기스 약간을 넣고 버무려준다.

    (처음부터 된장을 많이 넣어 무치면 짤수 있으니, 간을 보면서 된장을 더 첨가한다)

⑤ 마지막으로 통깨를 넣고 무쳐서 먹는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s://sansam333.tistory.com